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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그리고,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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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19-04-15 13:09

강은소 / 캐나다 한국문협 자문위원
천천히 그리고, 다시
- 나의 수필 쓰기

강은소 / 캐나다 한국문협 자문위원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사진에 관심이 있다면 익숙한 이름이다.
사진작가였던 그가 평생을 찾아다니며 잡으려고 했던 것은 삶의 ‘결정적 순간이다.
그러나 “삶에는 어떤 결정적 순간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인생의 모든 순간이 결정적인
순간이다는 것을 그는 죽기 얼마 전에 깨달았다고 한다.
삶의 모든 순간이 가치 있다해도 그냥 보내 버리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일상 속에서
우리가 만나는 평범한 대상이나 어떤 사건을 카메라 렌즈가 포착하는 순간, 새로운
의미부여나 해석을 통해 진실을 발견하게 되는, 우리 삶의 결정적 순간이 마침내
탄생한다. 어쩌면 나도 그처럼 삶의 결정적 순간을 찾아 헤매는지도 모르겠다. 다만,
세련된 신기술 카메라 대신 붓이라는 예스러운 도구를 잡고 있을 뿐이다. 오래되어 더
소박한 내 수필의 붓. 아직 한 번도 제대로 된 그림을 완성해 본 적 없는 듯하나 여전히
붓을 놓지 못한다. 이 붓 하나로 가장 그리고 싶은 그림은 일상 속 낯선 리얼리즘이다.
실제보다 더 실제 같고,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현실이 주는 실감. 그 실감은 너무
사실적이라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에게 더 낯설게 보이고 그저 멀리 있는 타인의 현실이라
외면하고 싶어 지는 현실이다. 현실감이 있어 더 낯선 현실은 우리를 한동안 아프게
하겠지만 결국 삶의 진실을 깨닫게 하고 좀 더 인간적인 우리로 다시 태어나게 하리라
믿는다. 지금도 낯선 현실과 실감을 향하여 결정적 순간을 기다리고 있다.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무엇은 글의 주제일 것이며 ‘어떻게는 글의 전개
방식이다. 글은 작가가 말 하고 싶은 주제가 분명하고 주제를 받쳐 주기 위한 소재와
글의 단조로움을 없애는 작가 자신만의 단단한 구성이 있어야 한다. 개성 있는 주제로
잘 짜인 글은 막힘없는 물처럼 흐른다. 좋은 수필이다.
나의 수필은 언제나 창조적 영감을 기다린다. 뇌리를 스치는 번쩍임이나 가슴에
뭉클한 뜨거움이 없으면 한 줄의 문장도 쓰지 못한다. 그러기에 주제를 미리 정해 글을

청탁해오면, 부끄러운 일이지만 아예 거절할 때가 많다. 글을 위한 창조적 영감을
떠올리는 나의 수정체는 망원 렌즈다. 일상과 살아가는 사회 전체를 멀리, 또 넓게
바라보기 위해 눈은 당연히 망원경이 되어야 한다.
나의 글쓰기는 망원 렌즈를 통한 세상 바라보기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아주
천천히, 또다시 끊임없이 바라보는 일이다. 그저 여유롭게 바라보기만 하고 기다리는
일은 지루하고 따분하지만, 어느 순간 찾아오는 글의 주제와 소재, 나아가 글의
포인트가 되는 한 줄의 문장을 마주하게 된다. 글의 제목과 첫 문장을 쓰고 나면 다시
느긋이 세상을 쳐다본다. 같은 주제나 소재를 담은 글이나 자료를 가능한 한 많이
찾아보고 보편타당한 사유를 끌어올리기 위해 새로운 시간을 가진다. 기다림이 완전히
무르익은 느낌이 오면 마지막 한 줄의 맺음말을 위해 글을 전개해 나갈 때다.
문장은 담백하고 쉽게 쓰려 한다. 낱낱이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듯이 구구절절 답답한
묘사는 글이 늘어지므로 피한다. 문장의 장단을 적절히 섞어 글이 실감과 리듬으로 살아
움직이도록 노력한다. 글에서 중요한 의미는 문장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 사이, 문장이 그려내는 이미지와 이미지의 사이, 그 횡간에
숨어있어야 한다. 작가의 의도가 무엇이든 횡간의 의미를 읽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독자에 따라 그 의미는 무한 확대해석 될 수도 편협한 사견이 될 수도 있기에 작가는
독자를 위해 오로지 열린 결말을 추구할 뿐이다. 열린 해석을 주는 마지막 한 문장은 첫
문장이 올 때와 같다. 천천히 다시 또 기다려야 한다.
작가는 독자를 낯설게 하는 사람이다. 작가는 다른 사람이 삶에서 놓치거나 보지
못하는 한순간을 잡아내는 렌즈와 너무 익숙하여 실감하지 못하는 일상을 바라보고
결정적 순간을 그려내는 붓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나의 수필은 나만의 렌즈와 붓으로
우리의 일상을 더 낯설게 하려고 애쓴다. 오늘도 일상 속 낯선 현실을 그리려 길을
나선다.
그것은 세상과 삶을 마냥 바라보는, 천천히 그리고 다시 바라보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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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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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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