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백야의 나라로 간다9

김해영 시인 haeyoung55@hot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2-10-17 10:00

드림 트레일은 영원히
-배어 룬 호수에서 베넷 호수까지

 호수가 아침안개에 잠겨 있다.외로운 섬을 지키던 물새도 아직 곤히 잠든 시각에 나그네 홀로 깨어 상념에 젖는다. 무엇을 위해 달려 왔던가? 또 어디로 흘러 갈 것인가? 태어남이 제 뜻이 아니었듯 떠남도 제 뜻이 아니며, 어디에서 온지 모르듯이 역시 어디로 갈지 모르는 일. 구름이 언제 어디로 간다 기약하던가? 산들바람 한 가닥에도 흩어지고 새의 날갯짓에도 허물어지는 구름이 내일을 작정하여 무엇하리.

 산 너머 볼그레 먼 동이 트기 시작한다. 태양이 지상에 빛의 점화를 하는 순간을 놓치지 않으려 호숫가로 나간다. 한참을 기다려 산턱에 걸린 수정알이 걸리는 순간을 사진기에 담는다. 광명과 화평, 희망도 담아냈을까?

 남아있는 여정은 4.4km. 아무리 느긋하재도 한 번 조인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팀원 덕에 6시 식사,7시 출발. 우산각 같은 쉘터의 왼쪽 다리를 건너면 숲속길이 나온다. 800m 정도 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오른쪽은 로그 캐빈으로 가는 길, 왼쪽 길을 택한다.



 로그 캐빈에 전설처럼 내려오는 몰리 월치(Mollie Walsh)의 비극적인 생애가 몹시 애닯다. 한 시대를 여는 게 풍운의 장부라면 그 역사의 그늘엔 언제나 눈물 흘리는 여인이 있다. 욕망과 모험심이 거칠게 파도치는 골드러시의 격랑을 온몸으로 받아낸 그녀의 삶에 연민을 느끼며 오솔길을 간다.

 초록숲이 사라지고 늪 같은 작은 호수, 머리숱 적은 소나무숲 사이에 난 신작로 같은 모랫길이 나온다. 해변을 걷듯 다리가 팍팍해 오는데 해변 같은 낭만은 없다. 모랫길에 들어서자마자 왼쪽에 통나무집이 있다. 처마밑에 연장 몇 개 매달려있고, 안에도 난로며 집기가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아침볕을 물고 한층 황금빛 짙어진 모랫길에 풀풀 먼지가 난다. 카크로스를 지나고 있나 보다. 화덕 속에 던져진 고구마처럼 꾸덕꾸덕 구워지며 고행의 길을 간다. 하이킹은 항상 마지막 구간이 지옥 같다.

 트레일이 아기 엉덩이처럼 둥그스럼 내려가며 제법 바람이 불어든다. 그래도 안 속는다, 옥색 적삼이 보이거나 찰찰 물소리가 들리지 않는 한. 이 악물고 발끝만 보며 걷는데 “어, 저기 집이 보인다.”팀원의 외침. 고개 들어 바라보니 나무 사이로 얼핏 비치는 옥색 고름. 와, 호수다! 베넷 캠프사이트 약도 그려진 게시판이 서있다. 오래된 목조 건축물 세인트 앤드류 교회(St. Andrews Church. 베넷에 남아있는, 골드러시 시대 유일의 원건물)가 하얀 세월을 물고 단아한 역사(Station)를 굽어보고 있다.

 베넷 호수는 녹색의 자물쇠에 잠겨있는 뒤주 같다. 양편의 녹색 언덕과 바위산들이 그대로 호수에 들어와 있다. 망국의 유폐된 황후라 할까. 근대화된 세상에서 옛 황조의 복색을 입고 퇴색한 궁정을 서성이는 폐황후 같은 베넷 호수를 알현한다. 저 곱게 주름진 호수의 소맷자락에 얼마나 많은 욕망과 고뇌가 감춰졌을까? 슬그머니 사라져 버린 자신의 시대를 얼마나 그리워할까? 그러나 그건 인간의 생각일지 모른다.

시절이 오고 감에 무심한 호수는 옛날의 영화를 그리워하지 않고 지금의 쇠락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세월의 도투마리를 감고 있을 뿐. 무심 무행 수도 중인 비구니 같은 베넷 호숫가에 낡은 배 한 척 있어 그때 그 시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베넷에서는 하루에 200여 척의 배를 만들어 다슨 시로 실어내 갔다. 1989 년 화이트패스 철로가 놓이면서 베넷 시티가 쇠락하게 된다.)



 새로 단장한 역사는 알라스카와 유콘, 두 개의 명찰을 달고 있다. 레스토랑이 함께 있다. 파이어위드 하느작거리는 벤치에 앉아있다가 기적소리를 내며 들어오는 기차에 먼저 배낭을 싣는다.(짐칸이 따로 있어 하차 때까지 꺼내지 못하므로 필요한 물품은 미리 꺼내 놓을 것.) 10시 30분, 드디어 레스토랑 문이 열리고 선두를 다투어 들어간다. 얼마만에 맛보는 문명의 음식인가. 주문(기차 예약 시 점심도 주문할 수 있다, $15/인)해둔 비프 스튜와 구수한 빵, 커피와 얼음물을 허겁지겁 먹는다. 각기 세 접시씩 먹고 옛 지도가 그려진 식탁 매트도 기념품으로 챙긴다.

 화이트패스&유콘기차(화이트호스에서 스케그웨이까지 1200km의 철로를 노다지의 꿈을 싣고 달렸으나,현재는 스케그웨이에서 카크로스까지만 운행.)는 보통보다 조금 좁은 헵궤선로를 가는 꼬마 기차다.오늘은 승객이 적어 하이커 칸과 관광객 칸 달랑 두 량만 달고 간다. 이마를 찧을 듯 가까워오는 바윗날과 흰 꼬리를 물려 달려오는 강 같은 호수 사이에서 허물어진 간이역, 호수에 빠진 바위섬 등을 보며 덜컹거리고 가는 장난감 같은 기차 타는 재미가 쏠쏠하다. 역사와 자연 해설이 곁들여진 승무원의 입담에 호쾌하게 웃는 사이 어느덧 카크로스에 닿는다.



 과거로의 여행이 끝난다. 그러나 인간의 꿈은 결코 퇴색하지 않는법. 클론다이크 골드러시 는 빛 바랜 사진처럼 앨범 속에 잠자겠지.하지만 인간의 욕망이 활활 타오르고, 모험을 향한 인간의 도전이 끝나지 않는 한 도처에 드림 트레일(Dream Trail)이 놓여질 것이다. 그리고 또 그들의 꿈을 향해 개미처럼 기어 오를 것이고… .

 사막지대 카크로스 에서 칠쿳 트레일 하이킹을 마친다. 그 기념으로 달콤한 아이스크림을 하나 사들고 스케그웨이로 가는 셔틀버스를 탄다. 이젠 퍽퍽한 사막 같은 야생 하이커가 아니라 아이스크림처럼 부드럽고 달콤한 관광객이 된다. 광대한 알라스카는 또 무슨 밀어를 속살거려 줄지….




*로그 캐빈(Log Cabin) :화이트 패스 가까이에 있는 골드러시 시절의 작은 커뮤니티. 통나무집을 가리키는 말이 아님. 베넷까지 12km의 철로로 이어지며 화이트호스 패스에 닿는 지름길.현재 폐쇄되어 있음.

*몰리 월시(1872~1902): 몬타나 작은 타운에서 태어나 골드붐을 따라 스케그웨이에서 웨이트레스와 교회 봉사를 하다가, 로그 캐빈으로 이주하여 텐트를 운영. 당시 아름답고 매력있는 여인으로 인기가 많았다. 이름난 두 패커(마이크와 잭)가 그녀를 사랑했으나 마이크와 결혼함. 술주정뱅이가 된 남편이 그녀를 끊임없이 괴롭히자 아이를 데리고 시애틀로 이주. 1902년 마이크가 찾아와 시비를 하던 중 남편의 총격에 의해 사망. 1930년 몰리를 잊지못한 잭이 그녀의 청동 흉상을 제작, 현재 스케그웨이에 그녀의 이름을 딴 공원에 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캐나다에서 살며 가장 많이 하는 일 중 하나는 운전이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 학교, 운동, 종교 그 모든 활동은 집에서 쉽게 걸어갈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 대중교통도 한국에서 경험했던 것처럼 다양한 수단이나 노선이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자동차를 타고 가야 한다. 특히 운동을 하는 둘째는 다른 도시로 여기저기 원정 경기를 가기 때문에 꽤 장거리를 운전할 때가 잦은 편이다.먼 거리를 운전하다 보면 졸리거나 지루한 시간이...
윤의정
잠 못 드는 이유 2023.02.21 (화)
살 껍질 비집고수천 마리 두더지가 소풍을 한다열 손가락 써래질로 밤은 꺾이고들쑤신 탑세기*에 벌건 꽈리 꽃 피었다아프면 퍽퍽 울고나 말지삶 속에 얼기 설기 열 꽃 물집타인과 나 사이 시소를 타고허공만 빠꼼대는 물고기하늘로 오르려만 말고두 발 땅에 있을 때 사뿐 내리면 될 걸허공에 한숨 물고 삿대질 만 하고 있나상념 헤집고 두더지시소 타고 온 밤을 하작인다* 탑세기 : 솜먼지의 충남 방언
한부연
따로 또 같이 2023.02.13 (월)
 오늘은 집에 손님이 오는 날이다. 저녁 준비로 동동대는 내 옆에서 남편은 어느 때보다 협조적인 자세로 하명을 기다리고 있다. 청소기를 돌리고 거실 유리창을 닦고 바베큐 그릴도 달구고… . 바쁜 가운데 손발이 맞는 손님맞이는 수월하게 마무리가 되어 간다. 오늘 손님은 같은 해 밴쿠버에 정착해 한동네에 살던 유고인 프레드락과 수잔나 부부이다. 연배가 비슷한 우리는 긴 세월 서로의 집을 오가며 일상의 애환을 나누고 살아온 귀한...
조정
겨울 앓이 2023.02.13 (월)
겨울은 망각의 푸른 바다를 건너 약속의 봄을 찾아가는 빈 가슴 나그네 긴 회한의 터널 그 너머찬 바람, 서리 다 이겨낸지친 들판에 서서 만나야 할 그 사람                                      찾아야 할 그 사랑잃을 수 없는 시간 속으로배냇그리움에 멀미가 난다 다가올  새봄은 또다시 찾아오는 아픔이겠지나를  죄어오는 망연(忘戀)의 넋일 수 있어 가는...
김석봉
  책장을 정리하다 우연히 둘째 아들이 초등학교 1학년 때 쓴 글을 발견하였다. 이런 흔적 물들을 통해 과거를 되새김질해 본다. 실체가 없어도 있었던 현실인데도, 실체가 있어야 지난 현실이 또렷해진다.통통한 몸매와 얼굴에 늘 웃음이 가득하고 좀처럼 화를 내지 않는 둘째는 입력한 것에 비해 출력을 재미있게 잘한다. 좀 엉뚱한 구석이 있는 놈이다. 그의 글을 그대로 옮겨 본다.  “저의 형 박형진입니다.나이는 이제 9살이 되고요,...
박광일
나무 의자 2023.02.13 (월)
망자를 기억하며숲 길 모퉁이 고즈넉한 곳지나는 사람 발걸음 위로하며  떠난 사람 이름 써넣은나무 의자 놓여있다꽂아 놓은 조화는 을씨년스럽고애처로워다니는 사람 마음 훔쳐간다사랑하는 이 떠나보내지 못한 채품에 보듬어 안고 이랑을 지었나 보다 마주하던 죽음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안간힘으로 도망쳤을까?죽음을 순하게 받아들이는기백 보였을까? 모두가 알고 있지만  말하지 않은 채침묵으로 견디며한 길로 나 있는 신작로...
박혜경
내 인생의 강물 2023.02.06 (월)
    인생의 강물은 내 맘대로 흐르지 않는다. 누구나 그렇다. 완만하게 굽이돌며 한 없이 흐른다. 거침없이 흐르는 푸른 강물이다. 내가 나에게 끼어들 새가 없다. 일반적으로 강물에 실린 그리움과 기다림의 원천은 어머니다. 그런데 나의 그것들은 내 나이 열한 살 때, 보라색 치마에 긴팔의 흰색 블라우스를 입고 온 띠동갑의 한 선생님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녀는 시집갈 나이 스물셋에 산골 초등학교에 주산 선생님으로 왔다. 살랑살랑...
박병호
만두 필살기 2023.02.06 (월)
  설 하면 역시 만두를 빼놓을 수가 없다. 만두 국 뿐만 아니라, 구워도 먹고, 찜 기에 쪄서 먹어도 결코 질리지 않는 음식 중 하나다. 무엇보다도 엄마가 만들어 준 손 만두는 설날에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이었고, 밀가루로 반죽한 만두 피까지 쓱쓱 밀어가며 속을 듬뿍 넣고, 아기 궁둥이 마냥 토실 하고 먹음직스럽게 왕 사이즈로 빚어 먹었다.그 시절, 어렸던 난 엄마를 따라 손 만두를 만들어 보겠다고 했다가 만두 중에서도 속이 제일 작아...
허지수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