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동-서 잇는 지하철 노선 확정

손상호 기자 ssh@vanchosun.com

최종수정: 2019-09-18 16:53

2025년 완공 예정… UBC 접근성 좋아져

<▲사진=트랜스링크 제공  >


밴쿠버 브로드웨이 지역 밀레니엄 라인(Millennium Line) 확장 노선이 확정됐다. 

BC 교통부는 18일(수) 성명서를 통해 밴쿠버의 동과 서를 이을 ‘브로드웨이 지하철(Broadway Subway)프로젝트’ 노선의 여섯 역을 발표했다.

밀레니엄 라인의 현재 종점인 VCC-클라크(Clark)역부터 아뷰터스(Arbutus) 스트리트까지 이어질 총 5.7km의 이번 확장 프로젝트는 지하로 연결이 돼, 여섯 역 모두 지하에 위치할 예정이다. 또한 밴쿠버 타운타운에서 YVR공항까지 잇는 캐나다 라인(Canada Line)의 브로드웨이-시청(Broadway-City Hall)역과도 연결이 된다. 

여섯 역의 이름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역 이름은 잠정적이며 확정된 것은 아니다.

▶ 그레이트 노던 웨이(Great Northern Way): 솔튼(Thornton)스트리트의 동쪽, 그레이트 노던 웨이 북쪽에 위치할 이 역은 에밀리카 미술대와 접근성이 좋다.

▶ 마운트 플레전트(Mount Pleasant): 브로드웨이와 메인(Main) 스트리트의 경계선에 위치할 이 역은 마운트 플레전트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을 줄 예정.

▶ 브로드웨이-시청: 현재 캐나다 라인에 속해 있는 이 역은 이번 프로젝트로 밀레니엄 라인과 이어져  리치몬드, 밴쿠버 남부지역을 더 편리하게 잇는다.

▶ 페어뷰-VGH(Fairview-VGH): 오크(Oak) 스트리트 근처, 브로드웨이와 로렐(Laurel) 스트리트 경계선에 위치할 이 역은 밴쿠버 종합병원(Vancouver General Hospital)과 가깝다.

▶ 사우스 그랜빌(South Granville): 브로드웨이와 그랜빌 스트리트가 만나는 곳에 있을 이 역은 그랜빌 아일랜드(Granville Island)를 비롯한 인근 지역을 연결한다.

▶ 아뷰터스(Arbutus): 브로드웨이와 아뷰터스 스트리트가 만나는 이 역은 B-Line 버스와 곧바로 이어져 UBC와 인근 지역을 연결한다.

오는 2020년에 공사가 시작될 이번 프로젝트는 2025년에는 완성될 것으로 보이며, 총 28억 달러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손상호 기자 ssh@vanchosun.com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