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주에는 ‘잇몸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을 위한 솔루션’ 이라는 주제로 연재했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 (www.seoul-dental.ca)의 ‘칼럼’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1. 치아건강, 더 나아가 구강건강은 생각보다 더 중요합니다.
치아건강의 중요성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치아 건강은 오복 중의 하나다’라는 표현입니다. 또한 아프지 않고, 잘 씹고 잘 먹을 수 있는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치아 건강의 중요성입니다.
입은 생명 유지의 가장 기본인 영양섭취를 위한 관문이며, 치아와 잇몸의 건강은 영양섭취와 소화를 원할 하게 합니다. 또한 씹고 먹는 것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매우 큰 낙이며, 생명 유지뿐 만 아니라 인간의 행복을 크게 좌우하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충치나 풍치는 심한 통증과 불편을 유발하여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건강은 전신 건강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몸은 피부라는 매우 강력한 보호 장벽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안은 피부보다 훨씬 취약한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치아는 잇몸뼈(또는 턱뼈)에 심겨져 있기 때문에 치아나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바로 세균이 잇몸뼈를 통해 혈액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 내 염증수치가 올라가며, 전신으로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병, 당뇨, 폐질환 등을 직접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치아와 잇몸의 건강은 사회적 자신감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빠져 있으면 미소와 표정 사용이 위축되며, 따라서 웃을 때 치아가 보이는 것에 신경이 쓰여 무표정해지거나 입을 가리게 됩니다. 이는 상대에게 소극적이거나 자신감이 없어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나 풍치가 있다면 입냄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타인과 가까운 대화를 피하게되고 심리적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치아가 심하게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빠진 경우에도 발음이 부정확해져서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습니다.
결국 위와 같은 이유로 치아와 잇몸 건강은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대인관계, 학교 및 직장 내 소통, 데이트 및 회의/상담/발표/미팅/리더십 등 사회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치아와 잇몸의 건강은 단순히 입 안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생활에 있어서 자신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치아/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앞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구강 건강은 단순히 치아/잇몸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 건강과 삶의 질 그리고 자신감을 지키는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여러 칼럼에서 설명 드렸지만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올바른 양치질을 익혀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정기 스케일링, 좋은 치료도 다 소용이 없습니다. 둘째, 필요한 치료는 미루지 말아야 합니다. 미룬다면 문제가 몇 배 커져서 돌아옵니다. 셋째,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차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아플 때만 와서 치료받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됩니다. 암도 일반적으로 3-4기는 진행되야 자각증상과 통증이 발생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서울치과의 다른 컬럼
(더보기.)
|
|
|
|










서울치과의 다른 컬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