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15-02-20 10:23

한국문인협회 캐나다 밴쿠버 지부 회원작/수필
한 젊은이가 나이 많은 은자隱者를 찾아왔다.

사람은 왜 늙으면 병들고 죽어야 합니까?

“인생에는 항상 삶과 죽음이 공존하고 있네. 늙은 사람만 죽는 것이 아니고 젊어서 죽는 사람도 많다네. 삶이 있기 때문에 죽음이 있는 것이니 그것을 꼭 노인에게만 국한해서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이라네.”

누구나 다 오래 살기를 원합니다. 장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인명은 재천이라 해서 사람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일이 죽고 사는 일이지. 그러나 건강한 생활태도를 가지고 낙천적인 마음으로 활동적인 것이 장수인들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네. 사실 모두가 오래 살기를 원하면서도 노인이 되는 것은 싫어 한다는 것이 이상하다면 이상한 일이지.”

노년의 삶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로마의 유명한 철인 키케로는 노년에 관한 최선의 무기는 학문을 닦고 미덕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했네. 여기서 미덕이라 함은 세상에 이익이 되는 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라네.”

늙어가면서 유리한 점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젊어서는 실천하기가 그렇게 힘들기만 했던 일들이 노인이 되면서 아주 쉬워지는 일이 도리어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하네. 플라톤은 “쾌락은 죄악의 미끼다”고 말했지.
쾌락에 빠지면 헤어 나오기도 어렵고 늘어가는 것은 죄악뿐일세. 그런데 노인은 욕망이 일어나지 않으니 자연 겸허해지고 쾌락에 빠질 염려도 적어진다네. 우리가 이성과 지혜로도 쾌락을 거부할 수 없는 것이라면 우리가 해서는 안 되는 것에 욕망을 품지 않게 해주는 노년에게야말로 진심으로 감사해야 하지 않겠나.“

노년에 보람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농사와 독서라네. 농사는 활동량을 늘려주고 경직되는 육체를 부드럽게 해주며, 수확의 기쁨을 주네. 독서는 마음의 양식을 풍부하게 해주어 정신적인 내실과 깨달음을 줄 수 있기 때문일세. 이 두 가지는 동動과 정靜이라 할 수 있는데 생활 속에서 잘 조화하면 바로 중도의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네.”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젊어서부터 경제력을 가져야 되는 것 아닌가요?

“돈을 벌지 못하는 노년에 써야 할 돈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말이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충분한 돈을 가졌다고 해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네. 또한 돈이 좀 부족하다고 해서 부족한 만큼 행복하지 못하리라는 법도 없네. 노년에는 돈이 있어야 살 수 있는 것보다는 돈이 없어도 살 수 있는 것들이 더 많다네. 외적인 것들을 추구하지 않고 내적인 것을 갈망하는 노년에는 돈이 거의 힘을 잃게 마련이지.”

은퇴 후 노년에 추구해야할 삶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첫째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네. 몸과 마음일세.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는 것은 다음에 둘째와 셋째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서지 그저 건강하기 위한 것 자체가 목표가 될 수는 없는 일일세. 둘째는 자기 계발을 위해 수신수도修身修道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네. 사람으로 태어나서 사람답게 살아야 하는 의미와 가치를 깨닫지 못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마지막으로 사회에 이익이 되는 봉사활동을 통해서 홍익 인간하는 것일세. 홍익인간이라 함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말일세. 그림 그릴 줄 아는 사람은 그림을 그리고, 음악 할 줄 아는 사람은 꾸준히 음악을 하고, 글을 쓸 줄 아는 사람은 글을 쓰는 것이 모두 홍익인간 하는 길이네. 세상에 나대면서 떠들어 대야만 홍익은 아닐세.”

세 가지 목표 중에 건강이 제일 중요한 것 아닌가요?

“세 발로 버티는 솥은 한 발만 부러져도 쓰러지게 되어있네. 건강하지 않고는 다른 일을 할 수 없다고 해서 온통 건강에만 모든 시간을 소비해서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일세. 건강 자체가 인생의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다른 일을 하기 위한 수단이고 도구라는 것을 알아야 하네. 음식을 골고루 먹어서 영양의 균형을 가져야 하는 것과 같이 우리 삶에서도 편식이 아닌 균형과 조화가 필요하다네. 무엇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그것에만 빠지는 것은 다른 좋은 것들을 용감하게 포기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네.”

아무리 오래 살았더라도 결국 죽는다는 것은 슬픈 일이 아닐까요?

“늙은 뒤에 죽는다는 것은 그렇게 슬프기만 한 일이 아닐세. 천지 자연 속에 모든 것들이 다 삶과 죽음을 가지고 있는데 유독 사람만 예외이기를 바랄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설령 신에게 부탁을 한다고 하더라도 죽음은 피할 수 없는 일일세.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고 했던가! 키케로는 죽음을 아주 자연스럽게 멋지게 설명한 철학자라네. 그의 말을 들어보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것은 무엇이든 선으로 간주되어야 하는데 노인들이 죽는 것보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또 어디 있겠는가? 마치 과일이 설익었을 때에는 따기가 힘들지만 농익었을 때에는 저절로 떨어지듯이 젊은이들에게서는 폭력이, 노인들에게서는 완숙이 목숨을 앗아간다네. 그리고 내게는 이런 완숙이란 생각이 너무나 즐거워. 내가 죽음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록 마치 오랜 항해 끝에 마침내 육지를 발견하고는 항구에 입항하려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네.’ 죽고 나면 천당이나 극락으로 간다는 말보다는 오랜 항해 끝에 육지를 발견하고 항구로 들어가는 기분이라는 말은 정말 명문 중에 명문일세.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라면 죽음은 슬픈 일이 전연 아니고,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는 호기심 어린 멋진 기대에 부푼 어쩌면 즐거운 일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네.”

말을 마치고 나니 은자와 젊은이가 앉아 있는 창 너머로 붉은 해가 넘어가고 있다.
은자가 말했다. “젊은이는 저 해가 지고 있다고 여기고 쓸쓸한 노년을 생각하겠지만 지는 해 너머에서 우리 쪽으로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저 해가 뜨고 있는 해가 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나는 클래식 문외한이다. 평생 즐겨 들은 클래식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곡과 비발디의 사계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따로 들려주고 어느 계절이냐고 묻는다면 ? ….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과 합창 교향곡은 구분하지만, 베토벤의 곡과 모차르트의 곡은 가르지 못하는 귀를 가졌다. 이렇게 듣는 귀가 없는 사람을 “막귀”라고 한다. “클알못”은 ‘클래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클래식 듣기에 입문한...
김보배아이
어젯밤엔 싸늘한 별 속을 장님처럼 더듬거렸고 오늘 밤은 텅 빈 굴 속에 석순처럼 서 있습니다 내일 밤은 모릅니다 쫀득한 세상이불 속두 다리 뻗고 코나 골고 있을지 딱딱한 궤짝 속 팔다리 꽁꽁 묶인 채 솜뭉치 악물고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백철현
   거대한 돈의 위력을 등에 업고 세상의 부조리는 날로 커지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우리 삶의 고유한 영역까지 파고들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기나 한 건지 의문을 품게 한다. 그런데도 마이클 샌델 교수는 그의 저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에서 여전히 우리의 삶과 사회 속에는 돈으로 가치를 측정하고 거래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하며 그것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옳은 말이지만 사랑도 우정도 돈이 있어야 표현할 수...
권은경
세상에 내린 눈물 2023.02.27 (월)
눈물은 슬픔이요 사랑이라눈물은 감사요 용서라눈물은 빛이요 생명이라눈물은 가슴이요 바다라세상 욕심 하늘을 찔러거짓 속임 빗발쳐울분과 분노의 고열로불신과 절망이 목을 죄검은 세력 헤집는 세상어둠은 슬픔에 얼룩져눈물의 강가를 출렁이더라이제 금저 만치용서의 바다에 내려사랑의 바람 타고감사의 노를 저어생명의 눈물로 헹궈시든 세상을 건져 내가슴의 바다에 눈부셔 가리라
백혜순
빵빵 군번의 수난 2023.02.24 (금)
      사람이 늙어 가면서 살림을 줄이는 것이 좋다. 그래서 오랫동안 모아 놓은 서류함을 정리하던 중 파일 틈에 끼어 잘 보이지 않아 휴지통으로 버려질 뻔했던 까만 수첩을 발견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국방의 의무를 필 했음을 증명해 주는 "예비군인 수첩" 이다. 60년 전 한국을 떠날 때 여권과 함께 꼭 소지해야만 했던 귀중한 물건이다. 하마터면 영원히 잃어버릴 뻔 했던 이 수첩을 대하니 그 때 내가 만난 인연의 얼굴들이 영상처럼...
심정석
진실로신은 존재하시는가땅이 꺼지고하늘이 무너질 제,아무 죄 없는 생명이 묻히고평생 쌓아온 생존의 기물이 무너질 제진실로,신은 어디에 계셨단 말인가건물 잔해에 묻혀 있다간신히 살아난 어린 소년,검은 가방 속 저금통을 찾아달라 한다저금통 찾아 그 돈으로 집을 사야 한단다소년의 상실감이 창이 되어 가슴을 찌른다시멘트 덩어리, 굽은 철근을 뒤집는 손길에불끈 힘이 솟는다듣는 이, 보는 이의 가슴 속에희망이 노을처럼 번진다신은사람의...
김해영
나는 클래식 문외한이다. 평생 즐겨 들은 클래식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곡과 비발디의 사계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따로 들려주고 어느 계절이냐고 묻는다면 ? ….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과 합창 교향곡은 구분하지만, 베토벤의 곡과 모차르트의 곡은 가르지 못하는 귀를 가졌다. 이렇게 듣는 귀가 없는 사람을 “막귀”라고 한다. “클알못”은 ‘클래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클래식 듣기에 입문한...
김보배아이
어젯밤엔 싸늘한 별 속을 장님처럼 더듬거렸고 오늘 밤은 텅 빈 굴 속에 석순처럼 서 있습니다 내일 밤은 모릅니다 쫀득한 세상이불 속두 다리 뻗고 코나 골고 있을지 딱딱한 궤짝 속 팔다리 꽁꽁 묶인 채 솜뭉치 악물고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백철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