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백야의 나라로 간다3

김해영 시인 haeyoung55@hot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2-09-10 09:27

칠쿳 트레일 만나러 가는 길

-    화이트호스에서 다이아 트레일 헤드까지

 7월 22일, 5시부터 일어나 아침을 먹고 간식까지 챙긴 후 짐을 꾸린다. 떠나기 전 매직펜으로 계단 턱에 “유콘 강과 더불어 흐른다, 오늘도... ."라는 문구와 넷의 이니셜을 남기고 사진 한 컷. 먼저 다녀간 한국 투숙객들이 부엌 대들보에 남긴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메모도 찰칵. 그리고 아듀스!
걸어서 십 분 거리에 있는 화이트패스&유콘 정류장으로 향한다. 거북이처럼 큰 등딱지를 멘 팀원의 얼굴에 발간 물이 들어있다. 미지의 땅을 향한 설레임일까? 불안감일까? 상기된 얼굴이 마치 신대륙을 찾아나서는 탐험가 같다. 버스에 오르니 일흔 살 가까운 운전기사가 따뜻한 웃음으로 맞는다. 여기 사람들은 다 햇볕 같은 웃음을 물고 산다.

8시 30분에 출발한 버스는 알라스카 하이웨이(북)에 살짝 들었다가 길을 바꿔 클론다이크 하이웨이(남)로 접어든다. 달음박질을 치며 따라오던 유콘 강이 호수처럼 잔잔해졌다가 다시 허연 이발을 드러내고 이리처럼 포악해진다. 그만큼 지형이 험악하겠지. 지금은 이리 순한 양처럼 보이는 이 신작로를 다듬기에 얼마나 노고가 많았을까? 겨울철엔 이 고갯길 넘어가기 힘들겠지.

별 오지랖 넓은 걱정을 다 하면서 카크로스(Carcross, 카리부떼가 지나다니는 길목이라서 붙여진 이름, 인구 120명.)에 닿는다.‘세계에서 가장 작은 사막’이라는데  사막 기척이 없다.







그러나 하이킹 마지막 날, 이 지역을 지나며 사막지대임을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정차해 있는 꼬마 기차와 오래된 목조선박 한 척이 돌아오지 않을 옛 손을 기다리고 있다. 15분 정차하는 동안 원주민 그림이 외벽에 그려진 커피숍에 가서 커피 한 잔을 마신다. 한 팀원이 “어학 연수를 온 한 한국처녀가 이 곳 총각과 결혼해서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근무한다.”고 소식을 전한다.

인연이란 참 묘하다. 그녀는 끌리듯 이 백야의 나라에 왔을 테고, 또 그에게 자석처럼 끌렸겠지. 그녀를 만나보고 싶지만 그 또한 인연이 닿아야 가능한 일. 두 젊은이가 불볕 같은 사랑을 나누는 카크로스의 카리부 사인판을 뒤로 하고 떠난다.

높은 산과 깊은 골짜기의 풍경이 사뭇 달라져 작은 연못 같은 초록색 웅덩이와 나즈막한  언덕이 봉긋봉긋 솟은 곳에 버스가 멈춘다. 프레이저(Fraser, 캐나다 BC주)란다. 바람이 제법 불고 있는 호수에 노란 카약이 내려지고 헛둘헛둘 고함소리 가득하다. 프레이저를 지나자 버스는 고바위를 힘들게 오른다. 






드디어 화이트패스를 넘나보다 싶은데 갑자기 회색 운무가 휘감는다. 은발의 기사는 염려 한 가닥도 없이 맨 앞자리에 앉은 아내와 잡담을 나누며 거북이 운전을 한다. 안개 알갱이가 점점 알사탕처럼 굵어진다. 첫 날부터 비를 만나다니. 눅눅한 땅에 텐트치고 밥 해 먹을 생각에 심란해진다.

하지만 하느님 하시는 일을 어찌 막누? 12시에 닿지 못해도, 비가 와서 잠자리가 눅눅해도 미약한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할 길이 없지. 큰 숨 한 번 쉬고 나니 한결 마음이 가벼워진다.서밋(바람 몹시 치는 서밋에 돌탑 필드가 있다.)을 지나며 오른편에 로그 캐빈, 칠쿳 트레일 입구 등의 팻말이 지나간다.

긴 굽이길을 내려가며 날씨는 다시 화창해지고 건너편 산턱에 굼실굼실 화이트패스 기찻길이 보인다. 저걸 놓느라고 수천 마리의 말이, 수백 명의 사람이 희생되었다지. 골짜기를 맴돌고 있을 그들의 넋을 위로하는 사이 버스는 기이한 모양의 다리를 통과하고 있다. 세계에서 3개(프랑스, 페루, 클론다이크 하이웨이)밖에 없다는 이 다리는 한 축만 땅에 고정을 시키고 맞은편은 6 개의 대형 케이블로 이은 세모꼴 다리. 지진에도 끄떡없다고.

다행히 예정대로 11시에 스케그웨이 도착, 가슴을 쓸어 내린다. 정류장 다음 블록에 있는 트레일 센터에 들러 허가증을 받고 20분 간 오리엔테이션. 트레일 상황과 한 주간의 기후, 린드맨 호수에 흑곰이 나타났다는 소식 등. 그러다 듣는 중요한 새 소식. 캐나다 국립공원 쪽 아웃하우스에는 휴지가 없다!

그  깊은 록키 산중에도 휴지가 있었는데 웬일?. “미국 아웃하우스는 디스포잘 식(썩히는 방식)이고, 캐나다 쪽은 모든 오물을 헬기로 실어내가기 때문에.”라는 레인저의 설명을 듣고도 이해가 안 된다.

에이, 이건 국제 창피다. 어쨋든 사흘치 휴지를  챙겨야 하는 상황. 준비물 리스트에 없었는데도 세 명은 휴지까지 준비, 나머지 1 명을 위해 호텔 화장실에서 휴지 한 두루마리를 훔친다. 전원 생필품 완비!

이십여 분 남은 시간 동안 주먹밥을 먹고 트레일 헤드로 가는 셔틀버스를 타러 그랜드 호텔로 간다. 하얗게 바랜 통나무 건물(사적지)의 인포메이션 센터를 지나 셔틀버스를 탄다. 명랑 쾌활한 총각이 우리 넷과 패들링 가는 부부 한 쌍을 태우고 스케그웨이 시내 투어 10 분, 그리고 클론다이크 하이웨이를 밟다가 다이아 로드로 들어선다. 







골드러시 지역이어서일까? 이름이 스머글러 코브(Smugglers Cove, 밀수꾼 포구)인 긴 물길에 물이 빠져 갯벌이 드러나 있다. 그 끝 난구 베이(Nangu Bay)에 좌초된 배가 세월의 이끼를 입고 누워있다.

더운 바람 훅훅 끼치는 구불구불한 산길 나란히 하얀 거품 문 강이 달음박질치고, 맞은편 산은 큰 뭉게구름 같은 빙하를 이고서 부채질을 해준다. 다이아 로드 12km 지점에서 타이야 강(Taiya River)을 건너는 다리 앞에 승합차가 멈춘다. 또 볼거리 하나 있나보지. 싶어 꾸물럭거리는데 “여기가 칠쿳 트레일 헤드.”란다. 어디어디? 거창한 게시판도, 웰컴 사인도 없다. 그저 차 두어 대 세울 만한 곁길 뿐.
청년의 손가락 끝을 따라 보니 작은 숲길이 있고 그 앞에 낡은 나무 팻말 하나 서있다.  







명성치고는 참 소박하다. 하기야 칠쿳 트레일에 입장하면서 레트 카펫을 밟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으니 살아서 칠쿳 트레일 입구에 서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감격스러운 일 아닌가? 배낭을 추켜 메고 그 조촐한 표지 앞에 서서 막 기념사진을 찍으려는 찰나 시작되는 모기떼의 습격!

* 노스 익스플로러팀 경로 : 밴쿠버-화이트호스–스케그웨이-다이아-칠쿳 트레일-스케그웨이-주노-앵커리지였으나

다른 선택: 밴쿠버–주노–스케그웨이–다이아-칠쿳 트레일-화이트호스-앵커리지의 경로도 좋다.
*트레일 센터에 전원이 예약날짜 12시까지 가서 허가증을 수령하고, 오리엔테이션을 받아야 함.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아들과의 산책 2023.02.02 (목)
서른을 훌쩍 넘긴 아들과 강둑길을 걷는다오래 묵은 이야기들이 체증을 뚫는 듯강물도 흥겨워 흥얼거린다느닷없는 아들의 말, 심장을 파고든다“엄마, 우리들 키우느라고 고생하셨어요.그 어려운 시절에우리를 이 집 저 집에 맡기면서......직장 다니시느라고......“아들은 말을 더 잇지 못하고노을이 걸린 하늘을 올려다본다나는 하늘이 쿵- 내려앉는 듯오래 오래 삭혔던 눈물이 혈관을 타고 올라온다“죽은 시인의 사회” 같은 사각의 틀(型)...
이영춘
명상을 통한 단상 2023.01.23 (월)
새해 들어서 무언가 계속 실행하고 싶은 계획이 있다면 오래전에 가끔 시도했던 명상이다. 하루에 한 10분이라도 명상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경우에는 신체적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한데 불교에서의 참선이며 천주교에서 얘기하는 향심기도의 기본자세이다.  나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생각해 보았다.  스위스의 발달심리학자인 장.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말하지 않아도 사람은 출생해서 영아.유아기를...
이종구
섣달 그믐 밤 2023.01.23 (월)
멀리 개 짖는 소리도 정겨운칠흑의 어두움더해가는 겨울 밤이제나 저제나올지 모르는 그리움목이 긴 사슴되어추녀 끝에 등불 밝힌다얼어 붙은 밤 하늘반짝이는 별들의 악보에박자 마추어또 한해를 보내는 가슴열고노래 부르면대지를 박차고떠오르는 태양의 메시지행복이 있고따스한 사랑이 있는 세상에희망의 긴 꿈을꾼다.
리차드 양
  살아가는 동안 사람들은 많은 이별과 작별을 하게 된다. 일시적으로 떨어진 이별이 있는가 하면, 영원한 이별의 아픔과 함께 한 작별도 있다. 김영하의 소설 ‘작별 인사’를 읽고 나서, 함께 했던 사람과의 영원한 이별,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에 대해 많은 것을 떠올리게 되었다. 최근에 가까운 사람들을 멀리 떠나 보내면서, 그 분들과 함께했던 기억들을 되새기고, 추억을 돌아보고, 작별의 의미를 생각했다.  이 책을 접하게 된 것은...
정재욱
세월이 가면 2023.01.23 (월)
세월이 간다는 건 참 좋은 일이다오늘 사는 게 바빠지난 일을 가볍게 잊을 수 있고새로운 삶에 부대끼다 보면지나온 아픔도 비껴 가기 마련이니세월 가는 건 그리 나쁘지도 않다나이가 든다는 건 참 멋져 보인다오늘 많이 늙어 보여도추하게 보인다 욕하지 않고눈물 조금 보여도찬바람 탓하기 좋은 나이이니나이 먹는 게 그리 서럽지도 않다세월이 가니죽을 듯한 내 사랑 바비도텅 빈 가슴만 두고 훌쩍 떠나가기도 하고나이가 드니애 간장...
나영표
 국립신라박물관에 가면 관람자의 눈을 환히 밝혀주는 신라인의 미소가 있다. 얼굴무늬수막새(人面文圓瓦當)이다. 기왓장에 그려진 얼굴 한쪽이 깨졌지만 웃음은 깨지지 않고 초승달처럼 웃고 있다. 이 얼굴무늬수막새는 7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름 11.5cm이며 경주 영묘사 터(靈廟寺址)에서 출토되었다.    얼굴무늬수막새는 다듬거나 꾸미지 않은 맨 얼굴이다. 서민들의 진솔하고 담백한 마음의 표현, 가식 없는 무욕의...
정목일
겨울 산책 2023.01.16 (월)
뜨락에 노니는 햇살도 그려내고구름이 드리운 달님도 그려대니떠가는 세월에 눈감은 신선이네붓 끝에 고향 뜰 풍월을 달아매니남쪽 창가에 기대선 도연명인가환한 달과 마주 앉은 이백이려나차오른 맘 울림에 거니는 호숫가 제 멋 낸 울음소리 바람에 실리어앞서간 발자국에 켜켜이 쌓이네
우호태
 신세계 교향곡은 체코 출신 드보르작이 미국으로 이민을 와서 작곡한 곡으로 이민자들의 심정을 음악으로 표현해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교향곡의 도입 부분은 약간 공포스러운 연주가 나오고, 중반부에는 평화롭고 사랑스러운 운율로 고향을 그리워하는 심정을 나타내며, 끝부분은 승리를 다루는 듯 장엄한 연주로 마치는 곡이다.  이와 같이 이민은 과거 뿐만 아니라 오늘날까지모두가 신세계를 만나 예상치 못한 일로 당황하며 시작되는...
김유훈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