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탁 인스펙서의 주택 관리 백서
목재 계단은 습기인 비에 오래 노출되어 있으면 부식되어 무너지거나 심하게 흔들리게 됩니다. 계단 스텝이 5~6개 미만으로 짧은 것은 홈디포나 로나 등에 있으나 스탭이 8개 이상으로 긴 것은 이러한 상점에 없고 전문 목재 취급점인 딕스 럼버(Dick’s Lumber)에 있습니다.
1. 목재 계단이 무너지는 원인
계단이 내려 앉는 주요 원인은 주로 부식에 기인되며 보통 계단 맨 위 고정 상판(Platform)이 부식되면 계단을 잡아 주던 기능을 상실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긴 계단은 중간에 지지대(Support Column)가 없으면 계단이 하중에 견디지 못하여 부서지게 됩니다.
2. 빗물이 한쪽으로 흐름
계단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고 외부에 페인팅을 하면 빗물이 계단에서 배수되거나 골고루 퍼지지 못하고 기운 쪽으로 빗물이 흐릅니다. 그리고 계단 한쪽이 집 외벽과 붙어 있다면 집 외벽의 방수 종이가 낡아 빗물이 집 외벽 목재를 부식시켜 집 외벽에 고정된 계단이 부식되어 계단을 지지하는 힘을 잃게 됩니다.
3. 계단 인접 집 외벽에 방수 비닐 부착
계단 한쪽이 집 외벽에 붙어있을 경우 빗물이 집 외벽 목재에 장기간에 걸쳐 흐르면서 집 외벽 목재를 썩게 하여 힘없이 외벽 목재가 부서지므로 집 외벽으로 빗물이 스며들지 못하도록 방수용 비닐을 도포하여 집 외벽 목재를 빗물로부터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4. 계단 골조 지지대 설치 및 고정
스텝이 8개 이상 되는 긴 계단은 상부와 중간에 계단 지지대를 설치하여 하중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계단 골조는 계단의 좌우 폭이 2미터 이상 되면 계단 골조 3개를 사용하여 큰 하중을 분산시켜야 합니다. 또한 외부용 계단은 빗물 등 습기에 강한 방부 처리된 계단 전용 목재 골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텝이 3~4개 되는 짧은 계단도 상부 프렛폼을 밑에서 지지하는 지지대를 설치하여 무거운 하중에 견디어 무너지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계단 지지대와 계단 골조가 밀접하게 부착되도록 필요하면 각도에 맞도록 지지대 상부를 자르고 금속 엥글도 사용하여 단단하게 고정시킵니다.
5. 계단 스텝 판 설치
계단 골조와 같이 방부 처리된 두께 40미리 이상 되고 상황에 맞는 길이의 판자를 계단 각 스텝에 고정합니다. 계단 골조와 계단 판의 밀착과 견고한 고정을 위해 각각 2~3개의 나사못을 사용하여 고정합니다.
6. 계단 스텝간의 공간 메꿈과 페인팅
각 스텝간 공간을 그대로 유지할 수도 있지만 미관상 좋지 않아 판자를 부착하고 싶다면역시 방부 처리된 얇은 판자를 재단하여 부착합니다. 보통 페인팅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좋아하는 색의 페인팅을 원하면 계단 목재가 강물이나 바닷물 및 약품 처리과정에서 물을 많이 머금고 있어 최소한 6개월 후 완전히 마른 뒤 칠해야 좋습니다. 건조가 덜된 상태에서 페인팅을 하면 목재가 마르면서 수축에 의해 페인팅에 크랙이 발생하여 페인팅 효과가 줄기 때문입니다.
7. 계단 스텝의 미끄럼 방지
밴쿠버의 겨울은 비가 많이 내리므로 계단 스텝이 항상 축축하게 물을 머금고 있으며 심지어는 얇은 이끼까지 생기기 쉽습니다. 그리고 긴 기간은 아니더라도 눈이 내려 계단에 쌓이게 됩니다. 이처럼 계단이 축축하고 이끼가 끼고 눈이 쌓이게 되면 매우 미끄러워 낙상의 위험이 매우 크므로 계단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가이드 레일을 붙잡고 내려오거나 올라가야 합니다. 그리고 계단의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끄럼 방지 모래가 붙은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부착하거나 아스팔트 슁글을 알맞게 잘라 계단에 부착하여 미끄럼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미끄럼 방지 테이핑을 하여도 눈이 쌓이면 미끄럼을 완전히 방지하지 못하므로 눈을 깨끗이 치우고 조심하여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단지 목재 계단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콘크리트나 철제 계단에도 미끄럼 방지 테이핑은 꼭 필요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한승탁의 다른 컬럼
(더보기.)
|
|
|
|










한승탁의 다른 컬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