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밴쿠버한인문협/수필] 거짓말인가? 참말인가?

허억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4-02-11 17:05

세상에 공공연한 거짓말이 셋이 있다고 한다.


노처녀가 시집가기 싫다고 하는 것이 그 하나요.  며느리가 시어머니에게 며칠 더 쉬어 가시라고 하는 것이 또 그 하나요.  
노인이 죽고 싶다고 하는 것이 나머지 그 하나라는 것이다.  나는 그 말을 듣고 한참 웃었다.  거짓말인지 참말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다.

 
노처녀가 아직 좋은 남자를 만나지 못해서 마음속으로는 안달이 났지만, 사람들이 시집 운운하면 자존심이 상해서 새침한 얼굴로 시집가기 싫다고 빨끈한다.  
시어머니를 좋아하는 며느리가 몇이나 되겠는가?  예부터 고부간의 관계는 견원지간(犬猿之間)이라고 할 만큼 사이가 나쁘기로 유명하다.  
그런 시어머니가 와서 며칠인지 몇 달인지 모시느라고 고생을 많이 했는데 이젠 가신다고 할 때 더 계시라고 붙드는 말이 얼마나 진심어린 말일까?  
또 늙으신 부모가 자식들에게 이제는 그만 죽고 싶다고 말할 때 그 말의 뜻이 무엇일까?  자식들에게 너무 고생을 시켜주니까 미안하다는 뜻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불효막심한 자식들에게
비수(匕首)를 던지는 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나는 얼마 전 전입선 수술을 했다.  요도(尿道)에 상처를 많이 받아서 수술 후 얼마동안 소변보는 것이 너무도 고통스러웠다.  
몸이 오그라드는 듯 아팠다.  계속 이렇게 아프다면 차라리 죽어버리는 것이 낳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행복전도사로 알려진 최윤희 씨가 몇 년 전 700가지가 넘는 통증을 이기다 못해 사랑하는 남편과 함께 동반자살을 했다.  
자기 자신의 면역세포가 오히려 자기 몸을 공격하는 질환으로 인하여 피부발진, 관절염, 뇌염, 폐렴 등 증상이 다양한데다 심장에까지 이상이 생기면서 더 이상은 견딜 수가 없어 자살을 택하고 말았다.  참을 수 있는 고통의 한계를 지나면 차라리 죽음을 선택하게 되는 게 아닐까?  하물며 무의탁 독거노인으로 몸까지 아프다면 죽고 싶다고 하는 말이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올 것이 아닌가?

 

처녀들이 시집가기 싫다고 하는 말도 요즈음에 와서는 참말이 아닌가 생각된다.  
좋은 남편 만나서 사랑을 나누면서 자식들 낳아 훌륭하게 키워낼 수만 있다면 누가 결혼을 마다하겠는가?  
하지만 결혼해서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산다 못산다 매일같이 싸워가면서 자식새끼 기르느라 고생은 막심하고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없어 생활이 막막하다면 얼마나 어려울까?  
예전에는 운명적으로 다 참고 지냈지만 요즈음은 많이 달라졌다.  혼자 좋은 직장 가지고 알뜰살뜰 저축해 가면서 하고 싶은 일 다 하고 또 남자친구도 하나 곁에 두고 종종 만나면서 자기 자신의 삶을 만끽하다가 늙으면 저축해 놓은 돈으로 양로원에서 평안하게 여생을 마치겠다는 생각이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퍼져있는 듯하다.  

이혼율은 높고 자식을 기르기가 너무도 힘이 드는 데다 노년에는 그 자식들에게 효도 받을 기회조차 없는 세상이니 그들의 생각을 누가 나쁘다고만 말 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처녀가 시집가기 싫다고 하는 말도 이제는 참말로 변한 듯하다.

 
그렇다면 며느리의 말은 어떠한가?  예전에는 며느리가 시어머니를 무서워했지마는 요즈음은 그 반대라는 것이다.  
며느리를 위해서 김치를 해다 바치는 시어머니가 많은데 그것도 김치를 해다가 며느리가 사는 아파트 안방까지 가지고 가면 안 된다고.  그냥 수위실에 갖다 놓고 전화로 연락해서 가져가라고 말을 해야 된다나.  어쩌다가 아들 며느리 집에 가면 설거지며 아이들 돌보기를 도맡아서 해야 환영을 받는다고.  그러니 며느리로서는 돈 안 드는  가정부를 잠시 얻은 편이니 오랜만에 자유롭게 외출도 할 겸 조금 더 계시라고 말릴 만도 하지 않은가?  이제 며느리의 말도 거짓이 아니라 참말로 변했다.

 

빨리 변하는 세상이다.  과거 50년 동안의 변화가 그 전 5000년 동안의 변화보다도 더 크다고 한다.  우리는  왜 하필이면 이렇게도 정신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태어나서 그 변화에 적응하느라고 날마다 방황하며 살아야 하는가?  모든 자연은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면 엄청난 고통을 겪다가 도태(淘汰)되고 만다.  우리도 이 급속히 변화하는 세상을 잘 이해하고 이에 발맞추어 웃으며 살아가야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나는 클래식 문외한이다. 평생 즐겨 들은 클래식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곡과 비발디의 사계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따로 들려주고 어느 계절이냐고 묻는다면 ? ….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과 합창 교향곡은 구분하지만, 베토벤의 곡과 모차르트의 곡은 가르지 못하는 귀를 가졌다. 이렇게 듣는 귀가 없는 사람을 “막귀”라고 한다. “클알못”은 ‘클래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클래식 듣기에 입문한...
김보배아이
어젯밤엔 싸늘한 별 속을 장님처럼 더듬거렸고 오늘 밤은 텅 빈 굴 속에 석순처럼 서 있습니다 내일 밤은 모릅니다 쫀득한 세상이불 속두 다리 뻗고 코나 골고 있을지 딱딱한 궤짝 속 팔다리 꽁꽁 묶인 채 솜뭉치 악물고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백철현
   거대한 돈의 위력을 등에 업고 세상의 부조리는 날로 커지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우리 삶의 고유한 영역까지 파고들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기나 한 건지 의문을 품게 한다. 그런데도 마이클 샌델 교수는 그의 저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에서 여전히 우리의 삶과 사회 속에는 돈으로 가치를 측정하고 거래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하며 그것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옳은 말이지만 사랑도 우정도 돈이 있어야 표현할 수...
권은경
세상에 내린 눈물 2023.02.27 (월)
눈물은 슬픔이요 사랑이라눈물은 감사요 용서라눈물은 빛이요 생명이라눈물은 가슴이요 바다라세상 욕심 하늘을 찔러거짓 속임 빗발쳐울분과 분노의 고열로불신과 절망이 목을 죄검은 세력 헤집는 세상어둠은 슬픔에 얼룩져눈물의 강가를 출렁이더라이제 금저 만치용서의 바다에 내려사랑의 바람 타고감사의 노를 저어생명의 눈물로 헹궈시든 세상을 건져 내가슴의 바다에 눈부셔 가리라
백혜순
빵빵 군번의 수난 2023.02.24 (금)
      사람이 늙어 가면서 살림을 줄이는 것이 좋다. 그래서 오랫동안 모아 놓은 서류함을 정리하던 중 파일 틈에 끼어 잘 보이지 않아 휴지통으로 버려질 뻔했던 까만 수첩을 발견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 국방의 의무를 필 했음을 증명해 주는 "예비군인 수첩" 이다. 60년 전 한국을 떠날 때 여권과 함께 꼭 소지해야만 했던 귀중한 물건이다. 하마터면 영원히 잃어버릴 뻔 했던 이 수첩을 대하니 그 때 내가 만난 인연의 얼굴들이 영상처럼...
심정석
진실로신은 존재하시는가땅이 꺼지고하늘이 무너질 제,아무 죄 없는 생명이 묻히고평생 쌓아온 생존의 기물이 무너질 제진실로,신은 어디에 계셨단 말인가건물 잔해에 묻혀 있다간신히 살아난 어린 소년,검은 가방 속 저금통을 찾아달라 한다저금통 찾아 그 돈으로 집을 사야 한단다소년의 상실감이 창이 되어 가슴을 찌른다시멘트 덩어리, 굽은 철근을 뒤집는 손길에불끈 힘이 솟는다듣는 이, 보는 이의 가슴 속에희망이 노을처럼 번진다신은사람의...
김해영
나는 클래식 문외한이다. 평생 즐겨 들은 클래식은 바흐의 무반주 첼로 곡과 비발디의 사계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따로 들려주고 어느 계절이냐고 묻는다면 ? ….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과 합창 교향곡은 구분하지만, 베토벤의 곡과 모차르트의 곡은 가르지 못하는 귀를 가졌다. 이렇게 듣는 귀가 없는 사람을 “막귀”라고 한다. “클알못”은 ‘클래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일컫는 신조어다. 클래식 듣기에 입문한...
김보배아이
어젯밤엔 싸늘한 별 속을 장님처럼 더듬거렸고 오늘 밤은 텅 빈 굴 속에 석순처럼 서 있습니다 내일 밤은 모릅니다 쫀득한 세상이불 속두 다리 뻗고 코나 골고 있을지 딱딱한 궤짝 속 팔다리 꽁꽁 묶인 채 솜뭉치 악물고 있을지 아무도 모릅니다
백철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