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부, 정확한 이민 수속 기간 알려준다

     최희수 기자
등록일자 : 2022-04-01 15:47:52    조회수 : 12399




앞으로 캐나다 이민 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됐다. 

31일 연방 이민부(IRCC)는 이민 처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신청자들의 처리 소요 기간을 보다 정확히 알 수 있도록 기존의 온라인 시스템(Processing times tool)을 새롭게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영주권 및 시민권 신청에 대한 처리 예상 기간은 지난 6개월 동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주 새롭게 계산되어 업로드될 예정이다. 임시 거주자를 위한 심사 소요 기간은 이미 지난 8주 또는 16주 동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산되어 업데이트되고 있다. 

이번 새로운 소요기간 확인 시스템은 처리 중인 신청서의 양과 현 운영 실태를 함께 예측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전에는 이민부가 통상적인 서비스 표준(service standard) 시간만을 표시했다면, 이제는 실제 처리 시간에 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예측이 가능해진다. 

이민부는 신청서의 80%를 처리하는 데 소요된 시간을 기준으로 처리 시간을 측정한다. 처리 시간은 이민부가 완전한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시작하여 이민관(immigration officer)의 결정으로 종료된다. 

우편으로 신청한 사람들은 신청서가 이민부 우편실에 도착하면 처리시간 측정이 시작된다. 온라인 또는 대면으로 직접 신청한 사람들도 신청서를 제출하면 그때부터 처리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이민부는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이민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한 IRCC의 노력의 일환”이라며 “미래의 캐나다인들이 더 정확한 일정에 따라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3월 31일 기준으로 계산된 심사 처리 시간은 다음과 같다: 

[경제 이민]
▲EE CEC: 7개월, ▲EE FSWP: 27개월, ▲EE FSTP: 27개월, ▲EE PNP: 22개월

[가족 이민] 
▲배우자 및 사실혼 이민(캐나다 거주): 16개월, ▲배우자 및 사실혼 이민(해외 거주): 19개월, ▲부모 및 조부모 초청: 32개월

[시민권]
▲시민권 신청: 27개월, ▲시민권증서 발급: 23개월, ▲캐나다 국적 포기: 15개월

[영주권] 
▲PR카드 첫 발급: 103일, ▲PR카드 갱신: 108일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