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재외국민 교육정보 ‘재외교육기관포털’서 한 눈에!

밴조선편집부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20-09-30 10:47

750만 재외국민 대상 통합적 교육 정보 네트워크



2019년 5월 출범한 국내 유일의 재외동포 교육 종합 포털 사이트 「재외교육기관포털(okep.moe.go.kr)」은 기존의 재외교육기관 통계자료 사이트(OKEIS)와 교사 대상 서비스 사이트(EFKA), 학습자 서비스 사이트(KOSNET)를 통합하여 재외교육 관련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교육정보 서비스다.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산하 ‘교육부 재외교육지원센터’와 ‘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KEFA)’가 컨소시엄을 이루어 서비스 운영 및 관리되는 재외교육기관포털은 750만 차세대 재외동포 교육 데이터의 통합 관리 및 새로운 교육 콘텐츠 개발과 공유를 목표로 한다. 

해당 사이트는 재외교육기관(한국 학교 및 한국교육원) 소속 교직원, 학생, 학부모 외에도 재외교육기관에 관심이 있는 해외 거주자, 국내 거주자 등 전 국민이 이용 가능하다. 

콘텐츠별로 살펴보면 전체 재외교육기관의 현황 자료 및 해외 정규 학교에서의 한국어 채택 현황 자료는 비로그인 방식으로 열람 가능하나, 재외교육기관에서 개발한 현지형 교육 자료 및 재외교육지원센터 주관 재외한국학교 교직원 대상 연수 자료는 해외에 재직 중인 교직원으로 한정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년 7월에 시행된 ‘재외교육기관 홍보 콘테스트’는 재외 교육기관의 교사 및 학생들의 열띤 참여를 바탕으로 성황리에 종료되었으며 포털 회원 가입자 수 및 전월 대비 월별 방문자수가 2배 이상 상승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학습 및 온라인 연수가 필수적인 상황 속에서 재외교육기관포털은 재외교육지원센터 주관의 다문화교육, 진로진학 교육, 원격교육을 위한 온라인 연수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향후 원격 교육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였다.

이에 교육부 재외교육지원센터장(권오현, 서울대 사범대 교수)은 “향후 재외한국학교와 한국교육원에서의 교육력 향상을 위한 원격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공유에 앞장서고, 재외 지역의 구성원들을 하나의 교육 공동체로 이어주는 종합 교육 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밴조선 편집부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