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주먹밥[아빠가 만드는 손쉬운 요리]

조선일보

최종수정: 2012-02-15 10:13

만들어 먹기 간편하고 두뇌건강에도 좋아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의 경우, 아이가 좋아하는 재료를 이용해 주먹밥을 만들어주면 식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주먹밥은 손쉽게 만들 수 있고,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어 요리에 자신 없는 아빠들도 도전해볼 만하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메뉴 중 하나는 참치 주먹밥이다. 밥, 참치, 후리가케(밥에 뿌려 먹는 식품), 참기름 등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한끼 식사나 간식, 도시락 대용 등으로 알맞다. 참치에는 뇌 건강에 좋은 영양소인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 세포막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뇌신경, 혈관의 세포막을 만들어 뇌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 준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지방산이지만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동원F&B의 경우 한입 크기의 네모난 참치제품인 동원 델큐브참치를 선보이고 있다. 조리해도 형태가 부서지지 않고 유지되므로 햄이나 두부를 대신해 구이, 볶음, 찌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고 참치와 카놀라유 등을 활용해 참치 모양을 네모나게 만드는 기술인 FM(Fish Mold) 공법으로 만들었다.

Recipe

◎참치 주먹밥

-재료(2~3인분):
델큐브참치 1캔, 흑미밥 2공기, 후리가케 4큰술, 참기름 2작은술, 마요네즈 소스(마요네즈 2큰술, 머스터드 1큰술)

동원F&B 제공
-만드는 법

1.
참치만 건져 물기를 뺀다. 분량의 마요네즈와 머스터드를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2. 흑미밥 2공기에 후리가케와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2의 밥을 지름 4~5cm 크기로 동글납작하게 뭉치면서 윗부분에 1의 참치가 약간 보일 정도로 적당량을 넣는다.

4. 3을 그릇에 담고 1의 마요네즈 소스를 뿌려낸다. 과일 꽂이 등으로 장식하면 아이들이 더 좋아한다.



요리·도움말 이미경 네츄르먼트 요리연구소 소장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