Login

눈으로 고장 난 홈통 보수 및 청소

한승탁 khst53@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5-12-26 16:25

한승탁 인스펙서의 주택 관리 백서
   가끔 밴쿠버에도 눈이 많이 내려 여러가지로 불편을 초래합니다. 온도가 영하 10도 이하의 추운 날씨에 눈이 내리면 눈이 수분을 많이 함유하지 않아 가볍지만 온도가 영하 5도 이상 어느정도 포근한 날씨에 눈이 내리면 눈에 습기를 많이 함유하는 습한 눈이 됩니다. 이러한 습한 눈은 무게가 무거워 지붕에 하중이 많이 주고 아래로 미끄러 지면서 빗물 홈통에 눈 하중이 걸리게 하여 빗물홈통이 찌그러 지거나 홈통고정 못이 빠져 홈통이 휘거나 급기야는 이탈되는 사례가 많아 독자들이 보수에 대하여 문의해 오므로 안내할 필요성을 느껴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눈이 녹으면서 물이 생성되고 빗물 홈통의 배수구로 물이 잘 배출되어야 하는데 빗물 홈통에 낙엽등의 오물에 의해 막히면 빗물 홈통은 고인 물과 눈 무게를 지탱하지 못해 휘거나 처마의 홈통 고정구가 빠져 빗물 홈통이 이탈됩니다. 사람이 용변을 잘 보아야 튼튼하듯이 집도 마찬가지입니다. 물이 잘 배출되어야 집이 건전하게 오래갑니다. 집을 조사하다 보면 지붕 처마 끝 목재가 많이 썩어 보기도 흉하고 지붕 끝의 처짐을 보게 됩니다. 밴쿠버의 단독 주택은 대부분 목재로 지어져 있어 물이 닿으면 썩게 되며 치명적입니다. 물론 페인트를 칠했다고 하지만 물이 계속 흐르면 페인트도 벗겨집니다. 따라서 처마 끝 목재로 물이 흐르지 않고 빗물 홈통(Gutter)으로 흐르도록 지붕 처마 끝에 빗물 가이드를 설치해 빗물이 홈통으로 잘 들어가 처마의 목재를 보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빗물 홈통을 조사해 보면 홈통 배수구의 필터가 막혀 빗물이 잘 빠지지 않아 물이 홈통을 넘쳐 처마의 목재를 상하게 하므로 비가 올 때라도 막혔으면 안전하게 접근하여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빈번한 문제는 홈통 이음부의 실리콘 코킹 부분이 세월이 지남에 따라 취약해져 빗물이 새면서 처마 목재 부 및 바닥으로 떨어져 불편을 초래합니다. 실리콘은 물기가 없어야 잘 부착되므로 비가 적게 내리는 여름 철에 보수해야 합니다. 지붕 빗물은 빗물 홈통에 모인 후 지상이나 하수구(Sewer)로 빗물을 내리기 위한 빗물 내림 통(Downspout)을 거쳐 빗물이 버려지게 됩니다. 빗물 홈통은 처마끝에 홈통 고정구(Gutter Holder)에 의해 고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빗물 홈통의 크기는 폭과 깊이가 약15cm 되는 철판인 함석으로 제작되며 간혹 커버를 고무판으로 덮어 주기도 합니다. 시청 규정에 따라 다르지만 과거에는 빗물이 시청에서 설치한 하수구와 연결되어 강이나 바다로 배출되었으나 겨울 우기철에는 빗물량이 많아 하수구 용량이 감당하기 어려워 최근에 건축되는 집은 빗물을 지상으로 배출하여 땅으로 스며들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집의 기초 콘크리트에 크랙이 발생하면 지하 집안으로 빗물이 스며들게 됩니다. 지하실 누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초 콘크리트 외벽에 약1미리(mm)두께의 방수용 비닐을 기초 공사할 때 사용하여 설사 기초 콘크리트에 작은 크랙이 발생해도 집안으로 빗물이 새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빗물 홈통 관리 

(1) 홈통 보수 및 기울기: 홈통이 눈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휘거나 빠졌으면 홈통을 고정하고 있는 고정구가 빠지거나 쳐져 홈통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하므로 이 고정구를 뽑아내고 새로운 고정구로 교체해 줍니다. 새 고정구를 전 고정구 위치에 다시 설치하면 구멍이 약해지므로 옛 구멍에서 약15센티 이상 떨어지 곳에 새로운 고정구를 설치해야 튼튼하게 됩니다. 약간 휜것은 한두개의 고정구를 교체하는것으로 보수할 수 있지만 많이 휘거나 이탈되어 재사용이 어려우면 새 홈통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홈통의 기울기는 배수구를 향해 약 1/300 (길이300에 높이1의 비율)의 경사를 주어 빗물이 빗물 내림 통으로 잘 흘러 들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일이 경사도를 재어보지 않아도 사다리를 타고 홈통을 조사해 물이 고여 있다면 기울기가 잘못된 것입니다. 물이 조금 고여 있으면 큰 문제없지만 많이 고여 있으면 홈통을 고정하고 있는 고정구를 풀어 경사도를 조절해 물이 잘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빗물 홈통 배수 구멍에 필터를 설치해 각종 쓰레기가 빗물 내림 통으로 들어가 막히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필터가 없어 다양한 쓰레기가 빗물 내림 통을 막게 하여 빗물이 빠지지 않아 처마로 물이 넘쳐 목재로 만들어진 처마를 썩게 하거나 지하로 배수되는 배수관을 막히게 하여 배수가 잘 되지 않으므로 빗물 홈통 관리를 잘하여 빗물이 잘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2) 집에 인접한 큰 나무: 집 가까이에 큰 나무가 있는 집이라면 수시로 지붕과 빗물 홈통을 청소하여 홈통에 낙엽 등 오물이 쌓이지 않도록 청소가 필요합니다. 사람의 몸도 때가 많고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으면 불편하고 건강하지 않듯이 빗물 홈통에 오물이 쌓이면 빗물이 원활하게 빠지지 않고 물이 홈통으로 부터 넘쳐 처마의 목재를 썩게 합니다. 따라서 빗물이 잘 빠지도록 청소가 필요하고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집 가까이에 있는 큰 나무는 제거해 주는 것이 여러 가지로 좋습니다.  그리고 집 가까이 큰 나무가 있으면 나무 뿌리가 지하 기초 벽의 작은 크랙 사이로 뿌리가 들어가 크랙을 더욱 크게 만들어 지하로 물이 스며들게 합니다. 캐나다도 일년에 몇 차례 비바람이 심한 날이 있는데 이때 집 근처의 큰 나무가 집으로 떨어지거나 심하면 나무 째 집으로 쓰러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심하면 사망케 하고 차를 덮치는 등 집 가까이에 있는 나무는 무서운 흉기가 됩니다.  
  
(3) 홈통 필터: 빗물 홈통 배수구에 필터를 설치하게 되어 있으나 일부 집 빗물 홈통에 필터가 없습니다. 필터가 없어 각종 오물이 지하에 매설된 하수관을 막히게 하면 5불 정도 되는 필터를 설치하지 않아 몇 백불 혹은 몇 천불의 보수비용을 들여 지하 배수관을 수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옛말에 호미로 막으면 될 일을 나중에는 가래로도 못 막게 된다는 옛 선현들의 말씀이 생각나게 합니다.

(4) 홈통 커버: 집 주변에 나무가 많아 낙엽이 많이 떨어지는 집이나 지붕에 이끼 등으로 인하여 홈통에 쓰레기가 많이 쌓이게 되면 매년 여러차례 청소해야 되고 전문가를 불러 청소하게 되면 비용도 많이 들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홈통 위에 오물 방지용 커버(Cover)를 설치해 주면 좋습니다. 커버를 설치하면 커버에 작은 원형 구멍으로 빗물만 홈통으로 들어가고 낙엽이나 오물이 홈통으로 들어가지 않게 되어 매년 청소해 주지 않아도 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