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주 택시 시장에 새바람... '케이터' 우버보다 먼저 출시?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

최종수정: 2019-01-09 16:29

BC주 최초 승차공유 서비스 될까
정부 규제와 기존 업계 반발에 막혀 몇 해째 공회전만 거듭 중인 BC주 승차 공유 시장에 급작스러운 새바람이 불어 왔다. 

써리 소재의 새로운 승차 공유 서비스 ‘케이터(Kater)’가 우버와 리프트의 출시에 앞서 밴쿠버 택시 협회와의 제휴 선점에 나선 것이다.

지난 4일 BC교통부에 따르면 밴쿠버 택시 협회가 앱 기반 교통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술 스타트업인 케이터와 로어 메인랜드 지역의 택시 운송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가을까지 BC주정부가 승차 공유 서비스를 허용하는 법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한 가운데 케이터가 가장 먼저 운송 공유 기반을 수립할 수 있을 지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이날 케이터사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탑승자를 가장 가까운 위치의 운전기사와 5분 이내 연결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BC주 최초의 호출형 차량공유서비스(라이드 헤일링, ride-hailing)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케이터사는 우버와 같이 서비스 사용자를 운전기사의 자가용 차량과 연결하는 앱으로서 타주에서 3년 동안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현재 BC주에서 라이딩 공유를 계획하고 있다.

케이터사는 또한 기존 BC주의 택시 호출 서비스인 옐로우 캡과 같이 자사 차량 호출 서비스(Ride With Kater)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의 경우 기본요금이 3.25달러(분당 0.56센트·킬로미터당 1.88달러)로, 옐로우 캡보다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는 약 140대의 차량으로 제공될 것이며, 올해 상반기 출시될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케이터는 올해 말 승차 공유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새로운 규제가 시행될 때까지 기존 택시 운송 규정을 따라야 한다.

교통부는 이 서비스에 대한 정부 승인 안전점검, 유료 승객의 운송 및 기타 요건의 준수 등 현재의 모든 지방 면허 요건이 충족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주정부는 2019년 가을까지 승차 공유 서비스를 위한 보험 상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근 3년만에 리프트나 우버같은 회사들이 BC주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새 경로를 마련한 것으로, 케이터의 등장과 함께 택시 공급 부족의 대안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