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최근 소아청소년과에 내원한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결과, 부모들은 자녀에게 신체적인 건강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높은 성적 보다는 또래와 잘 지내는 사회성이나 원만한 성격에 대한 바람이 높게 나타났다. 


공부를 잘 하는 아이가 좋을까? 건강하고 친구들과 잘 지내는 아이가 좋을까?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이 최근 병원을 방문한 소아청소년과 부모 182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공부(3건, 1.6%)’보다 ‘건강’(97건, 53.3%)과 ‘인성’(81건, 44.4%)을 더 중요시한다고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자녀가 건강검진을 받을 때 기본적인 신체적 건강상태 외에 성격이나 적응, 사회성 등의 전반적인 정신건강에 대한 평가가 학습능력보다는 더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세브란스어린이병원 천근아 교수(소아정신과)는 “2008년도 한국청소년상담원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상담주제 중 대인관계 문제가 학업 및 진로문제보다 앞서며 가장 많았다”며, “이는 우리 아이들은 외형상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내면의 정서, 사회성에 대한 고민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러한 대인관계의 문제는 아이들의 우울증이나 더 심각하게는 자살 사고 및 시도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초기의 변화와 신호를 잘 감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천 교수는 학업 스트레스가 생기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은 자신의 두뇌와 성격적 특성을 스스로 알고 자신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진로와 직업 방향에 대해 자기 주도적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런 청소년들은 왜 공부하는지, 공부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설정할 수 있게 되어 궁극적으로 자아 성취감을 느끼는 성인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란 설명이다. 


한편, 세브란스어린이병원은 최근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타고난 두뇌특성과 그들의 성품, 대인관계 능력 등 인성(人性)파악을 목적으로 한 ‘두뇌-인성 검진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새롭게 선보인 세브란스어린이병원의 ‘두뇌-인성 검진프로그램’은 일반적인 건강검진 프로그램과 달리 학교생활과 대인관계, 부모자녀 관계 등의 평가에 중점을 두었고, 아이들의 연령별 뇌 발달에 따른 두뇌의 기능 평가와 함께 아이들의 적성과 진로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세브란스어린이병원의 ‘두뇌-인성 검진 프로그램’은 만 5세와 6세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학령 전 검진’과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령기 검진’으로 구분되며, 기본 A형은 지능, 정서, 사회성, 성격, 집중력, 성장을 검사하고 부모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 아동 기질, 성격성향 등을 검사한다. 기본 B형은 뇌MRI를 추가 시행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심화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두뇌-인성 검진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브란스어린이병원 홈페이지 ‘http://sev.iseverance.com/children’를 통해 알 수 있다. 


기사제공=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