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 논문 표절 의혹 후 첫 공식석상 “석사 학위 반납하겠다”

스포츠조선-정해욱기자

최종수정: 2013-03-25 09:42

KBS 2TV 드라마 <직작의 신> 제작발표회가 25일 서울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열렸다. 김혜수가 제작발표회에 앞서 석사 논문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직장의 신>은 자격증만 120개를 보유했지만 만능 계약직으로 살고 있는 미스김(김혜수)과 그를 둘러싼 직장 동료들의 일과 사랑을 코믹하게 풀어낸 로맨틱 코미디로 4월 1일 첫 방송된다. 김보라 기자 boradori@sportschosun.com /2013. 03. 25/
"석사 학위 반납하겠다."

역시 김혜수였다. 달라도 뭔가 달랐다. 당당하고 솔직했다.

25일 이화여대 삼성홀에선 KBS 새 월화극 '직장의 신'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김혜수는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인 뒤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2001년 성균관대 언론대학원에서 쓴 석사 학위 논문 '연기자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관한 연구'가 최근 문제가 됐다.

각종 논란에 휩싸인 연예인들은 해당 사건에 대해 언급을 피하는 것이 보통. 드라마 제작발표회에 참석하더라도 행사가 시작되기 전 주최 측을 통해 "드라마와 관련된 질문만 받겠습니다"라는 의사를 전하곤 한다. 행사 중 관련 질문이 나와도 "오늘은 드라마 제작발표회니 드라마에 대한 얘기만…", "소속사에서 밝혔듯이…"라며 대답을 회피한다.

하지만 이날 김혜수는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기 전 홀로 무대에 올랐다. 그리고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정면 돌파였다.

그녀는 "스스로 표절에 대한 뚜렷한 경계가 없어 실수를 했다"며 "인식하지 못했던 지난날의 실수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유를 불문하고 잘못된 일이고 미처 바로잡지 못한 과오에 대해 죄송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매사에 신중하고 엄격하게 임하야 겠다는 생각을 한다. 당시 지도교수님을 통해서 석사학위를 반납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틀 동안 심도 있게 고민한 결과다"라고 했다.

김혜수는 "우려를 끼친 만큼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겠지만, 현실적으로 방영을 1주일 남긴 시점에서 드라마를 함께 하는 분들에게 또 다른 막중한 피해를 드려야 돼서 무겁고 죄송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며 "배우 본분에 맞게 최선을 다하겠다.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끝맺음도 확실했다. 그녀는 "오늘은 열심히 준비한 드라마를 처음 소개하는 자리다. 제 개인적인 문제가 있지만, 드라마를 위해 열의를 다하는 다른 분들을 위해 잠시 후에 제가 다시 이 무대에 섰을 땐 제작보고회를 우선으로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얘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하다. 사전에 예고 없이 이런 시간을 가져서 죄송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제작발표회 중엔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된 얘기는 나오지 않았다. 드라마 얘기만 오갔다. 김혜수가 사전에 충분히 해명을 한 덕분이었다.

김혜수는 "오랜만에 브라운관이라는 매체를 통해 인사를 드리는 것만으로도 조심스러운 것들이 많았다"며 "본의 아니게 중차대한 시점에 제 개인적인 실수로 많은 분들에게 우려를 끼쳐 드려서 상당히 위축이 돼 있다. 연기자와 스태프들에게 누가 되지 않을까 몸둘 바를 모르겠다. 제가 극복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직장의 신'은 모든 것에 능통한 특A급 만능 파견사원(계약직)으로 당차게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가는 현대 여성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지난 2007년 일본 NTV에서 방영된 드라마 '파견의 품격'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김혜수를 비롯해 오지호, 이희준, 정유미, 전혜빈 등이 출연한다. 오는 4월 1일 첫 방송될 예정이다.정해욱 기자 amorry@sportschosun.com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