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부모초청 이민 7000명 추가한다

김혜경 기자 khk@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8-08-10 16:25

기존 주신청자 대상, 1만여명에서 1만7000명으로 확대
연방이민부가 2018년 부모(조부모) 초청 정원을 당초 계획했던1만명에서 1만7천명으로 대폭 확대한다.

아메드 후센(Hussen)장관은 지난주 부모초청 이민과 관련, 1만7천명까지 확대한다는 연방이민부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민부는 올해 1-2월 사이 초청이민 신청서를 제출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재개할 것이라고 최근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방법과 같이 추첨제로 진행되나 인원이 당초 1만명에서 1만7천명으로 크게 늘었다.

그러나 추가로 신청을 받는 것은 아니며 기존 주신청자 대상 가운데 추첨이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웨스트캔 이민컨설팅업체 최주찬 대표는 “새로 신청서 접수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이미 신청에 들어간 주신청자를 대상으로 실시된다”며 “그러나 이번 조치는 정부가 부모초청 이민에 대해 어느 정도 확대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또 최 대표는 “당첨이 쉽지는 않지만 일단 되면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1-2년 사이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부모초청을 계획하고 있는 한인들은 꾸준히 도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우리 업체의 경우 올해 4 가정의 한인이 신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소득 조건 등이 까다로워 타 민족에 비해 부모이민을 신청하는 한인들이 상대적으로 적긴 하다”며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추첨을 통해 기회를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한인들은 계속 시도해 보기를 권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방이민부는 부모(조부모)초청 이민을 기존 선착순에서 복권식 추첨 방식으로 전환, 지난 2016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민부는 선착순 시스템이 특정국가 출신들에게 쏠린다는 부작용을 방지한다는 명분으로 공평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기 위한다는 추첨식으로 변경했다. 

또 심사적체가 심화되자 이전에 연간 5천명에서 1만명으로 쿼터를 두 배로 늘렸으며 이번에 7000명으로 확대했다.    

반면 이민 전문가들은 신청서 제출시 출생 국가 기입에 따라 신청 인원이 많은 나라의 당첨수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초청장을 받았더라도 정식 서류 제출 과정에서 소득 등 자격 요건을 갖추지 못해 포기하는 경우도 상당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6년의 경우 이민부는 추첨을 통해 1만명을 뽑았으나 이들 중 4천여 명이 재정적 요건이나 다른 자격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최종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후센 장관은 “정부는 가족 재결합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접수부터 심사 및 최종 결정 등 절차를 이전에 비해 상당히 개선했다”고 주장했다.

추첨에 뽑힌 신청자는 이민부에서 개별 통보를 받게 되며 60일 이내에 정식으로 가족초청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부모초청은 캐나다 영주권자 또는 시민권자로 초청 대상자를 20년 이상 지원하겠다는 서약을 해야 신청이 가능하다.

김혜경 기자 khk@vanchosun.com


<▲이민부는 부모 초청 추첨 대상자를 7000명 대폭 확대했다 사진 이민부 홈페이지>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포토

  • 가수 피오나, 캐나다에 그래미상 선사
  • ”주정부 추천이민 제한 풀어야 인력 확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