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대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은 직장은 구글로 꼽혔다. 다음으로 테슬라,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와 아마존이 그 뒤를 이었다. 캐나다 회사로는 캐나다 우주국(Canadian Space Agency)와 봄바르디에 등 두 곳만이 탑10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리서치 기업인 유니버숨(Universum)이 대학의 취업 도움센터(career center)의 도움을 받아 지난해 10월-올 2월 사이에 162개 대학과 칼리지에 다니는 비즈니스, 엔지니어링/IT, 자연과학, 인문학(liberal arts)/미술(fine arts)/교육. 사회과학, 법률 및 의료 등 6개 분야 학생 2067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톱 100기업을 선정, 학생들에게 자신의 전공분야 각각에서 경력 열망과 함께 고용주로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들을 순위 매김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조사를 수행한 유니버숨에 따르면 이전에 국내 학생들은 입사하고 싶은 회사에 대해 회사 자체 조사 보다는 선입견이 따른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들어서는 보상을 점점 더 중요시하고 있었다.

유니버숨 관계자는 “예를 들어 많은 회사들이 대학에서 취업박람회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 미래의 인재들과 접촉할 때 회사만의 다양성과 포용력, 헌신을 강조하곤 했다. 그러나 Y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는 이 같은 기본 요소에 더해 확실하고 현실적인 보상을 바라는 심리가 크다”고 말했다.  

지난 3년간의 조사에서도 학생들은 미래 직장 선택에 있어 높은 수입과 직업 안정성을 점점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올해 조사에서 학생들이 취업 시 고려하는 10가지 특성에서 다양성과 포용은 포함되지도 않았다. 학생들은 대신에 직업 안정성과 보장을 더 중요하게 여겼으며 전체적으로 기업 선택 시 미래 성장성을 가장 큰 요소로 선택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특히 캐나다 은행들의 주목할 만한 약진이 두드러졌다. 

예들 들어 경영학 전공 학생들은 TD 뱅크와 로얄 뱅크를 톱 5위와 8위로 선정했다. 이들 두 은행들의 지난해 순위는 탑 8위와 9위였다. 

유니버숨 관계자는 “오랜 기간 동안 많은 국내 은행에서 엔지니어링과 IT 계통 전공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공을 들였다”며 “이에 따라 은행업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증가했으며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내 은행업계에서는 코압 포지션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업에 대한 건강한 이미지와 긍정적 업무 환경을 인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유명 IT 기업처럼 각종 첨단 편의사항을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안정된 환경에서 오랜 기간 함께 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니버숨 관계자는 “사실상 국내 기업들의 구인 전략은 미국 기업에 비해 한참 뒤떨어진 편”이라며 “유능한 인재 영입을 원한다면 미국 기업들의 리쿠르팅 방식과 마케팅 스킬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코압 과정으로 국내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앨버타 대학 학생은 “소프트웨어 업종 취업을 고려하는 학생들이 가장 가기 원하는 4개의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대부분 미국 기업”이라며 “그러나 코압을 통해 캐나다 내 소프트웨어 산업 시장 전망과 국내 회사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혜경 기자 khk@vanchosun.com

[캐나다 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은 기업] 
비즈니스  
1. Google         
2. Apple        
3. Amazon  
4. Deloitte       
5. Toronto Dominion Bank
6. Tesla
7. Air Canada Facebook
8. Royal Bank of Canada
9. Ernst & Young
10. Microsoft  

엔지니어링/ IT
1. Google
2. Tesla
3. Apple
4. Microsoft
5. Amazon
6. Canadian Space Agency
7. Facebook
8. Boeing
9. Bombardier
10. IBM

예술/교육/사회과학
1. United Nations
2. Canadian Department of Justice
3. Canadian Security Intelligence Service
4. Google
5. Hospital for Sick Children
6. Global Affairs Canada
7. Health Canada
8. Employment and Social Development Canada
9. Apple
10. 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출처: Univers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