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무석 / 한국문인협회 밴쿠버지부
문정희 시인의 <찬밥>을 읽다 어머니와 아내의 생활을 다시 생각했다. 엄마가 찬밥을 혼자 드시던 일을 떠올리면서 엄마를 향한 그리움에 찬밥을 먹는다는 시다. 밥을 꼭 알맞은 만큼만 지을 수는 없다. 그렇다고 식구들이 먹을 밥이 부족하게 지을 수도 없으니 보통 조금은 밥이 남게 된다. 그 남은 밥은 보온밥통도 없던 시절에는 찬밥이 되게 마련이다. 그 찬밥은 누가 먹었을까? 말할 것도 없이 엄마, 가정주부의 차지였다. 나는 그런 '찬밥을 누가 먹는가' 하는 이야기를 문정희 시인처럼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으로 표현하지 않을 것이다. 대신 여성의 희생과 가정 내 역학 구조에서 생각해 보고 싶다.
수십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는 남성이 가계의 주 소득원이자 거의 유일한 소득원이었다. 밖에서 돈을 벌어 오는 남편을 위해 주부는 아침 일찍 일어나 따스한 밥을 지었다. 저녁에도 물론 넉넉지 않은 살림에 지혜를 짜내어 반찬을 준비하고 김이 폴폴 나는 밥을 지어 식구들을 먹였다. 지금은 우리 사회도 맞벌이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 여성의 소득은 다른 사회처럼 남성에 비교해 적다. 그리고 막벌이하는 집이어도 우리나라는 남성의 가사 참여가 잘 사는 국가 중에서 가장 낮다. 남편을 위하는 아내의 마음,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으로 주부들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늘 식구들에게 맛나고 좋은 음식을 먼저 떠서 준다. 그래서 막상 요리하는 주부는 남은 음식을 먹게 된다. 이러니 찬밥도 주로 주부가 먹게 된다.
나는 아내가 이러는 것이 싫어서 결혼 초부터 자주 아내의 반대를 무릅쓰고 찬밥을 가져다 먹었다.이를 막기 위해 아내는 찬밥을 종종 숨기고. 그러다 보니 우리 집에서는 종종 찬밥 보물찾기를 하게 된다.
왜 여자들만, 특히 주부만 찬밥을 먹을까? 물론 가족을 아끼는 마음이 앞서서 주부가 스스로 그렇게 하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뿌리 깊은 우리 사회의 남녀 차별적 사고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할 수 없다. 어려서부터 남자를 받드는 사회 속에 길들어진 것이다. 빵과는 달리 밥은 따스해야 맛이 더 좋은데 전자레인지에 간단히 데워 먹을 수도 없던 시절 찬밥은 누구도 가능하면 먹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주부의 희생을 보여주는 다른 예로 나는 화장실 청소를 들고 싶다. 아직도 많은 가정에서 청소는 주로 여자 그러니까 주부가 한다. 더군다나 화장실 청소라면 남자분이 하는 경우가 많지 않을 것이다. 집 안 청소라면 아내를 밀치고 하던 나지만 화장실 청소는 30년 가까운 결혼 생활을 하면서도 오랫동안 주로 아내의 일이었다. 그러다 수년 전 어느 날 내가 더럽다고 여기는 일을 왜 아내가 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기면서 그 이후론 되도록 화장실 청소도 내가 한다. 또, 화장실 청소용 세제가 여성 호흡기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기사를 본 이후 화장실 청소를 더 열심히 내가 하려 한다.이렇게 화장실 청소를 하면서 나는 징그럽다고 못 하는(?) 고기나 생선 다루는 일을 하는 아내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조금은 덜해진다.
찬밥을 먹는 일이나 화장실 청소를 하는 일이나 우리 어머니나 아내들이 도맡아 해 왔다는 것은 그분들의 가족을 위한 희생을 보여준다. 하지만, 반면에 왜 누구나 먹기 싫고 하기 싫은 걸 여자분들만 했는지 숙고해 보면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남성 우위적 사고와 어느 전통사회에서나 뚜렷했던 성 역할 구분에 그 근본적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 틀을 깨고 어머니와 아내들에게 따스하고 맛있는 밥을 먹고, 불쾌한 화장실 청소를 안 할 기회를 줄 사람은 바로 생각을 바꾸는 남편, 남자들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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