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 Report] 英 최고 명문사학 '노스 런던 컬리지잇 스쿨’

내년 9월 제주영어교육도시에 개교

내년 9월 개교하는 노스 런던 컬리지잇 스쿨 제주(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Jeju, 이하 NLCS-Jeju)는 제주영어교육도시에 최초로 개교하는 국제학교다. 지난 1850년 문을 열어 올해로 개교 160년을 맞은 NLCS는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하버드 등 명문대 입학생을 다수 배출하며 영국 내 명문 Top 5로 손꼽히는 사립학교다. 2011년 첫 신입생 유치를 위해 한국을 찾은 NLCS 관계자들에게 NLCS-Jeju의 차별화에 대해 들어봤다.

전 세계 학업 상위 3%의 커리큘럼이 제주로

영국 런던에 위치한 NLCS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대학 입학 국제 자격시험)를 통해 올해까지 5년 연속 최고 성적을 거뒀다. 지난 10년간 영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립학교로 두 번이나 선정됐다. 빅토리아 시대의 교육자인 '프란시스 메리 버스'에 의해 1850년 개교했으며 학문적 성취는 물론 리더십과 창의력, 인성 등에 각별한 관심을 갖는 학교다. 본교와 달리 남녀공학이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문화, 역사 등 다방면에 걸쳐 본교와의 밀접한 연계가 이뤄질 것이라고 한다.

다니엘 루이스 교감은 "NLCS는 학생 스스로 발견하는 즐거움과 학습에 대한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배움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탐구하고 즐길 줄 알아야 자기주도적이고 목적성 있는 학업을 하기 때문이다"라며 학교의 교육철학에 대해 언급했다.

이들의 이런 교육철학은 성적 면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2010년 A-레벨(영국대학학력고사)에서 98%의 성적 등급이 A혹은 B일 정도로 전교생이 두루 우수한 성적을 발휘했기 때문이다. GCSE 결과 역시 탁월해 97%의 학생들이 A+ 및 A 등급을 받았다. 또 지난 5년간 학생평균 42점으로 전 세계 상위 3%에 속한다.

루이스 교감은 "NLCS의 뛰어난 교과목 성적은 일부에 불과하다. 교과공부 외에도 다양한 과외활동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낸다. 클럽, 모임, 여행, 음악, 예술, 드라마, 스포츠 등 모든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런 특징과 이념 모두 NLCS-Jeju에서 경험하게 된다. 특히 교직원 및 학생 교류와 현장실습 경험 등을 통해 본교와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계획이다.

그렇다면 NLCS-Jeju만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NLCS-Jeju는 NLCS 최초의 해외캠퍼스로 NLCS의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영국 표준교과과정과 IGCSE, IB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둘째, 명문대학 진학의 노하우를 전수받는다. 매년 졸업생 다수가 영국 명문대와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이들을 합격시킨 노하우로 명문 사학으로의 명맥을 잇겠다는 것이 이들의 포부다. 셋째, 내국인 입학이 가능하며, 한국과 영국 학력을 동시에 인정받게 된다. 넷째, 영국본교가 전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사까지 직접 채용한다.

해외 거주 경험 없어도 입학 가능
 NLCS-Jeju는 외국에 일정 기간 살지 않은 한국인들도 NLCS 영어 시험과 창의력 시험을 통해 합격하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또한 영어 실력이 합격수준에 못 미쳐도 학생의 잠재력이 뛰어나다고 판단되면 모국어로 평가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생각이다. 국제학교에서는 취약한 과목인 한국어와 한국사에 대한 고민도 덜 수 있다. 심수진 입학사무처장은 "한국어와 역사를 가르치는 한국인 교사를 별도로 배치했다. 모국에 대한 교육은 물론, 한국 학생들은 자유롭게 일반 한국 학교로 편입•전학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첫해인 2011학년도에는 유치원 10명, 주니어스쿨 1학년~4학년까지는 각 10명(올해 유치원~4학년은 외국인 대상 전형임•외국국적자도 가능), 주니어스쿨 5학년은 2학급 48명, 6학년은 2학급 48명, 미들스쿨 7학년은 4학급 88명 8학년은 4학급 88명, 9학년은 6학급 120명, 식스폼 파운데이션클래스는 8학급 192명을 각각 모집한다. 2011학년도에는 10, 12, 13학년은 모집하지 않는다. 식스폼 파운데이션클래스는 11학년에 해당하며, NLCS에서 수학 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12, 13학년 준비를 위한 집중과정이다.

NLCS-Jeju의 원서접수는 2010년 12월 6일부터 2011년 1월 21일까지며 최종합격자 발표는 2011년 4월 중에 있을 예정이다.

학교 웹사이트: www.nlcsjeju.kr
김소엽 맛있는공부 기자 lumen@chosun.com


 

<▲ NLCS-Jeju캠퍼스 조감도. (사진출처=NLCS-Jeju 웹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