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혜택이 있는 국제 학생증 ISIC

전 세계 어디서나 학생신분임을 인정받을 수 있는 학생증은 ISIC (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 단 하나뿐이다. 이 카드는 풀타임으로 학교에 재학 중인 만12세 이상 학생에게만 발급되며, 13개월 유효기간이 있어 매해 다시 만들어야 한다. 해외여행시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 ISIC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신분증’으로 사용가능
ISIC는 유네스코가 인증한 세계 유일의 국제 학생증이다. 세계 학생 데이터 베이스에 등록됨으로써 온라인으로도 손쉽게 본인 증명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신분증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양도 할 수 없다. 미국에서 어학연수 중인 한 한국 대학생은 “처음에 아무 것도 모르고 한국 학생증을 보여줬다가 곤란했던 적이 있는데, ISIC를 발급받은 후부터는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신분을 증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금융 카드 ‘로 사용가능
ISIC는 세계를 여행하는 학생을 위해 은행 카드 역할도 한다. 국제 현금카드 기능을 통하여 각자 연결된 은행 계좌에서 쉽게 출금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기능을 통해서 온라인 결제는 물론, 해외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 ISIC카드를 발급 받은 후에 카드 전면에 표기된 제휴은행을 방문하여 등록을 해야한다. 
 
‘국제 전화 카드’로 사용가능
ISIC는 전 세계 인터넷전화 사이트 스카이프 유∙무선 전화 최대 60분 무료 통화, 선불식 국제 전화카드, 선불 및 후불식 미국휴대폰 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 여행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 인증 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할인 카드’로 사용가능
ISIC를 제시해 학생 신분을 증명하면, 전 세계 120여개국에서 박물관,  공연 관람, 교통, 쇼핑,  숙박, 엔터테인먼트 등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캐나다횡단 열차인 비아 레일(Via Rail)의 경우,  ISIC 카드 소지시 최대 40% 까지 할인을 제공한다. 그레이하운드 버스도 카드 지참시 2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에서는 ISIC 소지자는 물론 동반 3인까지 롯데월드 자유이용권이 10% 할인되고,  애플 스토어에서 MAC 구입시 특별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더 자세한 할인 여부는 웹사이트(www.isic.org/student-discounts/discounts-worldwide.html)에서 관심 도시별로 찾아볼 수 있다 .
지난 여름 친구들과 함께 한달간 배낭여행을 한 이유미 (23) 학생은 “이 카드 덕분에 원래 예상 비용의 30% 정도는 줄였다” 며 “학생 신분으로 여행할 때 무조건 지참해야 하는 필수 물품 중 하나” 라고 말했다. 
 
* 밴쿠버에서 ISIC 만들기
국가에서 인정하는 신분증, 본인이 현재 풀타임으로 재학 중인 교육기관 소재 학생증과 여권 사이즈 사진 1장, 가입비 16달러를 지참한 후, 아래 링크에 나열된 주소 중 가까운 곳으로 찾아간다. 카드는 5분 안에 발급이 된다.  ISIC 발급처는 공식 웹사이트(www.isic.org)에 소개되어 있다.
 
태문희 인턴기자 moonheetae@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