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수육인 척하는 연근·버섯 숨긴 햄버거… 영양 가득 '숨바꼭질 요리'

조선닷컴

최종수정: 2012-04-27 10:21

아이들이 좋아하는 외식 메뉴,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파인애플 볶음밥, 홈메이드 요구르트 음료, 버섯 넣은 햄버거, 연근 탕수육, 과일 피자./허재성 영상미디어 기자 heophoto@chosun.com

아이와 함께음식 만들기

호되게 비싼 식사값, 사람으로 미어 터지는 식당….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와 외식할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올 5월 5일에는 그러지 말자. 바깥에서 먹는 음식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조금만 노력을 보태면 집에서도 충분히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인기 푸드스타일리스트 홍신애씨에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외식 메뉴를 집에서 건강하게 만드는 요령을 배웠다.

홍신애(36)씨는 방송과 잡지, 신문 등 다양한 매체에서 종횡무진 활동하는 푸드스타일리스트이자 초등학생 아들 둘을 둔 엄마다. 홍씨는 "이번 어린이날에는 집에서 외식 메뉴를 직접 만들어 아이들에게 먹여보라"고 했다. 만들기 그리 어렵지 않을 뿐 아니라 편식을 고치는 방법도 된다는 것. "편식하는 아이도 자기가 직접 만든 음식에는 호기심을 가지며 맛있게 잘 먹거든요." 홍씨에게 탕수육, 햄버거, 피자, 볶음밥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외식 메뉴와 '요구르트 음료' 만드는 법도 배웠다. 탕수육은 고기 대신 연근과 감자로, 햄버거 패티(햄버거에 넣는 고기)에는 버섯 등을 섞어 건강에도 좋은 어린이날 상을 차릴 수 있다.

_연근 탕수육

알칼리성 식품의 대명사 연근과 감자를 갈아서 고기 모양으로 만든 탕수육. 모양 만들기를 할 때 아이들과 함께하면 재미있어한다.

재료(4인분 기준)

연근 1개(약 200g), 감자 1개, 빵가루 ½컵, 전분 2큰술, 포도씨유 ½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

-탕수소스: 양파 ¼개, 청·홍피망 각 ¼개, 목이버섯 2개, 파인애플 링 2개, 식초 6큰술, 설탕 5큰술, 물 3큰술, 간장 2큰술, 참기름 0.3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전분물: 물 4큰술, 전분 2큰술

1. 푸드프로세서기 또는 믹서기에 연근과 감자를 곱게 간 뒤 빵가루, 전분을 넣고 잘 섞어 되직한 반죽을 만든다.

2. 섭씨 180도로 달군 튀김기름에 반죽을 한입 크기씩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3. 전분물 재료를 잘 섞어둔다.

4. 양파, 청·홍피망, 목이버섯, 파인애플을 작게 썬다. 포도씨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넣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해 살짝 볶는다. 나머지 탕수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3의 전분물을 더하고 재빨리 저어 소스를 완성한다.

5. 2의 튀겨둔 연근 탕수육에 탕수소스를 부어 마무리한다.

_버섯 넣은 햄버거

햄버거도 집에서 만들면 웰빙요리가 된다. 버섯을 고기에 섞어 만든 건강한 패티를 이용한 홈메이드 햄버거. 미니 사이즈라 아이들도 편하게 먹는다.

재료(4인분 기준)

모닝빵 4개, 방울토마토 4개, 양파 ½개, 치커리 약간, 슬라이스 치즈 2장, 돈가스 소스 4큰술, 마요네즈 4큰술, 포도씨유 1큰술

-햄버거패티: 간 쇠고기 60g, 간 돼지고기 60g,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양송이버섯 2큰술, 다진 당근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달걀노른자 1개 빵가루 4큰술, 사과주스 1큰술, 간장 ½큰술, 소금·후추 약간

1. 분량의 햄버거패티 재료를 모두 섞은 뒤 치대어 반죽을 만든다. 반죽을 동글납작하게 빚은 뒤 냉장고에서 30분 숙성시킨다.

2. 모닝빵을 납작하게 반으로 가른다. 방울토마토는 동그랗게,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 치즈는 세모 모양으로 자른다.

3. 포도씨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1의 패티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패티를 구워낸 프라이팬에 2의 양파를 넣고 볶는다.

5. 모닝빵 안쪽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치커리, 슬라이스치즈, 구운 패티, 방울토마토, 양파, 돈가스 소스를 얹고 남은 빵으로 덮는다.

_과일 피자

토르티야(멕시코 요리에 사용되는 얇고 납작한 밀전병)와 달콤고소한 에그커스터드를 소스로 이용해서 만드는 피자. 다양한 과일을 토핑으로 올려 디저트로도 훌륭하다.

재료

토르티야 2장, 피자치즈 2컵, 에그커스터드 4큰술, 얇게 썬 사과 1개, 크랜베리 ⅓컵
-에그커스터드: 달걀노른자 3개, 생크림 1컵, 우유 ½컵, 설탕 ½컵, 전분 2큰술, 바닐라에센스 0.3큰술, 소금 약간

1. 달걀노른자에 바닐라에센스를 섞어 달걀물을 만든다.

2. 냄비에 생크림, 우유, 설탕, 전분을 넣고 약불에서 끓을 때까지 젓는다. 1의 달걀물을 1큰술씩 넣고 저으면서 엉기지 않게 잘 섞는다. 냉장고에 넣고 2시간 동안 굳혀 에그커스터드를 만든다.

3. 토르티야 위에 준비한 에그커스터드를 바르고 피자치즈·사과·크랜베리를 올려 섭씨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 굽는다.

_파인애플 볶음밥

파인애플을 파내 그릇으로 사용해서 보기에도 먹음직스럽다.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어한다.

재료

파인애플 1개, 잡곡밥 2공기, 닭안심 2쪽, 감자 1개, 양파 ½개, 당근 ??개, 포도씨유 1큰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추 약간

1. 감자, 당근, 양파, 파인애플을 작고 네모지게 썬다. 닭안심은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후추로 간 하고 청주에 재워둔다.

2. 포도씨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감자, 당근, 양파, 닭고기, 파인애플을 볶다가 밥을 넣고 잘 섞는다.

3. 파인애플을 반으로 갈라 속을 파내고 볶음밥을 담아 낸다.

_홈메이드 요구르트음료

새콤달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구르트음료. 엄마가 ‘홈메이드’로 만들면 맛도 좋고 건강도 안심이다.

재료

유기농 요구르트 4병, 파인애플 링 2개, 사과주스 ½컵

1. 파인애플을 작게 썰어 사과주스와 함께 믹서기에 곱게 갈아 체에 거른다.

2. 1에 요구르트를 섞어 잔에 담아낸다.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