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에서 제시한 사이트  https://www.openschool.bc.ca/ 에는 이용방법, 지원되는 강좌, K-G12를 위한 자료 등이 게재되어 있다. 실제 각 온라인수업에서는 다른 사이트들이 활용되는 경우도 많다.

 

교육청으로부터 안내공문이 오고 공식사이트가 생기면서 온라인수업이 시작되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지침이 전달되지 않은 경우도 있어 체계가 잡히는 데에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학교상황, 담임과의 연계 등에 따라 학부모들은 ‘혼란스럽다’는 의견과 ‘잘 진행된다’는 의견이 분분하고, 교사들이나 교육당국에서는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있지만 다만 현실화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학부모, “혼란스럽다" vs "생각보다 괜찮다”】


◎···써리에서 G5, G7 두 자녀를 공립학교에 보내고 있는 학부모 임 모씨는 온라인수업에 대한 소식을 들으며 집에 노트북이 하나밖에 없다는 사실이 가장 걱정이었다. 또한 G5인 둘째의 경우 부모 도움없이 온라인 수업 준비를 진행할 수 있을지도 우려되었다. 

그런데 수요일, 둘째 자녀 담임 교사와의 통화를 통해 일정 부분 걱정이 해소되었다. 담임 교사는 어떤 사이트에서 어떤 과목이 운영되는지를 차근차근 알려주며, 회원가입 과정까지 기다려 주었고 집에 컴퓨터가 있는지 확인하며 학교에서 노트북을 대여해 주겠다고 안내했다. 

또 G7인 첫째의 경우 이메일 안내에 따라 스스로 온라인수업 준비를 마치는 것을 보며 수업준비가 체계적으로 진행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버나비에서 G8인 자녀를 사립에 보내고 있는 학부모 정 모씨는 개학 전부터 받아온 학교의  안내메일에 따라 온라인수업을 준비했고, 목요일부터 자녀가 3시간 가량 온라인수업에 참여하는 것도 확인했다. 바로 수업이 진행된 것에 안도하기는 했지만, 원래 7시간 수업을 3시간에 끝내도 되는지는 의아했다.


◎···랭리에서 G1, G10 두 자녀를 각각 공립과 사립에 보내고 있는 한 모씨는 혼란스러웠다. 두 아이 담임으로부터 계속 이메일을 받기는 했지만 G1인 둘째의 경우 전혀 수업이 시작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G10인 첫째는 학교 과제가 있다며 목요일부터 온라인수업을 시작했는데, 둘째에 대해서는 학교에 문의해야 할지 더 기다려야 할지 궁금했다.
 


【교육당국, “교사와 학부모의 연계가 가장 중요”】


개학 전 BC주 롭 플레밍(Fleming) 교육부 장관은 “개학 첫 주는 교사들이 준비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 밝힌 바 있고, “최대 4월 중순까지는 시스템 구축을 완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대부분 학교에서는 당초의 개학일인 30일 이전부터 학부모에게 지속적인 안내가 나가면서 생각보다 빠르게 온라인수업 준비에 착수했다. 

밴쿠버 사립학교 교사 제이슨 짐(Jim)은 “온라인수업에 차질 없도록 하기 위해 교사들이 엄청나게 많은 양의 회의를 소화해내고 있다”며 “과목별, 학년별 회의는 물론 누가 어떤 학부모에게 연락하고 지도할 것인지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퀴틀람의 공립학교 교사 라이나 앳월(Atwal)은 “화요일과 수요일에는 하루 12시간 가까이 학부모와 통화하며 개인적인 상황들도 모두 파악했다”고 밝히는 등 학부모와의 연계에 가장 신경쓰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랭리의 공립학교 교사 강수연 씨는 “한국인 유학생이 처음에 유학원을 통해 등록한 경우, 학부모의 연락처가 분명치 않아 연락이 닿지 않은 경우들이 있다”면서 “혹시 아직 학교에서 온라인수업 관련해 아무 연락을 주고받지 못했다면 반드시 학교에 연락하고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 등을 확인할 것”을 권장했다. 

한편, 플레밍 장관은 1일 “60개 학군의 여건을 조사한 결과 “93%의 학생은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라며 온라인 수업의 플랫폼 구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온라인 수업 진행 중 발견되고 있는 시간안배, 평가, 저학년 학생의 경우 부모 참여 등 구체적 부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배하나 기자 bhn@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