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백세인생,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섬별 줄리아헤븐 김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7-12-08 10:44

한국문인협회 밴쿠버지부 회원/ 수필

앙증맞은 연 분홍빛 벚꽃망울이 거리 곳곳에서 봄 노래를 불러주던 올 초봄 난 밴쿠버 시온 선교합창단원이 되어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그 곳엔 칠십을 바라보는 따님과 함께 오시는 기억력과 체력이 정말 믿기지 않는 구십세 단원도 계셨고, 뒷태가 삼십 대라 해도 믿어질 만큼 어여쁘신 팔십 구세의 단원도 계신다.

나뭇가지 위에 돋아나던 연둣빛 새순이 어느덧 제법 녹음이 짙어 갈 무렵, 내게 합창단은 소풍의 꽃이라 말하는 보물찾기 놀이를 하는 곳처럼 다가오기 시작했다. 마치, 누군가 보물을 숨겨놓고 보물찾기 놀이에 내가 열심을 내며 동참하길 기다렸다는 듯 자연스럽게 나를 이끌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분야의 도전은 신선한 삶의 자극이 되어 새삼 내 자신을 새롭게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다.

그 한 예로, 육십 대 초반을 가볍게 넘긴 단원들의 평균나이도 그렇다. 두 해를 보내면 나도 한국나이로 육십에 환갑이 다가오는 적지 않은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그들의 조카뻘이나 막냇동생 또래로 여겨지는 것도 나로선 무척 이례적인 일이다.

불편한 일반 접이식 사무용 의자에 앉아 손주들의 재롱에 한창 즐거워하고 있어야 할 할머님들의 연습에 임하는 흐트러짐 없는 자세, 다섯 시간 내내 서서 고단한 내색 없이 허공을 휘저어대는 지휘자의 부드러운 손목과 팔뚝, 그리고 건반 위를 종횡 무진하는 반주자의 부지런한 열 손가락 등은 내가 찾아 낸 신기하다 못해 경이롭기까지 한 보물들이다.

그러나, 드러난 보물들 중에는 남들에겐 아무것도 아닌 것이 내겐 난감하고 당혹스러운 것도 있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 노래를 부르는 것이 얼마나 힘든 육체의 노동이며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되고 고갈되는지 내가 예전에 알았을 리 만무하다.

“…… 예전엔 미쳐 몰랐어요” 겨우 단 하루 만에 김소월시인의 시 한 구절은 탄식이 되어 노래와 뒤엉켜 내 입술 사이를 비집고 쉼 없이 새어 나왔다. 어깻죽지가 결리고 짓눌리고 엉덩이는 배이고 저절로 사지가 꼬이며 뒤틀어져가던 그때마다 눈에 들어오는 구십세 단원님. 그 분의 꼿꼿한 자세를 바라보며 불평이 가득 찬 내 몸뚱어리가 저절로 부끄러워져 다시금 자세를 고쳐 앉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허나, 나의 단순한 착각으로 인해 이 보다도 더 강렬하고 암담했던 것은 정작 정기공연일정이 정해지면서부터였다.

4, 5분을 넘기는 곡들이 대부분이어서 나는 여느 합창단처럼 악보 집을 손에 들고 무대에 오를 거라고 가볍게 생각을 했다. 그런 나의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 듯 무려, 열 곡이나 되는 공연 전곡의 멜로디는 물론 가사를 외워 불러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더 충격적이었던 것은 당연한 듯 암기하는 것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단원들의 반응이었다. 난 평소에 사람이름이나 전화번호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아니, 굳이 외워야만 하는 시대에 살고 있지 않다. 그다지 기억해야만 하는 사람들이 내 곁에 많지도 않고 단축번호만 누르면 원하는 곳에 어려움없이 통화할 수 있다. 그래서 어쩌면 내 머릿속의 기억장치 일부분은 도태되어 제대로 사용이 가능할 지 나조차도 믿음이 서지 않는다. 방대한 가사는 수능을 눈앞에 둔 수험생 때보다도 더 버겁게 느껴졌다. 평소에 내가 노래 부르는 것에 취미가 있었다면 조금은 도움이 되련만 난 그렇지 않다.

선천적으로 노래에 소질이 있고 잘 부르는가 하면 그것 역시 아니다. 그런 사람인 네가 어떻게 합창단원이 될 수 있었느냐 물어올 때마다, “내가 시온 선교합창단에 들어와있는 것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라고 말을 한다.

합창곡 한 곡이 완성되어 부르기까지는 국화꽃 한 송이를 피우기 위해서 세 계절을 울어대던 소쩍새의 열심만큼 힘든 작업이 뒤 따랐다. 처음에 받아 들었던 곡이 계속된 편곡작업으로 고쳐지고 바뀔 때마다 다시 익히고 습득하고 외우기를 따사로운 봄의 햇볕이 날카로운 가을의 햇살로 바뀌기까지 반복해야만 했다.

그렇게 가사와 곡 외우기에 온 신경을 집중시키고 있을 무렵 오랜 시간 소식이 끊겼던 초등학교 동창으로부터 카톡이 연결되었다. 어찌 지내느냐고 묻는 말에 내 근황을 들려 주었더니 뜻밖의 말을 내게 한다.

“넌, 역시 참 멋지게 사는구나, 늙어가는 방법을 아네” 친구가 던진 그녀 방식의 칭찬의 말은 묘하게 흡입력이 있어 몇 해 전에 입에 쉽게 달라붙던 단순한 곡조와 제목부터 흥을 자아내던 ‘백세인생’이라는 노래가 연상이 되었다.

음악적 지식이 풍부하지 않아 장르를 구별할 수는 없지만 민요가락 위에 트로트를 덧입혔는지 부르는 여가수의 절묘한 꺾임과 가사가 첫 들림부터 예사롭지 않았었다. 처음엔 단순히 웃고 넘어가던 노랫말이 몇 해가 지나가고 이제서야 숫자 하나 하나에 박힌 말이 공감되고 의미 있게 다가온다.

“60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아직은 젊어서 못 간다고 전해라. 70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할 일이 아직 남아 못 간다고 전해라. 80세에… 아직은 쓸만해서 못 간다고 전해라. 90세에…… 알아서 갈 테니 재촉 말라 전해라. 100세에… 좋은 날 좋은 시에 간다고 전해라.”

노랫말에 맞춰 나를 바라본다면 나는 고작 앞으로 살아갈 날의 반을 겨우 지났을 뿐이다. 즉, 백세인생에 사십 여년이라는 세월이 아직도 내게 남아있다는 거다.

되돌아보면 세상 빛에 첫 울음소리를 내던 그 시간 그 날 이후부터 사십 세까지 얼마나 많은 일들이 내 삶을 이끌어왔는지 결코 짧은 시간이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헤아리지 못할 만큼의 수 많은 사람들 속에서 역시 기억하지 못할 만큼의 수 많은 일들이 사십 여년이라는 시간 속에 녹아있는데 앞으로 또다시 내게 남은 그 긴 시간은 어찌 흘러 가려는지… 지금도 시계의 작은 바늘은 하루에 두 번 예나 지금이나 정확하게 돌아가고 있다.

하지만 내 생활의 단조로움 탓인지 더 빨리 돌아가고 있는 듯한 또 다른 시간 속에 살고 있다. 희한한 것은 별 생각 없던 내게 백세가 갑자기 주어지니 마냥 기쁘지만 도 않다. 오히려, 사십 년이라는 어마어마한 시간의 숫자가 아니, 놓여진 세월이 갑자기 숙제로 다가오는 듯한 기분이 드는 건 왠지 모르겠다.

다만, 지금까지는 능동적으로 내 의사와 상관없이 시간에 묻혀버린 삶을 살았다면, 앞으로는 시간이라는 녀석에게 얽매이지 않고 이끌어 가는 삶을 살고 싶다.

무엇을 하면서 살면 그렇게 될까? 무엇을 배울 수나 있을까? 무엇을 하지? 무엇을?… 앞으로의 남은 인생을 계획하다 보니 이내, 나의 어리석음에 헛웃음이 지어진다. 성경 사무엘상 2장6절에 쓰여진 말씀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내가 무엇을 계획하고 행하려 한들 모든 것은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 무엇이든 보기 좋은 모습으로 나를 변화시켜 가고 계시는데 굳이 내가 나를 위해 시간을 쓰려고 하는 지. 이런저런 시간의 공상을 펼쳐보다 보니 올 한 해를 되짚어보는 시간의 과거 속으로 귀중한 돌아보기 시간여행을 가져본다.

그 중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사람들과 함께 노래연습에 매진하던 그 시간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으로 내게 부각된다.

일주일에 한 번 다섯 시간을, 공연 석 달 전부터는 일주일에 세 번을 혼성합창연습과 어린이 합창단원들과의 연습까지 정말 많은 시간을 합창연습에 매진하고 시간을 할애 해야만 했다.

그 덕분에 지난 10월7일 UBC 첸 센터에서 ‘밴쿠버 시온 선교합창단’의 35주년 정기공연이 한국의 울산 극동방송국어린이 합창단과 백육십 여명의 시온단원들 그리고 천 여명의 관객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아름다운 시간을 함께 만들어 갈 수가 있었다.

고령의 연세에도 흔들림 없이 장 시간을 무대에 서는 열정. 공연을 한다고 해서 출연료를 받는 것이 아닌 되려, 선교 활동비로 돈을 출자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노래하는 모습. 부모 앞에서 학예회를 하는 유치원아이들마냥 한껏 들뜨고 행복한 모습. 공연이 끝나고 만날 부모에게 받을 상을 기대하는 천진난만한 어린아이 같은 순수한 미소. 등등 내가 찾아 낸 보물 속에는 정말 귀하고 소중한 시간이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다.

예전엔 너무 평범해서 느끼지 못하던 것이 지금은 나이 들어가며 존경의 대상도 바뀌는 것 같다. 휠체어에 앉아 좌우로 흔들리는 손에 쥐어진 아이스크림을 드시는 할머님과 아내의 입가를 연신 닦아주는 할아버님. 노 부부의 모습을 보며 겪어보지 못한 그들의 삶에 존경심이 나오고 하나님께 받은 사랑을 기쁨으로 전하고 나누는 삶에 존경심이 묻어 나온다. 백세라는 나이 숫자에 무엇을 채우고 살 것인지 알고 보면 누구나 매일은 새로운 날이고, 새로운 오늘이다. 1초 후도 새로운 시간이고,

처음 만나게 되는 나의 처음 인생인데 익숙하게 잘 알고 있는 사람처럼 시간에 무례하게 굴고 있는 건 아닌지 1초가 모여 어느 새 주어진 40년도 훌쩍 지나갈지 모른다. 그러기에 1초의 순간도 홀대해선 안될 것 같다. 이미 나이 들어 가는 방법을 터득하고 계신 시온의 옷을 입은 사람들. 어떠한 삶이 복된 삶인지를 알고 행하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그 곳에 더불어 함께한다는 것만으로도 신나는 일이다. 떠올리기만 해도 언제나 가슴이 들뜨고 즐거움으로 기대를 하게 만드는 소풍처럼.

이 땅 위에 숨겨둔 고귀하고 소중한 보물을 찾아 들고 영원히 끝나지 않을 새로운 소풍 장소로 떠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가슴이 설레고 들뜨기 시작한다. 난 이제야 깨닫는다. 내게 남은 시간을 무엇으로 채우며 살아야 하는지를….

“이제 인내와 안위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한 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로마서 15장 5~6)

 

           2017년 설렘을 주체할 수 없는 12월의 첫 날 밤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나의 문학 수업기 2024.01.22 (월)
  학원이란 잡지가 있었다. 1960 년대 중, 고교생들의 인기 잡지로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소년, 소녀 문사들의 문학 등용문 역할을 했다. 참으로 글을 잘 쓰는 친구들이 많았다. 거기에 실린 주옥같은 글들을 보면서 나는 언제나 저들처럼 멋지게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하고 한탄하고는 했다.  필자가 다녔던 대전 중학교 도서관은 규모가 꽤 큰 편이었다. 동, 서양의 고전을 비롯해 현대물, 교양 서적 등 만 여권의 장서가 사방 벽면을 가득 메우고...
이현재
끝끝내 매달리려마침내 매운 바람 끝흘러 내리는 눈물처럼마지막 잎 새는 떨어져 나갔다내가 지르고 싶은폐 깊이 눌렀던 고함을 걷어가을 나무 잎 새는 떨어져 나갔다작은 가지에 모든 얘기 걸어 놓고마지막 잎 새는떨어져 나갔다연 고등 새싹 피어 오르던 봄나는 네 앞에 서서새 출발의 새 다짐을갈증의 한 모금 찬물처럼입에 물었다견디다 보니 견디어도 무너지는세월의 회초리는고통에 웃으라고 윽박 지르더라그래도 봄이 오면겨울 견딘 나무에 새...
조규남
설화 2024.01.15 (월)
따사로운 햇살에들력을 풍요롭게 익히었던가을 바람도록키 넘어온 북서풍에 미련이 남아있는 사연들눈 속에 모두다 묻었다겨우내 창 두두리고흰 머리 날리며정이 많아 속 눈물 흘리는 너는살을에는 칼 바람 부는날별이 좋아 밤새워앙상한 가지에 피어낸 꽃 향기없이 피어난설화뒤 돌아볼 시간 없이 사라질 운명명일 햇님이 찿아오시면차거운 세상에 힘겨웠던 마음도함께 반짝이겠지또 시린 가슴 호호 부는날다시 피어나는 숭고함에옷 깃을...
리차드양
 언젠가 고국에서 유행했던 노래가 있다. 그 노래는 “쨍하고 해뜰날 돌아온단다~ ,”였다.  이 노래는 대한민국이 어려웠던 시절 많은 서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많은 사람들에게 불리어졌던 대중가요이다. 그 당시 방송에서 흘려나오는 노랫가락은 내 입에서 무심코 흘러나올 정도로 잘 알려졌다. 모두가 힘든 시기에는 이렇게 희망을 주는 노래와 꿈을 갖게하는 설교는 듣는이들에게 희망을 갖게하거나 꿈을 꾸게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힘이...
김유훈
왕궁의 후예 2024.01.15 (월)
   나이 어린 새 각시 수줍어 반 쯤 내민 빼꼼한 얼굴처럼 신비로움 품은 비밀의 정원, 비원이었던가? 그동안 키워준 친 어미 품이 식상했다고 성급히 뒤도 돌아보지 않고 입양 부모 품으로 황급히 달려가는 꼴이 되어 버렸던게지. 미래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무지한 채 새로운 미래에 대한 설렘으로 채워진 지루한 기다림이었다. 어쩌면 대열에서 쳐지고 지쳐 버렸기에 무언가 새로운 인생의 달콤한 변화를 꿈꾸었을 것이다. 고국을 떠나기 전...
박혜경
새해의 기도 2024.01.15 (월)
올해도 저를 고통의 방법으로 사랑해주세요저를 사랑하시는 방법이 고통의 방법이라는 것을결코 잊지 않도록 해주세요그렇지만 올해도 견딜 수 없는 고통은 허락하지 마소서올해도 저를 쓰러뜨려주세요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쓰러뜨리신다는 것을 이제 아오니올해도 저를 거침없이 쓰러뜨려주세요그렇지만 다시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쓰러뜨리지는 말아주소서올해도 저를 분노에 떨지 않게 해주세요아무리 억울한 일을 당해도 두 주먹을 불끈...
정호승
새해 기도 2024.01.08 (월)
겸허하게 하소서.내게 없는 것에 불만 하지 않고내가 이미 가진 것들에늘 감사하게 하소서나 여기에 존재하므로저기에 하늘 땅 바다가 존재하며나 여기에 고른 숨쉬고 있음에온 우주가 맥동하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가!봄 여름 가을 겨울내 작은 발로 헤쳐갈 삶의 여로에서건네는 눈길마다, 마주 잡는 손길마다꽃잎 줍는 가슴처럼 따뜻하게 하소서덧칠 안 된 언어로 기도하게 하소서허락하신다면, 인연이여세월에도 녹슬지 않는 영혼으로심장엔...
안봉자
  2024년은 나에게는 특별한 해다. 정확히 말하자면  1994년 11월 23일  우리가  독립 이민자로 캐나다 퀘벡주에 있는 몬트리올 공항에 발을 디딘 지  50년을 맞는 해다. 반세기를 캐나다에서 살고 있다.     1974년 육군본부에서 공병 장교로 일 잘하던 남편을 설득하여 아직  두 살이 채 안 되는 딸아기를 안고 아무도 우리를 반겨주지 않았던 낯선 캐나다 땅에 랜딩 했다. 남편의 본적은 함경북도, 하얼빈 출생이다. 러시아계와...
김춘희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