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떡보 / 우주 한 채

김혜진 / 이영춘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8-07-04 12:29

김혜진 / 캐나다 한국문협 회원 


금요일 이른 아침 딸네미 등교시킨 후, 한인 상점에서 주간신문들 챙기고 간단한 장도 보고 돌아온 남편이 뭔가를 내 앞에 내민다. 밥 대신 떡을 즐겨 먹을 정도로 떡보인 나를 위해 “ 당신 떡 먹은 지 좀 됐지?”하며 모둠 떡과 백설기, 찰떡을 내미는 거였다. 남편의 작은 배려를 고마운 마음으로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아련한 추억이 가을비를 타고 가슴에 스며든다.
내가 여중생이었을 때 엄마 손을 잡고 외할머니를 뵈러 외삼촌 댁으로 가는 길은 늘 신이 났었다. 엄마는 언제나 떡집에 들러 외할머니께서 좋아하시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갓 쪄낸 찹쌀떡을 구수한 콩고물에 굴린 인절미와 동글동글한 오색 경단, 녹두 소나 팥 소를 넣은 반달 모양의 바람 떡 등을 사곤 했다. 그리고는 반가운 마음으로 한달음에 달려갔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나의 어린 시절 외할머니는 ‘호랑이 할머니’로 유명하셨다. 어릴 적 철없이 엄마 말 잘 안 듣던 맏딸인 내게는 말할 수 없이 따끔하고 무서우시지만, 지혜로우시고 마음은 한없이 따뜻하고 인정이 많으신 여장부이셨다.
내가 초등학교 6학년 무렵, 직업 군인이셨던 아버지가 부산에 해군 연대장으로 가시게 되었고, 얼마 후 엄마는 아버지 따라 저학년이었던 두 남동생을 데리고 부산 동래구로 내려가셨다. 나는 전학을 가면 다시 서울로 중학교 진학이 어렵다기에 외할머니와 서울 집에서 한동안 같이 살았다.
외할머니께서는 캐나다의 오타와, 토론토 두 딸네 집에서 오랜 타국 생활을 하시다가 얼마 전 그리운 고국 땅으로 돌아오셨다. 그리곤 눈에 넣어도 안 아프시다는 외 아들네에서 지내셨는데, 감사하게도 나의 거취 문제로 한동안 우리 집에서 나를 돌봐주신 것이다.
그때는 어린 마음에 호랑이처럼 무섭게 생기신 외할머니가 그리 살갑지도 반갑지도 않았다. 오랜 외국 생활로 외할머니께서는 영어도 곧잘 하셨고, 모든 일에 빈틈없이 야무지시고 현명한 분이셨지만. 어릴 적 외할머니와의 추억이 없었던 탓인지 나는 쉽게 곁을 내주지도 다가가지도 못하고 어정쩡한 상태로 얼마간 지냈다.
눈이 어두워지시고 손이 떨린다며 외할머니는 내게 편지 대필을 종종 부탁하셨는데, 그 서두는 언제나 “사랑하는 딸, 수야 모 보아라” 혹은 “사랑하는 막내딸, 쏘니아 모 보아라”로 시작했다. 외할머니가 쓰고픈 내용을 말씀하시면 나는 고대로 받아 적기보다는 문맥에 맞게 적당한 어휘를 선택하여 좀 더 정감 가는 내용을 파란색 항공 편지지에 써서 부쳐드렸다.
외할머니는 캐나다에 두고 온 두 딸과 사위들, 손주들을 많이도 보고 싶어 하셨다. 애타게 기다리시던 캐나다 큰이모와 작은이모의 답장이 도착하면 예외 없이 외할머니 용돈이 캐나다 달러로 두둑이 들어있었다. 편지를 읽어드리는 것도 내 몫이었다. 낭랑한 목소리로 감정을 실어 편지를 읽어드리면 빙그르르 할머니 두 눈에 그렁그렁 맺히던 눈물… 캐나다 달러 돈을 환전하는 날이면 외할머니께서는 내게도 넉넉한 용돈을 주셨다. 그래서였는지 아니면 그때부터 글쓰기를 좋아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외할머니의 대필 편지는 언제나 신바람 나게 써나간 기억이 난다. 나는 어릴 때부터 목소리와 글씨체가 예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고, 학교에서 쓰기 상은 언제나 도맡아 타는 상이었다.
경상남도 진주가 고향인 호랑이 외할머니가 좋아하시는 음식은 토속적인 한식, 그 중에 기억나는 것은 방아 나물 넣은 된장찌개랑 간장 양념에 볶은 가지 나물. 그때만 해도 어린 여자아이라 여러 종류의 나물을 그다지 좋아하지도 않았는데, 할머니의 밥상엔 가지 나물이 거의 빠지지 않고 올라왔다. 처음엔 떨떠름하던 맛이 차츰 나물 본연의 깊은 맛을 알아가며 가지 나물을 진짜로 좋아하고 잘 먹는 어린 소녀가 되어갔다. 또한, 방아 나물 넣은 독특한 향의 된장찌개도 제법 입맛에 맞아 마치 우리 사이처럼 특별했다.
그렇게 서로를 알아가며, 무서운 호랑이 할머니 얼굴에 가린 속 깊은 살가운 정을 느끼게 되고 차츰 가까워질 무렵 외할머니는 다시 외삼촌 댁으로 옮겨 가셨다.
외할머니는 지병인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오래 걷지를 못하셨고 가파른 오르막이라도 오르시려면 금세 숨이 턱 밑까지 차서 쌕쌕거리시는데 마치 삐삐 주전자가 끓을 때 나는 쇳소리를 내셨다. 그런 몸이 불편하신 외할머니를 뵈러 엄마와 같이 외삼촌 댁에 가는 길, 난 언제나 외할머니에 대한 속 깊은 고마움과 그리움에 발걸음을 재촉했었다. 떡보인 외할머니 덕분에 나도 떡을 여러 종류대로 맛볼 수 있었기에 훗날, 아니 이렇게 중년인 지금에도 떡을 그리워하며 사는지도 모른다. 보통 사람들이 잊지 못하는 맛, 어떤 특정 음식은 아마도 그 음식과 더불어 추억을 나눈 사람이 있어 오래도록 그 맛이 잊히지 않는 것은 아닐는지… 이곳 캐나다에서 들은 외할머니의 비보 그러나 외할머니는 아직도 내 맘 깊은 방 한 쪽에 살고 계신다.
떡은 솜씨와 정성으로 빚는 잔치 음식이라 한다. 다양한 종류의 떡은 대체로 찌는 떡인 증병과 치는 떡인 도병, 지지는 떡인 전병, 삶는 떡인 경단으로 크게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이병학 여행 전문기자의 서울 떡 박물관 기행문 중에서 발췌한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우리나라는 떡의 나라이다. 떡의 종류도 지역마다 천차만별이며 대략 20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아기 백일 상, 돌상에 올라오는 백설기는 순수함과 장수를 뜻하고, 오색 송편은 아이가 품어갈 꿈을 상징한다. 붉은 수수 팥떡은 사악한 귀신을 물리쳐, 건강하게 자라라는 기원을 담고 있다. 명절 설날 아침, 한 그릇씩 비워야 나이를 한 살씩 더 먹는다는 떡국은 지금까지 자셔온 가래떡의 길이만큼 오래오래 살기를 염원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다]
우리 민족은 계절마다 절기마다 또한 생일날, 제삿날, 혼례식 등 잔칫날이면 수시로 떡을 빚고 쪄 먹으며 기쁨과 감사의 마음을 떡으로 나눴다. 가히 떡의 나라라 할 만하다.
어릴 적 호랑이 할머니와의 추억으로 버무려진 떡에 얽힌 행복한 기억 때문인지 나는 자다가도 떡이라면 벌떡 일어나는 떡보이다. 지금도 모닝커피 한잔에 곁들이는 떡 한 조각의 간단한 아침이 참 좋다. 수많은 떡 중에서도 요사이는 두텁떡, 제주 오메기 떡, 영양 찰떡, 약식, 떡볶이가 특히 좋다. 한동안 안 먹으면 먹고 싶어 찾아서 챙겨 먹을 정도이니 이쯤 되면 나도 떡보가 아닌가 한다.
가을비 소리에 생전의 호랑이 외할머니가 더욱 사무치게 그리워지는 계절이다.
문득 녹차와 더불어 먹는 떡 한 조각의 행복을 가슴 따뜻한 누군가와 나누고 싶다.

      


우주 한 채


이영춘 / 캐나다 한국문협 고문 


적막이 빈 집을 지킨다 
벌레 먹은 햇살이 기웃기웃 적막을 건드린다  
움칠, 긴 그림자 하나 
허공을 가른다 
땔감을 진 노인이 노을을 지고 돌아온다 
적막이 길게 하품을 하며  
노인의 품에 덥석 안긴다 
 
초가 한 채가 온통 우주를 흔든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케이팝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한 유명인이 성경 강의를 한다고 해서, 유튜브를 통해 들어본 적이 있었다. 강의 시작에 앞서 그 유명인은 자기의 사적인 이야기부터 꺼냈다. 얼마 전 생일날 친구로부터, “세상의 모든 것을 가진 너에게.”로 시작되는 생일 카드를 받았다고 했다. 그 카드를 준 친구와는 무명 시절을 같이 보냈었는데, 현재 자기는 크게 성공했지만, 그 친구는 여전히 무명이라고 했다. 그러니 그 친구 눈에는 그가 얼마나...
박정은
어떤 눈물 2023.11.20 (월)
   벌써 14년 전이다. 한 방송사가 47주년 특별 기획이라며 보여주던 다큐멘터리는 참 충격적이었다. 우연히 채널을 돌렸다가 보게 된 프로였는데 지금도 장면들이 눈에 선하다. 지구 온난화로 사냥터를 잃어가는 북극곰의 눈물, 빨리 녹아 사라져버리는 작은 유빙流氷에 갇힌 바다 코끼리, 사라지는 툰드라에서 이동하는 순록 떼의 모습은 결코 아름다운 영상이 아니었다. 하지만 그때만 해도 그럴 수도 있겠다 정도로 그리 심각하게 생각지는...
최원현
추수감사절 2023.11.20 (월)
바람에 출렁이는 이삭이하늘 문에 닿아 노크를 하네이제는 두 손 모아감사의 인사를 드려야 할 시간공중에 나는 새도 가만히 내려와바닥에 떨어진 이삭을 쪼네풍성한 열매를 맺게 해 재단에잔치를 베푸시는 농부의 손은거룩하기만 하고허수아비도 참새도 즐겁게 춤을 추면서풍년을 노래하는 추수감사절부귀영화도 한낱 바람과 같다고 하나오늘 만은 들꽃처럼 환하게 노래 하려네
유우영
금은달 금은별 2023.11.15 (수)
하아. 은별이는 침대에 털썩 드러누우면서 자기도 모르게 한숨을 내쉬었다. 이사 온 집은 말이 좋아서 현대식 한옥이지, 낡은 한옥에 부엌과 화장실만 신식으로 덧지은, 그냥 시골집이었다. 이사를 가지 않으면 밥도 안 먹고 학교도 다니지 않겠다고 강짜를 부리긴 했지만, 이런 깡촌으로 오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다. 방문 너머로 아빠와 통화하는 엄마의 목소리가 들렸다.“그럼, 잘 도착했지. 이삿짐 아저씨들이 다 제자리에 들여놔줘서 정리만...
곽선영
바다/윤동주(사실적) 실어다 뿌리는바람조차 시원타. 솔나무 가지마다 새촘히고개를 돌리어 삐들어지고 밀치고밀치운다 이랑을 넘는 물결은폭포처럼 피어오른다 해변에 아이들이 모인다.찰찰 손을 씻고 구보로. 바다는 자꾸 설워진다.갈매기의 노래에... 돌아다보고 돌아다보고돌아가는 오늘의 바다여!  바다9/정지용(감각적) 바다는 뿔뿔이달어날랴고 했다. 푸른 도마뱀 떼같이재재발렀다. 꼬리가...
이명희
가을에는 2023.11.15 (수)
단풍잎은 붉디붉고하늘은 깊고 푸르다 아롱다롱 단풍 숲에서뛰노는 아이들 얼굴에물드는 가을빛 바람이 한차례 지나가니우수수 떨어지는 단풍잎이산길 오솔길에 힘없이 내려앉는다 호들갑스러운 낙엽은바람의 꼬리를 잡고 빙빙 돌고비처럼 내리는 가을은내 가슴팍으로 파고든다 슬픈 그의 얼굴을 손바닥에 올려놓고정답게 비벼본다가을은 어찌 쓸쓸한 계절이던가 우리 모두 때가 되면 떠나야 되느니슬퍼하지 말자아름다운 날...
조순배
가을바람 2023.11.06 (월)
살랑살랑 나뭇가지흔들며 노닐다가 점잖은 하늘아래웃음이 헤퍼선지 한기(寒氣)로옷 벋는 나무 곁을실실대며 지나간다  선비 같은 계절에국화는 제쳐두고 농밀(濃密)한 코스모스짓궂게 희롱(戱弄)하니 더불어놀던 잠자리놀란 눈이 멀뚱하다
문현주
행복해? 2023.11.06 (월)
  내 제자 중에 자폐 스펙트럼 장애(발달장애)가 있는 학생이 있다. 그 학생은 수업이 끝나면 “행복해?”라는 질문을 한다. 아직은 한국말이 서툴러서인지 그렇게 물어본다. 그래서 행복하다 것이 무슨 뜻인지는 대충 알지만 그래도 정확한 뜻을 알기위해 사전을 찾아보았다. “생활에서 기쁨과 만족감을 느껴 흐뭇한 상태” 라고 한다.    “난 가르치기 힘든데 뭐가 행복하다고 묻는 걸까?” 그런데 막상 물으면 아니라고 하기도 그렇고...
아청 박혜정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