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혁신 시대에 돌입하면서 컴퓨터 과학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학교의 코딩 수업 의무화가 도마 위에 올랐다.

교육 전문가들은 코딩 수업의 의무화가 따르지 않는다면 컴퓨터 과학 기술 분야에 있어 캐나다가 뒤처질 위험이 크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현재 캐나다 전역의 초중등 학교 교과 과정에 코딩을 의무교육으로 채택한 곳은 13개의 주와 준 주 중 단지 4군데에 불과하다.

이번 이슈는 온타리오주와 알버타주가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교과 과정 개편 검토에 들어가면서 컴퓨팅 사고력 및 기본 코딩 기술을 정규 수업에 도입할 것을 의논하는 과정에서 시작됐다. 

전문가들은 “학교에서의 부족한 코딩수업이 부모들을 방과 후 사설학원으로 내몰고 있다”며 “방과 후 사설 프로그램으로는 아이들의 학습에 충분하지 않고 이는 ‘교육 기회의 평등’과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캐나다인들은 이같은 기술 습득을 원하며,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코딩 기술을 배울 충분한 기회가 없다고 느끼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애버커스 데이터(Abacus Data)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91%가 코딩 학습과 컴퓨터 과학이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69%는 이들 수업이 더 많이 시행되는 것을 지지했다. 

이렇듯 캐나다에서 코딩 및 다른 컴퓨터 기술 학습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소양을 지지하는 비영리 단체인 캐나다 러닝 코드(Canada Learning Code)는 코드를 배우기 원하는 성인, 아동, 청소년 및 교사들의 수요가 점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캐나다 전역의 교사들은 컴퓨터 기술과 코딩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무료로 교사 러닝 코드 프로그램과 자원들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높다. 

연방정부가 최근 발표한 경제전략 보고서는 컴퓨터 기술과 코딩에 대한 캐나다인들의 학습에 근본적인 변화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 제공자의 83%가 대학 졸업자들이 구직 시장에서 첨단 기술 및 지식의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지만 고용주들은 단지 34% 만이 그렇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전문가들은 방과 후 프로그램은 이런 차이를 줄이기 위한 장기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결국 정부와 산업계, 또 시민단체가 함께 작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전문가들은 디지털 환경의 진정한 변화와 모든 캐나다인에게 평등한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코딩, 컴퓨터 과학 및 컴퓨터적 사고에 대한 공통적인 접근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캐나다 디지털 소양에 관해 발표한 브룩필드 연구소의 최근 보고서는 국내 교육 시스템에 코딩 개념 적용 방법과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필요성에 대해 보편적 의견 일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시다.  

캐나다 러닝 코드(Code.org)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범 캐나다인 포럼을 개최했다. Code.org의 이런 협업은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에 초점을 맞춰서 실행될 수 있는 ‘K-12 컴퓨터 과학 교육 틀’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와 관련 코딩 교육 전문가는 “코드와 컴퓨터 사고의 학습을 통해 얻는 혜택은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구축 등 특정 기술 학습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기관들의 이같은 체계적 작업은 청소년들이 고등학교 선택과정 혹은 학습 전에라도 컴퓨터 과학 참여를 확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전문가는 “코딩을 통한 기술 구축 방법은 문제를 더 잘 이해하게 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한 창조적 사고력을 키워 협업을 장려하게 된다”며 “모든 사람들의 기술 활용 및 이해와 창조까지 돕게 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는 “K-12 교과 과정 코딩 및 컴퓨터적 사고 포함은 캐나다를 성공과 번영으로 이끄는 길”이라며 “기업의 수요 충족에 더해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춰 본인과 타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thinking: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처럼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이를 논리적,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기본적 코딩(coding: 알고리즘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작업)  

김혜경 기자 khk@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