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8대의 피아노 연주와 시온선교합창단”

김영기 작곡가·시인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1-10-07 17:02

거대한 몰(Mall) 속에 자리 잡은 휴처 숍(Future Shop) 혹은 런던 드럭(London Drug)에 가면 삼성이나 LG TV 영상모니터가 늘 중앙에 자리 잡고 있다.

한국제품이 캐나다 본토 중앙에서 광채를 발하고 있지 않은가. 언젠가부터 우리는 뿌듯한 마음으로 서양 백화점을 걷게 됐다. 자랑스러운 일이다.

한 사람의 정신이, 하나의 회사가 전 세계를 향해 품은 비전이 온 인류를 편리한 길로 안내하고 기쁨을 선사하게 된 것이다. 스티븐 잡스가 며칠 전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가 이루어놓은 아이폰혁명은 인간사회를 더 친밀하게 만들었고 지구촌을 하나의 통신공동체로 만든 역사적인 사건이다.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세계성은 놀라운 결과를 초래한다. 세계의 평화를 사랑하는 하나의 의식이 전쟁을 종식시키고 인류의 마을을 낙원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을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한다.

며칠 전 밴쿠버 다운타운 퀸엘리자베스극장(Queen Elizabeth Theater)에서 음악사적으로 획기적인 연주회가 열렸다. 바로 8대의 피아노가 연주되는 환상의 밤이었다. 해밀톤과 죠지아 거리 모퉁이에 자리 잡은 이 극장 안에 들어섰을 때 남녀노소 캐나다인들과 소수민족들이 함께 어울려 입장하는 것을 볼 수가 있었다. 삽시간에 모든 객석이 메어지고 붉은 빛이 타원형으로 아치를 이루는 무대장식은 음악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우리의 가슴을 신비감에 젖게 하였다.

8대의 그랜드 피아노가 무대 양쪽으로 두 날개처럼 앉아 있었고 그 뒤에는 200명의 합창단을 위한 장식층계가 흐릿하게 보인다. 드디어 캔리(Ken Lee) 지휘자가 나오면서 흔히 볼 수 없는 8대의 피아노 오케스트라가 연주되기 시작했다. 10개국에서 16명의 피아니스트들이 밴쿠버에 한데 모여 이토록 화려한 음악세계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피아니스트 각 개인들은 세계적인 심사위원도 있었고 이 연주회를 위해 편곡의 땀을 흘린 바이너(Baynov)씨도 있었다. 로시니, 바하로부터 근대에 이르는 작곡가들의 작품들이 연주되는 동안 청중은 감동에 휩싸였고 곡마다 주는 흥겨움과 신선함은 세상을 잊어버리게 하는 화음의 산책경이었다. 여기에 시온선교합창단 지휘자인 정성자씨도 피아니스트로 함께 참여하고 있었다.

그리고 음악회 중간에 8대의 피아노와 함께 시온선교합창단 100명과 60명에 이르는 한인 남성합창단원들이 연주를 하기 시작했다. 외롭고 고독한 한 사람의 피아노 연주와는 아주 다른 공동체적인 앙상블이 허공에 뿌려지는 기막힌 순간 속에 시온 합창단들이 함께 어울려 캐나다 영어권을 향해 노래를 부르다니... 이것은 자랑스러운 일이기도 하지만 나아가 역사적인 의의를 주는 모임이기도 하다.

시온선교합창단 개인 개인이 그저 흩어져 살고 서로 관계가 없는 듯 지냈다고 한다면 사실 이러한 사건은 있을 수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100명이 뭉쳐 함께 우렁찬 음성을 발할 때 거대한 에너지가 일어나고 이와 함께 시너지 효과가 상승을 하게 된다.

한 사람 사람이 걸어온 길들은 소설이요 영화다. 특히 한국의 전쟁과 배고픔 그리고 억눌린 역사 속에서 이렇게 지긋한 나이에 이르는 사람의 영혼은 드라마와 같은 이야기가 숨어 있게 마련이다. 이런 사람들이 한 지휘자를 통해서 통합되고 연출되고 반죽되고 비벼지면서 새로운 음악세계로 표현된다는 것은 참으로 기이한 일이요 신묘막측(神妙莫測)한 현상이 아닐 수가 없다. 우리만이 살고 우리끼리 지내는 소외된 소수민족이 한인교포사회라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그러나 요즈음 한인사회 안에서 캐나다 사회를 향해 발돋움하는 예술문화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윈 롬프(Win Rompf) 한 사람의 피아니스트가 10년 전에 아마추어들과 함께 이와 비슷한 피아노 연주를 했지만 그는 이번에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꿈을 가지고 이 대회를 준비하여 결국 아름다운 8대의 피아노의 밤을 장식해 놓았다. 또한 시온선교합창단의 지휘자 혹은 리더들이 이 합창단을 향한 비전을 꿈꾸었기 때문에 이러한 세계적인 음악인들과 함께 나누는 빛나는 밤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시온 선교합창단들이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 수백 수천의 영상이 겹치고 모이고 다지고 펼쳐지면서 삶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듯하다. 80에 이르는 인생의 4악장의 길에서도 이렇게 숭고하고 거룩한 천상의 노래를 부를 수 있다니 한 사람의 한인으로서 감사할 뿐이다.

우리 한인 사회는 예술을 통해 한국문화를 밴쿠버에 알릴뿐 아니라 세계인 가슴 속에 기쁨을 주어야 할 것이다. 인류의 평화와 안식을 주는 공동체적인 창조 사역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교포 2세들에게 인류는 하나라는 복합문화적인 세계정신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지구는 이제 하나의 마을이다. 우리 안에 태양처럼 가만히 있지만 세계를 살리고 달과 별처럼 그저 뜨고 지지만 지구의 궤도를 지켜주는 은밀한 세계관을 지니고 살아가야 하겠다. 내가 살고 숨 쉬는 것이 바로 온 우주 세계 삼라만상과 기막히게 연결되어 있다는 존엄한 자연현상 앞에 겸허하게 살아가는 기도를 올려본다.

(2011년 10월1일 “Pianos Eight” 연주를 듣고 나서... 시인,작곡가/김영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놀이공원 풍경 2022.10.12 (수)
대관람차가 돌아간다둥그렇게 말린 뭉게구름들막대기에 나란히 꽂혀 있다엄마, 솜사탕 먹고 싶어응 그래, 참 푸짐하게 부풀었구나아빠 털보 수염도 저랬지​아니,난 어제 다듬어서 오늘은 뭐...​그러니까 하나 사서 애 좀달달하게 해줘 봐요​갈래 땋은 딸아이가앙 ㅡ 하고 나서 한 입 언저리 촉촉 다신다참 마시써. 아빠수염도 이러케 부드럽고 달코매?​얘는 무슨, 좀 꺼끌꺼끌 하지이 ㅡ엄마는 아빠 얼굴을 향해 실눈을 살짝 흘긴다​엉? 하하....
하태린
뿌듯한 하루 2022.10.04 (화)
  루틴이 몸과 마음을 변화시킨다. 부드러운 커피 향이 퍼지는 아침, 뜨거운 커피를 천천히 목 안으로 넘기는 일은 하루를 시작하는 저항감에서 벗어나는 의식이다. 아침 설거지를 끝내고 데크 난간에 매달린 모이통에 앉은 새들을 관찰하며 잠자는 근육과 정신을 깨운다. 푸른 숲을 내다보며 호흡을 가다듬고 생각을 모으는 일 또한 나의 소소한 아침 일과다. 달리기 출발선과 같은 하루의 시작, 커피의 카페인은 오늘의 경기를 위한 전략을 하나둘...
조정
일잘하는한 마리 말* 같다고말이라는데 곰이두어 마리 스쳐 가고급히 주머니 깊이손을 넣어 만지작확인한다휴,여전히 간직해 온내 소중한무지개색 뿔.( *work horse )
이인숙
다둥이네 막내 2022.10.04 (화)
 나이아가라의 기후가 온타리오에서는 가장 온화하여 미국의 캘리포니아라고도 한다. 이리호와 온타리오 호수 사이에 나이아가라 강과 폭포를 통해 3면이 물이라 나이아가라 반도라고도 한다.기후가 좋아 온타리오 포도와 꽃 생산의 70% 이상이 나이아가라에서 이루어지고, 아름다운 자연과 관광거리가 모두 지척에 있어 많은 공직자들이 은퇴 후 이사를 와서 정착을 한다. 얼추 서울특별시 면적에 인구가 고작 20여만명 정도에 골프장만도 50개가...
이은세
바람에 기대어 2022.10.04 (화)
세월에 떠밀려 세상사에 짓눌려불같이 뜨겁고살풀이 춤이라도 추고 싶었던 영혼다독이고 달래느라 조각조각 쓸쓸한 가슴질식사 안 하고 산 것이 다행이라 했다때론바람 부는 대로 흔들리리라마음 가는 대로 내어 맡기리라한풀이하듯 훨훨 하늘 날아 보리라망망대해 떠돌던 마음 행로쓸쓸하긴 마찬가지첼로 저음 선율에울컥 가슴 젖어가고바람 살랑 가슴에 머물면휘청 마음 흔들리고비 젖은 꽃잎 보면코끝 시큰해 져 눈물 맺힌다주름진 얼굴...
김만영
2022 한국 방문기 2022.09.26 (월)
코로나 때문에 한국에 가보지 못한지가 어언 7년이 넘었다. 그런데 한국에서 회의가 있다기에 비행기 티켓을 사 놓고 갈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한국에서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는 바람에 회의가 취소되었다. 난감했다. ‘어떡하지?’ 시간이 방학 때라 나와 딱 맞아서 좋았는데…. 지금 취소를 하면 언제 다시 갈지 요원했다. 그래서 원래 계획대로 가기로 했다.비행기 표는 출발 2일 전까지만 결정하면 1년 안에 날짜를 바꿀 수...
아청 박혜정
칼꽃의 바람 2022.09.26 (월)
전화기 너머에서칼과 칼이 부딪치고핏빛 칼꽃이 만발해요동물의 말소리처럼음성도 억양과 색깔이 다 다르죠싫은 소리도 상냥하면 달콤하게 들리고예사말도 거칠면 욱하게 해요꽃잎에 베인 가슴에핏방울이 맺히고팡터질 때마다 성품이 드러나지요카나리아처럼 말하고 싶은데입술이 길길이 칼꽃을 피우니귀를 봉해야 할까입술을 잠가야 할까요.
임현숙
  잔디가 제 색을 잃고 맥을 놓아 버렸다.언제나 비가 오려나. 투명한 하늘이 오늘따라 흐릿하게 보인다. 2년 전에 다중 렌즈를 바꾸었는데 또 다시 바꾸어야 하나. 안 봐도 될 것을 너무 많이 봐서 그런가. 속절없는 세월에 눈이 먼저 신호를 보낸다. 카페를 운영한 지 열 네 해 째이고, 컴 작업을 좀 많이 하는 편이다. 간단한 건 아이패드와 아이폰으로 해결하는데 수시로 신호가 오고 깜빡이고 부르르 떨고… 어디 눈을 가만두는가.  앞 못 보는...
박오은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