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면허 구입부터 명당 정보까지, “낚시야, 놀자”

문용준 기자 myj@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3-07-26 13:25

경력 40년, 밴쿠버 대표 '강태공' 강신정씨
1992년에 만들어진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의 주인공은? 우선 등장하는 이름은 말할 나위없이 브래드 피트겠지만, 20여 년 전 극장 간판에 대한 기억이 보다 선명한 몇몇 사람들은 물 흐르는 대로 살아가는 노년의 낚시꾼을 맨 먼저 떠올릴지 모른다. 

확실히 이 영화는 남자 배우의 풋풋함이나 반항기 뿐 아니라 낚시의 매력도 고스란히 담아냈다. 온통 초록빛인 자연을 배경으로 낚시줄을 감거나 푸는 영화 속 인물들의 몸짓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이런 황홀한 풍경이 현실에서 연출되는 곳이 바로 밴쿠버다. 


“무(無)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취미”
밴쿠버는, 범위를 조금 더 넓혀 BC주는 적어도 낚시꾼들에게만큼은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곳처럼 보인다. 풍부한 수량을 자랑하는 강과 호수가 코앞이고, 서쪽으로는 바다와 맞대고 있다. 손맛 좀 아는 사람들에겐 밴쿠버 자체가 축복이고 행운이다.

이런 환경에 이끌려 삶의 터전까지 바꾼 사람이 있다. 주인공은 강신정씨. 낚시꾼들 사이에서는 일명 강태공으로 통한다.

“캐나다에 이민 온 지 20년이 좀 넘었는데, 첫 정착지는 캘거리였어요. 그런데 몇 년 살다 보니 바다가 너무 그리워지더군요. 그때 내가 살 곳은 밴쿠버란 생각이 들었지요.”

강신정씨가 속칭 ‘수수깡 낚시’를 거쳐 본격적으로 낚시에 입문한 것은 지난 1974년. 이때부터 한국의 바다와 강은 그의 놀이터가 됐다. 골프부터 바둑까지 갖가지 잡기를 두루 즐겼지만, 이민 온 후 지금 남은 것은 낚시와 당구, 이 둘 뿐이다. 단순 비교하는 것이 좀 무리가 있겠지만 그는 골프보다도, 등산보다도, 그리고 바둑보다도 낚시가 훨씬 좋았다.

“낚시의 최대 매력은 성취감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 바로 그거에요. 한마디로 무(無)에서 유를 창조하는 취미인 거죠. 내게 없던 고기를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낚시라고 생각합니다.”

낚시터를 찾아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다 보면 벗을 사귀기도 쉽다. 그들과 어울려 좋은 풍광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낚시가 주는 또 다른 묘미다. 이런 유쾌한 선물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나름 준비가 필요하다. 










“규정 모르면 낭패, 숙지 또 숙지해야”
“BC주의 낚시 법규는 상당히 까다로워요. 이걸 모르고 무작정 낚싯대를 걸어놓다 보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죠.”

초보자들에겐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낚시터마다 잡을 수 있는 어종이 따로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항구에서 대략 1시간 거리의 바다에서는 우럭 같은 고기는 낚을 수 없다. 게다가 어종에 따라 쓸 수 있는 낚시 바늘의 종류도 정해져 있다.

“어획량도 정해져 있어요. 이를테면 놀래미나 가자미는 여덟 마리, 명태의 경우에는 네 마리까지만 잡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런저런 복잡한 규정이 워낙 많기 때문에, 만약 초보자라면 기존 낚시꾼들을 따라다니며 조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아요.” 

또 다른 그리고 기본적인 준비물은 바로 낚시 면허(fishing license). 면허는 민물 낚시 면허와 바다 낚시 면허, 이렇게 두 가지다. 

“면허는 낚시 용품점이나 보트 대여점에서 판매하고 있어요. 요즘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많이들 구입하더군요.”

민물 낚시 면허는 BC주정부 웹사이트(www.fishing.gove.bc.ca)에서 살 수 있으며, 가격은 BC주민의 경우 연간 36달러, 하루는 10달러다. 65세 이상이라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연간 낚시 면허를 5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16세 이하는 면허 구매 없이 낚시를 즐길 수 있다. 연간 면허의 유효기간은 4월 1일부터 다음 해 3월 31일까지.

바다 낚시 면허를 사려면 캐나다 해양수산부 웹사이트(www.pac.dfo-mpo.gc.ca)를 찾아야 한다. BC주민을 대상으로 발급되는 연간 면허 가격은 22달러5센트, 시니어인 경우 11달러55센트다.

  


“낚싯대, 처음에는 빌려 쓰는 게 더 좋다”
면허를 구입했다면, 이제 챙겨야 할 것은 장비와 채비. 낚시꾼들은 낚싯대와 릴은 장비로, 바늘이나 미끼 등은 채비로 분류한다. 이소룡 같은 빠른 몸짓을 가졌다 해도 맨손에 걸려들 고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장비 및 채비 구비는 필수다. 그렇다면 입문자들에겐 어떤 낚싯대가 가장 좋을까? 

“그건 좀 복잡한 문제에요. 잡으려는 어종에 따라, 공략 방법에 따라 장비가 달라지거든요. 때문에 처음에는 무턱대고 구입하려 들지 말고, 남의 것을 빌려서 낚시를 경험해 보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주변에 낚시 고수들이 있다면 한번 부탁해 보세요. 대부분의 낚시꾼들은 인심이 좋아서 아마 도움을 줄 겁니다.”

그래도 내 것을 쓰는 게 더 편하다면, 어쩔 수 업이 지갑을 여는 수밖에 없다. 이때는 저렴한 것보다는 적어도 중저가 정도는 골라야 나중이 편하다.

“싼 낚싯대는 금방 망가질 수 있어요. 고기들이 고수의 미끼만 골라 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쩌다 큰 것이 걸려들면 감당하기 어렵죠. 낚싯대의 경우 한 100달러 정도 되는 것은 구입해야 오랫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젠 면허와 장비를 갖추고 낚시터에 섰다. 지금부터 하나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매너 숙지.

“낚시터에서 너무 떠드는 사람을 보면 저절로 눈살이 찌푸려집니다. 낚시 후에는 뒷정리도 중요한데, 이걸 깜빡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확실한 뒷정리, 이거 두 개만 지킬 수 있다면 누구나 낚시를 즐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문용준 기자 myj@vanchosun.com









<강태공이 직접 일러주는 당일 낚시 코스 5>


풍광과 고기, 둘을 동시에 낚을 수 있는 민물 낚시
“지금이 바로 사카이 연어 철”


밴쿠버는 낚시터로 둘러싸야 있다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이 아니다. 호수에서는 주정부가 봄, 가을에 방류한 송어를 낚을 수 있다. 프레이저강에서 아담스레이크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 역시 낚시꾼들을 홀린다. 

1)칠리왁 리버(베더 리버)
칠리왁에서 컬쳐스레이크 쪽으로 낚시터가 산재해 있다. 대상 어종은 연어. 빼어난 경관을 즐길 수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 코스로도 추천할만 하다.

2)라이스레이크(Rice Lake)
노스 밴쿠버 산중에 있는 호수. 방류된 양식 송어를 낚을 수 있다. 낚시와 등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3)프레이저 리버
1번 고속도로에서 119번을 빠져나가면 만날 수 있는, 사까이 연어 낚싯터. 아직 연어 낚시를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정을 점검해 봐야 한다.

4)핏메도우 수로
골든 이글 골프장 앞 부근. 붕어, 잉어, 빠가사리 등을 낚을 수 있다. 밤 낚시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모기약은 반드시 지참할 것.

5)디어레이크
송어, 잉어, 빠가사리 낚시터. 보트 계류장 부근에서 바베큐 파티도 할 수 있다.



멀미 걱정 별로 없는 밴쿠버 바다 낚시
“보호 어종 반드시 숙지해야”


밴쿠버에서의 바다 낚시는 비교적 안전하다. 밴쿠버 아일랜드가 거대한 방파제 노릇을 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파도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멀미 걱정도 별로 없다. 그래도 민감한 사람이라면 멀미약은 준비해 둘 것. 강신정씨는 “배 위에서는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고참이나 낚시 가이드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보호 어종이 따로 정해져 있다는 것도 반드시 숙지할 것. 멋모르고 마구 낚다 보면, 벌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1)걸프 아일랜드 부근(Galiano, Mayne 등)
 링카드, 우럭, 옐로아이를 낚을 수 있는 곳. 한인 챠터(Charter) 배를 이용하면 좋다.

2)선샤인 코스트(Secret Cover 부근)
페리를 이용해 간다. 렌트 보트가 있어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링카드, 우럭, 가자미를 잡을 수 있다.

3)Langdale, Gibson 부근
호슈베이에서 렌트 보트를 타고 30분 거리. 대상 어종은 가자미와 놀래미.

4)펜더 하버 지역
페리 이용. 챠터배가 여러 곳에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게 흠이다. 대신 리조트나 숙박 시설은 좋다. 잡을 수 있는 고기는 링카드와 우럭.

5)에그몬트 지역
링카드, 우럭, 그리고 굴을 맛볼 수 있는 곳. 페리를 이용해 갈 수 있지만 당일 다녀오려면 다소 무리해야 한다. 가족 단위 캠핑 장소로도 유명하다. 


이밖에 낚시와 관련된 보다 풍부한 정보는 밴쿠버 낚시 동호회 ‘밴피싱’(cafe.daum.net/VanFishing)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한인 참전용사 6·25 수기 정리해 출판한 밥 오릭씨
“저는 한인 참전용사들이 진정한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야 어릴 때 참전하게 된 것이고…”  “우리말을 모르는 한인 후대에게 6·25와 우리의 경험을 역사로 전할 수 있게 정말 큰...
피아니스트 김지윤, 세상에서 단 하나 뿐인 밴쿠버를 연주하다
음악은 즐겁다. 배움의 깊이와는 그닥 상관 없이 음의 높낮이에, 박의 빠르고 늦음에 몸이 알아서 반응해 주니 말이다. 이 단순한, 그래서 더욱 끌리는 음악의 존재 이유를  젊은...
시인 권천학씨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자신의 책 <위스키 성지여행>에서 삶이 반짝거릴 수밖에 없는 이유 혹은 그 비결을 독자들에게 살짝 흘렸다. “생굴에다 싱글 몰트를 쪼로록 끼얹어서는...
이화여대 약대생 김태연, 최지윤씨
직접 접한 캐나다의 의료 시스템은 강의실에서 배운 것과는 그 느낌부터가 달랐다. 현장에 있다 보니 책 몇 권, 혹은 누군가로부터 전해 들은 상대의 장점이나 단점이 더욱 선명하게...
노래 <밴쿠버> 발표한 김성환씨
어린 시절부터 노래 부르는 걸 좋아했다. 그러던 어느 순간 장래 희망은 자연스레 가수로 정해져 있었고, 기타줄을 제법 튕기게 된 까까머리 고등학생 때는 자그마한 카페 무대에도...
꽃제비·탈북자·한반도인 그리고 캐나다 의원 인턴보좌관 이성주씨
사회가 구성원에게 정당한 보호와 대우를 제공하지 못하는 상황은 종말이나 대재앙을 다룬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서구 사회에 사는 이들은 대부분 그 상황이 실제한다고 보기보다는...
전미 대학선수 랭킹 1위 김수빈 큐스쿨 통과
“피가 마른다”는 표현은 바로 이 순간을 위해 준비된 것만 같았다. LPGA(미국여자프로골프) 출전권 확보를 놓고 벌이는 대회, 아니 정확히 묘사하자면 전투에 훨씬 더 가까운 “큐스쿨”....
퍼시픽 선라이즈 푸드 대표 백성렬씨
"북미에서 밴쿠버에 일식당이 가장 많아요. 서양인 입맛에 일식이 잘 맞거든요. 잘 맞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캘리포니아롤 때문이에요."10일 오전 11시 메이플 리지에서 만난 백성렬 퍼시픽...
생소하지만 친숙한 영어 평가 시험 ‘셀핍’
언어 능력 증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캐나다 정부는 초청이민을 제외한 거의 모든 경제 이민 카테고리에서 언어 능력 증명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는 시민권 신청에도...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 부의장 밴쿠버 방문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 부의장이 20일 밴쿠버를 방문했다. 이날부터 22일까지 “통일 우리의 희망, 한반도의 미래”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2014 미주 청년컨퍼런스>에...
책 <이민자의 에세이, 잃어버린 여름날의 사모> 펴낸 장성순씨
이민자라면, 범위를 조금 더 좁혀 오래된 이민자라면, 누군가로부터 한번쯤은 듣게 되는 질문이 반드시 있다.“후회한 적은 없었나요? 태어난 곳을 떠나 이곳까지 와서 살게 된 것...
[한국] 지난 11일 오전 11시 정각.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사이렌과 총성이 울리자 1200여명이 묵념했다. 같은 시각 미국·캐나다·터키 등 20개국에서도 부산을 향해 묵념하는 행사가 열렸다....
“우리는 시간 부자, 지구별을 탐사하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난 건, 한반도 남단에서 “대~한민국”이 가슴 벅차게 연호되던 2002년의 일이었다. 이후 2년 동안 이 둘에게 서로는 그저 아는 남자, 아는 여자였을 뿐이었다. 그러다...
스튜어트 뮤어 리소스 웍스 대표 이사
“천연자원산업이 BC주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게 될 것입니다. 천연자원산업 발전은 장기로 진행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투자자뿐 아니라 시민들이 천연자원에 대해 좀 더 정확히...
노벨물리학賞수상자 나카무라 슈지 교수 인터뷰
[한국] “노벨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작은 기업에 들어간 덕분이다. 대기업에 들어갔다면 그저 그런 샐러리맨이 됐을 것이다.”청색 LED(발광다이오드)를 발명해 올해 노벨 물리학상을...
10월 18일 첫 독주회 여는 한인 1.5세 피아니스트 한여울
오는 10월 18일 한인 1.5세대 한여울씨(영어명 모니카 한·1990년생)의 피아노 독주 무대가 마련된다. 지난 2월 있었던 밴쿠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콘체르토 대회에서 1등을 거머쥔...
단편 애니메이션 ‘귀머거리와 바람’의 황규일 감독
귀가 들리지 않는 소년이 있다. 그의 유일한 벗은 함께 사는 강아지뿐이다. 항상 집에서 아버지를 기다리던 소년은 바람에 날린 모형 비행기를 쫓아 집을 나선다. 그리고 세상과 마주한다....
우리 모임, 유권자연합회(KCVF) 최강일 회장
모자이크 사회로 불리는 캐나다에서 “코리안”이라는 조각이 차지하는 면적은 그리 넓지 않다. 범위를 밴쿠버로 한정해도 사정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밴쿠버의 한인 인구 비중은 2%에...
줄리안 판티노 캐나다 보훈부 장관
“한국 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친 참전용사의 헌신과 희생을 후대에서도 기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 10일 버나비 센트럴 파크 내 평화의 사도비를 방문해 헌화한 줄리안...
한국 정부 지정 해외명예전승자 한창현 한국전통문화예술원 원장
밴쿠버 거리에 문화 관련 행진이 있으면 어김없이 한국의 장단을 울리며 공연하는 사물놀이패가 있다. 십중팔구는 한국전통문화예술원의 한창현 원장이 이끄는 놀이패다. 한창현 원장은...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