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백야의 나라로 간다3

김해영 시인 haeyoung55@hot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2-09-10 09:27

칠쿳 트레일 만나러 가는 길

-    화이트호스에서 다이아 트레일 헤드까지

 7월 22일, 5시부터 일어나 아침을 먹고 간식까지 챙긴 후 짐을 꾸린다. 떠나기 전 매직펜으로 계단 턱에 “유콘 강과 더불어 흐른다, 오늘도... ."라는 문구와 넷의 이니셜을 남기고 사진 한 컷. 먼저 다녀간 한국 투숙객들이 부엌 대들보에 남긴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메모도 찰칵. 그리고 아듀스!
걸어서 십 분 거리에 있는 화이트패스&유콘 정류장으로 향한다. 거북이처럼 큰 등딱지를 멘 팀원의 얼굴에 발간 물이 들어있다. 미지의 땅을 향한 설레임일까? 불안감일까? 상기된 얼굴이 마치 신대륙을 찾아나서는 탐험가 같다. 버스에 오르니 일흔 살 가까운 운전기사가 따뜻한 웃음으로 맞는다. 여기 사람들은 다 햇볕 같은 웃음을 물고 산다.

8시 30분에 출발한 버스는 알라스카 하이웨이(북)에 살짝 들었다가 길을 바꿔 클론다이크 하이웨이(남)로 접어든다. 달음박질을 치며 따라오던 유콘 강이 호수처럼 잔잔해졌다가 다시 허연 이발을 드러내고 이리처럼 포악해진다. 그만큼 지형이 험악하겠지. 지금은 이리 순한 양처럼 보이는 이 신작로를 다듬기에 얼마나 노고가 많았을까? 겨울철엔 이 고갯길 넘어가기 힘들겠지.

별 오지랖 넓은 걱정을 다 하면서 카크로스(Carcross, 카리부떼가 지나다니는 길목이라서 붙여진 이름, 인구 120명.)에 닿는다.‘세계에서 가장 작은 사막’이라는데  사막 기척이 없다.







그러나 하이킹 마지막 날, 이 지역을 지나며 사막지대임을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정차해 있는 꼬마 기차와 오래된 목조선박 한 척이 돌아오지 않을 옛 손을 기다리고 있다. 15분 정차하는 동안 원주민 그림이 외벽에 그려진 커피숍에 가서 커피 한 잔을 마신다. 한 팀원이 “어학 연수를 온 한 한국처녀가 이 곳 총각과 결혼해서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근무한다.”고 소식을 전한다.

인연이란 참 묘하다. 그녀는 끌리듯 이 백야의 나라에 왔을 테고, 또 그에게 자석처럼 끌렸겠지. 그녀를 만나보고 싶지만 그 또한 인연이 닿아야 가능한 일. 두 젊은이가 불볕 같은 사랑을 나누는 카크로스의 카리부 사인판을 뒤로 하고 떠난다.

높은 산과 깊은 골짜기의 풍경이 사뭇 달라져 작은 연못 같은 초록색 웅덩이와 나즈막한  언덕이 봉긋봉긋 솟은 곳에 버스가 멈춘다. 프레이저(Fraser, 캐나다 BC주)란다. 바람이 제법 불고 있는 호수에 노란 카약이 내려지고 헛둘헛둘 고함소리 가득하다. 프레이저를 지나자 버스는 고바위를 힘들게 오른다. 






드디어 화이트패스를 넘나보다 싶은데 갑자기 회색 운무가 휘감는다. 은발의 기사는 염려 한 가닥도 없이 맨 앞자리에 앉은 아내와 잡담을 나누며 거북이 운전을 한다. 안개 알갱이가 점점 알사탕처럼 굵어진다. 첫 날부터 비를 만나다니. 눅눅한 땅에 텐트치고 밥 해 먹을 생각에 심란해진다.

하지만 하느님 하시는 일을 어찌 막누? 12시에 닿지 못해도, 비가 와서 잠자리가 눅눅해도 미약한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할 길이 없지. 큰 숨 한 번 쉬고 나니 한결 마음이 가벼워진다.서밋(바람 몹시 치는 서밋에 돌탑 필드가 있다.)을 지나며 오른편에 로그 캐빈, 칠쿳 트레일 입구 등의 팻말이 지나간다.

긴 굽이길을 내려가며 날씨는 다시 화창해지고 건너편 산턱에 굼실굼실 화이트패스 기찻길이 보인다. 저걸 놓느라고 수천 마리의 말이, 수백 명의 사람이 희생되었다지. 골짜기를 맴돌고 있을 그들의 넋을 위로하는 사이 버스는 기이한 모양의 다리를 통과하고 있다. 세계에서 3개(프랑스, 페루, 클론다이크 하이웨이)밖에 없다는 이 다리는 한 축만 땅에 고정을 시키고 맞은편은 6 개의 대형 케이블로 이은 세모꼴 다리. 지진에도 끄떡없다고.

다행히 예정대로 11시에 스케그웨이 도착, 가슴을 쓸어 내린다. 정류장 다음 블록에 있는 트레일 센터에 들러 허가증을 받고 20분 간 오리엔테이션. 트레일 상황과 한 주간의 기후, 린드맨 호수에 흑곰이 나타났다는 소식 등. 그러다 듣는 중요한 새 소식. 캐나다 국립공원 쪽 아웃하우스에는 휴지가 없다!

그  깊은 록키 산중에도 휴지가 있었는데 웬일?. “미국 아웃하우스는 디스포잘 식(썩히는 방식)이고, 캐나다 쪽은 모든 오물을 헬기로 실어내가기 때문에.”라는 레인저의 설명을 듣고도 이해가 안 된다.

에이, 이건 국제 창피다. 어쨋든 사흘치 휴지를  챙겨야 하는 상황. 준비물 리스트에 없었는데도 세 명은 휴지까지 준비, 나머지 1 명을 위해 호텔 화장실에서 휴지 한 두루마리를 훔친다. 전원 생필품 완비!

이십여 분 남은 시간 동안 주먹밥을 먹고 트레일 헤드로 가는 셔틀버스를 타러 그랜드 호텔로 간다. 하얗게 바랜 통나무 건물(사적지)의 인포메이션 센터를 지나 셔틀버스를 탄다. 명랑 쾌활한 총각이 우리 넷과 패들링 가는 부부 한 쌍을 태우고 스케그웨이 시내 투어 10 분, 그리고 클론다이크 하이웨이를 밟다가 다이아 로드로 들어선다. 







골드러시 지역이어서일까? 이름이 스머글러 코브(Smugglers Cove, 밀수꾼 포구)인 긴 물길에 물이 빠져 갯벌이 드러나 있다. 그 끝 난구 베이(Nangu Bay)에 좌초된 배가 세월의 이끼를 입고 누워있다.

더운 바람 훅훅 끼치는 구불구불한 산길 나란히 하얀 거품 문 강이 달음박질치고, 맞은편 산은 큰 뭉게구름 같은 빙하를 이고서 부채질을 해준다. 다이아 로드 12km 지점에서 타이야 강(Taiya River)을 건너는 다리 앞에 승합차가 멈춘다. 또 볼거리 하나 있나보지. 싶어 꾸물럭거리는데 “여기가 칠쿳 트레일 헤드.”란다. 어디어디? 거창한 게시판도, 웰컴 사인도 없다. 그저 차 두어 대 세울 만한 곁길 뿐.
청년의 손가락 끝을 따라 보니 작은 숲길이 있고 그 앞에 낡은 나무 팻말 하나 서있다.  







명성치고는 참 소박하다. 하기야 칠쿳 트레일에 입장하면서 레트 카펫을 밟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으니 살아서 칠쿳 트레일 입구에 서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감격스러운 일 아닌가? 배낭을 추켜 메고 그 조촐한 표지 앞에 서서 막 기념사진을 찍으려는 찰나 시작되는 모기떼의 습격!

* 노스 익스플로러팀 경로 : 밴쿠버-화이트호스–스케그웨이-다이아-칠쿳 트레일-스케그웨이-주노-앵커리지였으나

다른 선택: 밴쿠버–주노–스케그웨이–다이아-칠쿳 트레일-화이트호스-앵커리지의 경로도 좋다.
*트레일 센터에 전원이 예약날짜 12시까지 가서 허가증을 수령하고, 오리엔테이션을 받아야 함.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두고온 고향집 2022.10.24 (월)
꿈과 함께 묻어둔내 고향 그 빈 옛집초가지붕 추녀 끝에참새가족 세를 들고대문간버티고 선 왕거미행랑채의 주인인 듯속살 들난 먹감나무앉은 채 해를 맞고앞마당의 돌담은눈 설게 헐었어도어머니손때 묻은 장독간봉숭아만 피고 졌다꿈길에서 언뜻 본고향집의 저녁녘오 남매 밥상머리이야기꽃 피어나고아버지밥상 물리는헛기침도 들렸다.
문현주
 의자에 앉아 조금 전의 내 모습을 되새겨봤다. 요즘 들어 부쩍 피곤하고 고단한 몸이며, 어쩌다 거울 안의 또 다른 나와 마주치면 기억하는 내 모습에 조금씩 느껴지던 변화가 하루하루 다르게 더 빨리 진행하고 있다. 하나둘씩 늘어가는 흰 머리카락은 이마 주변으로 제법 허옇다. 볼록 나온 배를 억지로 쑤셔서 넣은 청바지 입은 태 역시 예전의 내 모습이 아니다. 눈가의 주름이야 자연의 현상이라 여겨도 웃는 근육마저 굳어버린 듯 웃는 모습...
김줄리아헤븐
고양이 2022.10.17 (월)
외롭다 생각하고 있는데 한 고양이가 눈에 띄었다작은 고양이 약간은 나이가 있어 보인다으레 그렇지만 눈이 예쁜 고양이다쫓아가 한번 안아 볼까 하는데고양이가 멀어지기 시작한다어 어쩌지 하다가 놓치겠단 생각에 따라붙었다고양이는 야옹야옹 대며 계속 걸어간다난 쫓아가지만 사이가 좁혀지지 않는다좁혀지지 않는다지쳐가는 나 고양아 기다려고양인 쓱 한번 쳐다보다가 계속 갈 길을 가네좁혀지지 않는 거리 난 어떡하지 뭐 하고...
박락준
 나무는 혼자 섰을 때 아름답다. 나무는 둘이 섰을 때는 더욱 아름답다. 둘과 둘이 어우러져서 피어났을 때 비로서 숲을 이룬다. 숲이 아름다운 것은 서로를 포용하는 특성 때문이다. 공동체를 이루는 한 덩어리의 밀집성, 그 따뜻함이다. 건축예술이 잘 발달하여 거대한 도시를 건설했다 쳐도 거기 도시와 숲의 조화 없이는 생명이 없는 도시다.기차나 버스로 여행을 하다 보면 유독 마음을 끄는 도시를 만난다. 초록빛 분지를 깔고 앉은 조그마한...
반숙자
밤의 나라 2022.10.17 (월)
나 어릴 적 커튼이 쳐진 어둠의 공간엄마는 자거라 소리에별빛 같은 눈은 더 별이 되어어둠 속 파란 풀숲에 나타난토끼가 나타나고 사슴이 뛰어놀았지나도 그들을 따라 마구 뛰어가면달은 나를 자꾸 따라왔어오지 말아 달라 말하지만달은 모를 미소만 남기고 날 밝게 비췄어하얀 토끼와 숨바꼭질하는 사이달은 내 등 뒤에서 더욱 환했어비밀스럽게 만난 토끼도 사슴도 다 달아나면난 진달래가 가득한 곳에서 진달래를따먹으며 달을 노려봤어달은 자꾸...
강애나
외국 나와 사는 이민자가 근래처럼 한국 드라마를 원 없이 볼 수 있는 시절이 있었을까? 그런데도 한국 땅을 밟고 서 있지 않은 이상,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은 고향을 향한 향수를 달래는 유일무이한 낙이라고 할 만하다. 드라마를 보다가 가끔 이런 장면을 마주한다. 극 중 어머니가 외출하시기 전 밥상을 차려 놓고 나가시는 장면이다. 끼니를 거를지도 모르는 식구를 위해 엄마가(때론 아버지가) 차려놓은 밥상은 적어도 나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김진아
낙엽 2022.10.12 (수)
우울해진 적이 있나요우리가 왜 바닥에 떨어져 있을까요..모든 일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우리 생명의 가는 모습인가요. 가을 바람을 느껴보세요..생명 빛이 흐르는 줄기 뿌리까지 미세한 움직임을 전달해 보세요.저녁 노을이 바닥에 누운 내 몸을 비추면 내 모습이 훨씬 아름다워진다는 것을 느껴보세요내게 삶의 선택은 없었습니다. 그저 흙과 물을 섞어 찬연히 빛나기만 하다어느 바람 부는 날 오후에 색이 고르는 순리대로...
송요상
빈 듯 찬 듯 2022.10.12 (수)
   5년 넘게 땅속에서 묵었을 매미 소리를 모카커피에 타서 마신다. 오늘 아침 내 특제 메뉴다. 매미 소리는 먹기 좋게, 적당히 분절되어 커피 잔에 녹아 든다. 어떤 소리는 튜브에서 쥐어짜듯 찔끔찔끔 흘러나오고 어떤 소리는 톰방톰방 방울져 떨어진다. 짝에게 닿아야 할 노랫가락을 내 잔 속에 빠뜨렸으니 녀석들은 끝내 짝짓기에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라디오에서 귀에 익은 선율이 흘러나온다. 파가니니인지 텔레만인지, 얼른 기억이 나지...
최민자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