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탁 인스펙터의 주택 관리 백서
밴쿠버도 약 1달간 이상은 제법 날씨가 추워 한파로 인하여 외부 수도가 동파될 수 있습니다. 작년 겨울 랭리에 사는 한 교민으로 부터 외부 창고에 설치된 잔디밭에 물 주는 밸브가 얼어 터졌는지 물이 샌다는 연락을 받고 밤이지만 방문하여 응급조치를 취하고 다음날 보수하였습니다. 이와 유사한 문제가 또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 안내하고자 합니다. 집을 관리하며 산다는 것이 쉬운 일 같지만 결코 용이하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체험했습니다. 얼기 전에 헌 타월 같은 것으로 간단히 감싸주고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비닐로 싸 주기만 해도 얼어 터지는 것은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창고 등 외벽에 설치된 수도가 한파로 인하여 얼어 금이 가고 날씨가 따듯해 지면 언 곳이 녹으면서 수도꼭지 몸체나 배관에 생긴 크랙 분분에서 물이 샙니다. 집 외부의 수도는 집안이 따듯해 외부 수도 배관으로 약간의 실내 열이 수도관을 통해 수도로 전달되어 얼기는 얼어도 심하게 얼지는 않는데 외곽 창고의 수도는 창고 안이 집안보다 따듯하지 않아 동결에 더 취약합니다. 다행이 수도 몸체가 파손되어 수도꼭지만 교체하면 되지만 배관이 얼어 터지면 보수가 어려워 생각만 해도 아찔한 상황이 벌어질 것이고 고생이 이만 저 만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겨울철 수도 및 배관의 동파 방지에 대하여 안내하고자 합니다.
외부 수도 및 배관 동파방지
대부분의 외부 수도는 실내에 차단밸브(Stop or Root Valve)가 있어 동절기에 외부 수도가 얼거나 수도 꼭지를 보수할 때 이 루트밸브를 잠가 동파를 방지하고 보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외부 수도의 동파 방지를 위해서는 실내에 설치되어 있는 루트밸브를 잠그고 밖의 수도 꼭지는 열어 놓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밖의 수도 꼭지를 잠그지 않으면 물이 얼면서 팽창하여 밖의 수도꼭지나 배관의 약한 부분이 동파되어 어려운 보수과정이 필요하고 비용이 많이들며 방치하면 온도가 상승할 때 얼음이 녹으면서 물이 새게 됩니다. 밴쿠버 겨울 날씨가 혹한은 아니지만 간혹 영하 5도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어 방심하면 외부 수도가 동파되어 낭패를 보게 됩니다.
동파 방지를 위해 실내의 차단밸브를 잠그고 외부수도를 열어 놓으면 어느 정도의 물이 배수되고 설사 얼음이 얼더라도 얼면서 생기는 팽창 압력이 열린 쪽으로 전달되어 동파를 방지하게 됩니다. 이 원리는 뜨거운 여름철에 가든호스의 양쪽 밸브를 잠그면 호스 속의 물이 가열되어 팽창압력을 견디지 못해 호스가 터지는 원리와 같습니다. 특히 옥외 정원용 스프링 클러는 동절기 전에 실내의 차단밸브를 잠그고 옥외의 가장 낮은 위치에 설치된 배수밸브(Drain Valve)를 열어 물을 빼거나 이러한 루트밸브가 없으면 전문가을 불러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배관 안의 물을 배출시켜야 겨울철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욱 확실한 동파예방을 위해서는 수도꼭지 부분을 상점에서 판매하는 수도용 단열커버를 구매하여 사용하거나 헌 옷 및 헌 타월로 감싼 후 비닐 봉지로 싸서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닐로 감싸 주지 않으면 빗물이 스며들어가 사람이 물에 젖은 옷을 입은 것과 같아 오히려 더 잘 얼게 하는 역효과를 초래합니다. 더욱 확실한 것은 상점에서 판매하는 수도용 단열커버 안에 헌 옷가지로 쌓은 뒤 단열커버를 씌워주면 더욱 확실한 동파를 방지합니다. 배관이 보온 되지 않고 외부로 노출된 곳은 배관 굵기에 맞는 배관 보온용 단열 커버를 구매하여 보온해주면 됩니다.
장기간 집을 비울 때도 난방기 및 온수기를 정지하지 말아야
장기간 집을 비울 때도 난방계통의 전원은 꼭 켜두어야 합니다. 밴쿠버 날씨는 실내 배관이 얼어터질 정도로 추운 곳은 아니기에 실내 배관이 잘 얼지 않는다고 해도 집안이 추우면 집안에서 외부로 나가는 수도관 및 수도꼭지는 실내에서 열을 전혀 받지 못하므로 더욱 차갑게 되어 쉽게 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온수탱크의 조작버튼을 외출모드(Vacation)로 선택해 놓으면 동파도 방지하고 불필요한 가스소비도 줄여 가스요금이나 전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출모드는 겨울철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계절에 관계없이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좋습니다. 겨울에 외출모드를 사용하면 갑작스럽게 기온이 내려가도 최소한의 온수 및 실내공기가 유지되므로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난방기 외출모드를 사용하면 실내 온도가 6℃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에만 버너에 불이 붙게 되어 가스 비용이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난방기 조절판에 외출모드가 없는 경우는 난방기 설정온도를 6℃에 맞춰 놓으면 됩니다
배관 및 수도 꼭지가 얼거나 동파되었을 경우
이러 저런 사유로 인하여 수도관이나 수도꼭지가 동파되었다면 다른 방법은 없고 동파된 부분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얼기만 하고 다행히 파열되지 않았다면 헤어 드라기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점차 뜨거운 물로 녹이면 됩니다.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열선을 감아 동결된 부분을 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한승탁의 다른 컬럼
(더보기.)
|
|
|
|









한승탁의 다른 컬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