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SIN 넘버 없이도 '근로 가능'

     최희수 기자
등록일자 : 2020-09-04 15:37:07    조회수 : 9727




캐나다 정부가 신규 외국인 근로자들의 신속한 업무 투입을 위해 SIN(사회보장번호) 넘버 없이도 임금을 받고 일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캐나다 이민부(IRCC)는 4일 외국인 근로자가 SIN 넘버를 신청해 발급을 기다리는 동안에도 정상적인 근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고용주 의무 규정을 개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민부에 따르면 SIN 넘버는 유효한 워크퍼밋을 갖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캐나다에서 일을 하거나 급여를 받으면서 세금을 납부할 때 사용하는 정부 공인 번호다. 

통상 이 SIN 넘버는 각 지역 서비스 캐나다(Service Canada)에서 하루 만에 발급이 가능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문을 닫은 오피스들이 많아지면서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이민부는 캐나다 고용주들이 아직 SIN 넘버를 갖고 있지 않더라도 근로자들에게 급여를 지급할 수 있도록 명시해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근로자들은 여전히 입사 후 3일 이내에 SIN 넘버를 신청해야 하지만 즉시 발급받아 제출할 필요는 없으며, 앞으로는 수령 후 3일 이내 고용주에게 제출하면 된다. 

이민부는 이번 조치에 따라 그간 SIN 넘버가 없어 일을 빨리 시작하지 못했거나, 발급 전까지 임금 없이 근무를 해온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캐나다 정부는 코로나19 상황 중에 SIN 넘버를 수월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지난 5월부터 온라인과 우편 접수 방식을 시행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SIN 넘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캐나다 정부 웹사이트에서 여권, 비자, 주소 증명서를 업로드 해 접수를 하면 된다. 발급 기간은 신청 접수 기간으로부터 최소 3주 가량이 소요된다. 

또한, 우편으로는 SIN 넘버 신청서와 ID(신분증명서류) 원본을 동봉해 서비스 캐나다 공식 주소로 발송하면 되며, 발급까지는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