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집안 공기가 탁하고 머리가 아프신가요?

한승탁 khst53@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5-12-23 13:30

한승탁 인스펙터의 주택 관리 백서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계절이 오면서 자연히 창문  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횟수가 줄어들고 문풍지를 붙여 열관리를 철저히 하게  계절입니이처럼 집안 공기의 환기를 적게 하므로 집안의 각종 가스 배관 연결부분 가스가 조금씩 샌다 거나 난방기 및 온수 탱크의 고장이나 연소가스가 집안으로 들어오면 실내 공기가 오염되 오염된 공기를 식구들이 호흡하게 되므로 오염이 심하거나 예민한 분들은 머리가 아프게 됩니다. 밖에 외출했다가 집안으로 들어올  집안의 공기가 매우 탁하다고 느끼면 실내 공기 오염을 의심하고 점검해야 합니연소가스가 누출된다면 가능한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그리고 예방차원에서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함으로 신선한 실내 공기를 유지해야 합니천연가스  연소 가스 누출 예방의 주요항목을 열거하면다음과 습니. 

 

1. 집안에서 천연가스가 샐 만한 곳

 

부엌의 가스 오븐, 난방기 및 온수탱크의 연료로 사용하는 천연가스 주성분 메탄(CH4)으로 불붙기가 아주 쉬운 가연성 가스이고 인체에 크게 로운 가스입니다.

 

(1) 난방기 및 온수 가열기 가스배관 이음 부

 

 집안 난방 연료로 천연가스를 용하고 욕실 및 부엌용 온수를 만들기 위한 온수가열기 연료도 천연가스를 사용할 때 난방기 및 온수 가열기 주변의 각종 기기 연결부위와 가스 공급 배관 연결 부에서 가스가 샐 수 있습니다. 즉, 가스 감압밸브 와 유니온 및 엘보우 등 가스 배관 연결부위가 많은데 이러한 곳이 가스가 샐 만한 입니다.

 

(2부엌 가스 오븐 노즐 및 오븐 뒤 가스 배관

 

부엌의 취사용 오븐 연료로 가스를 사용하게 되면 오븐 노즐 주위와 오븐 뒤쪽 가스배관의 가스 공급 밸브와 감압 밸브 연결 부위가 취약한 곳입니다. 가스오븐을 켤 때 불완전 연소로 인한 순간적인 냄새는 피할 수 없지만 오븐 노즐로의 가스 공급 및 점화 밸브의 고장으로 인하여 노즐 주변에서 가스가 새면 문제가 됩니다. 특히 오븐 뒤쪽 오븐으로 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배관 연결 부에서 가스가 새면 부엌에서 가스 냄새가 나게 되고 곧바로 집안 식구들이 가스로 오염된 실내공기를 호흡하게 되어 건강에 해롭습니다.    

 

 

2. 
가정에서의 가스 리크 조사 법

 

우선 가정에서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비눗물 거품을 붓으로 찍어 배관 연결부위 등 가스가 샐 수 있는 지점에 칠하 비눗물이 작은 풍선처럼 거품이 생기면 새는 곳입니다. 비눗물은 가정에서 만들어 사용할 수 도 있고 시중에서 가스 누출 검사 용액파는 것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눗물은 장력이 있으며 특히 겨울에는 가스가 많이 새면 거품이 생기지만 극소량 새면 거품이 잘 안 생길 수 있어 미세한 가스누출을 검사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구석이 깊어 접근이 어렵거나 높은 곳 특히 공간이 비좁은 곳은 비눗물을 칠하기 어려워  인스펙터나 가스기기를 보수하는 분께 의뢰하면 구석구석 의혹이 가는 곳 모두를 가스누출 검기로 조사해 새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인스펙션한 집의 약 50%이상이 가스새는 양에 차이는 있으나 가스가 새고 있었으며 온수난방기 가스조절 밸브 주변에서 소량의 가스가 새는 것까지 합하면 약 80% 이상의 집에서 가스가 새고 있습니다.

 
3. 
연소기기

 

(1) 난방기   가열기 연소가스 누출 문제는 예방이 최선이며 건물을 보수할 때와 같이 문제가 있는 기기는 부품 혹은 심하면 기기 전체를 교체해 해주는것이 좋은 방법입니최근에는 이러한 가스누출 문제를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난방기나 온수기를 선정할  전기 히터를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교체할 때는 전기히터로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일반적으로 난방기나 온수 탱크의 수명은  15~20이며 전기 난방기나 온수탱크의 수명은 20~30으로 보면무난합니
(2) 기기의 지속적인 관심과 점검: 무엇 이든지 무관심에서 문제가 발생하며 관심을 갖고 작은 문제가 발생할 고치면 간단히 고칠  있는 것도 무관심하여 문제를 크게 확대시키고 보수도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듭니지속적인 관심과 유지관리와 전문가에 의한 점검을 해주고 특히 난방기의 열 교환기에 균열이나 구멍이 생기면 실내 난방용 공기에 연소가스가 혼합되어 나오게 되며 특히 일산화 탄소(연탄가스) 매우 위험하여 생명에 위협을 주는 가스이므로 가스가 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
(3) 굴뚝 점검 및 유지관리막힌 굴뚝으로 연소 가스가 배출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굴뚝 청소 업체에 의한 점검이 필요하며 죽은 새가 굴뚝을 막고 있는지 벽돌에 균열이나 구멍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그리고 철판으로 제조된 굴뚝은 뚜껑이 떨어지지 않았는지 녹슬어 구멍이 생기지 않았는지 조사해야 합니.
(4) 굴뚝 성능개선: 굴뚝 전문가와 굴뚝의 성능 개선을   있는 방법을 상의해보고 개 보수 계획이 있다면 새로운 굴뚝은 보온을  하여 굴뚝 몸체나 닥트를 따듯하게 하여 가스배출이 잘되도록 합니.
(5) 별도의 연소용 공기 닥트: 연소장치에는 반드시 외부로부터 별도의 연소용 공기가 공급되어야 합니만약 외부로부터 별도의 연소용 공기 닥트가 없는 것은 실내 공기를 연소용 공기로 사용하므로 사람이 사용할 산소를 연소기가 소비하고 있어 실내공기가 신선하지 않게 됩니난방기를 교체할 때는 가스 누출이 적은 장치에 투자를 하도록 하는데 그런 장치에는 강제 배기 팬이 설치되어 있고 장치가 밀폐되어 가스가 새는 것을 근원적으로 차단하였습니다.
(6) 가스 역류가 일어나는 환경을 피함: 약간의 주의로 실내  기압 차로 생기는 Back Drafting 줄일 습니여러 개의 화장실이나 부엌 등에 설치되어있는 많은 배기장치를 동시에 가동시키면 실내 공기 압력이 적어져 난방기  온수가열기 배기 가스가 모두 연통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일부 가스가 역류하여 일산화탄소  유해한 가스가 실내로 유입  있습난방기 커버는 항상 닫혀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
(7) 목재 연료 벽난로: 장작을 사용하는 벽난로는 많은 연소가스 누출 가능성이 있어 각별히 신경  필요가 습니다.특별히 난로에 불을 지피기 시작할  나무를 다 태우고 불씨가 꺼져 갈 때는 온도가 낮아 굴뚝의 배기가스 흐름이 약해지므로 일산화 탄소 누출  됩니가스 중독은 주로 잔불을 남겨두고 잠자리에 들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벽난로의 안전 예방은 굴뚝청소와 연기경보 장치 설치 백 드래프팅을 야기하는 환경을 피하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신선한 공기를 벽난로에 공급되도록 해주고 특히 불씨가 꺼져갈 때는 도어를 습니다. 도어가 없다면설치하는 것이 습니.
(8) 오븐 배기 팬: 가스레인지 사용시 레인지 후드를 가동하여 환기를 시킴으로 조리음식 냄새를 배출시키고가스오븐의 배기가스도 배출시킬 필요가 습니
(9) 가스경보장치 설치연기감지기 (Smoke Alarm)의 정상 작동여부 확인 및 일산화탄소 경보기(Carbon Monoxide Alarm를 연소기기 주변 천정복도 천정부엌 천정   침실 천정에 설치하도록건축 법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최근에는 연기감지와 일산화 탄소 감지를 하나로 감지하는 이중 감지기 (Dual Type Alarm) 시판되고 있어 경제적으로 유리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