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여행]야생의 5 종 철인 경기장 NCT (7)

글: 김해영 ∙사진:백성현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11-10-01 08:58

6. 팀웍이 이룬 대하모니

 스키나 크릭에서 수셔티 베이까지 8.6km를 남겨둔 마지막 날 아침. 늦잠 늘어지게 자고 11시 출발!을 선언했는데도 야성이 밴 팀원은 새벽 5 시부터 일어나 부산을 떤다. 허니문 중인 신랑과 새색시 깨지 않게 살짝 몸을 일으켜 발개진 모닥불 앞에서 오늘의 일정을 점검한다. 5 시간 걸리는 구간이라 말하지만 분명 쉽지 않은 길이리라.

우리와 반대쪽을 걸어온 젊은 하이커들에게 트레일 상황을 묻자 “머드와 보드왁.”이라 답한다. “머드는 오케이. NCT는 DMZ(Dirty & Muddy Zone)이니까. 하지만 너희가 가는 길은 서바이벌 게임장일 걸.”한껏 호기를 부린다. 그러나 보드왁을 제외한 8.6km가 진흙탕 연속인 걸 보고 “머드는 오케이.”했던 걸 내심 후회한다.


<▲ 고슬고슬한 보드왁 >



 수샤티 베이(Shushartie Bay) 캠프장에는 물이 없다. 아들 배낭에 정수한 물을 꾹꾹 눌러담은4L짜리 물주머니를 넣는다. 엿새 동안의 식량, 연료를 다 털어낸 아들의 배낭이 물 때문에 도로 24kg을 훌떡 넘는다. 고개도 들지 못하고 뚜벅이처럼 무거운 걸음을 옮기는 아들을 보며 안스러운 어미의 마음과 생명수를 더 확보해야 하는데 하는 리더의 염려가 교차한다.
 
 캠프장을 떠난 지 얼마 안 되어 베이지 색 바지를 입은 처녀 둘과 부모, 개를 데리고 가는 가족을 만난다. 한 처녀가 긴 다리로 훌쩍 뛰어넘다 진흙구덩이에 풍덩 빠진다. 바닷가에 썬텐이라도 나온 성싶은 산뜻한 차림새와 네 발 달린 저 개가 블러프와 로프, 각종 진흙탕 버라이어티를 어찌 견딜지. 진흙 장아찌가 된 모습을 보고“축하해요.” 한다. 정말 부러울 게다. 아니, 위대해 보일 게다.

 숲길이라기보다는 산 두 개와 나즈막한 언덕을 오르내리는 산길이다. 낮은 데, 높은 데 가리지 않고 일관되게 진흙길이다. 해발 177m의 산을 넘고 나면 중간 지점(4.3km) 표지가 있는 보드왁이 나온다. 질퍽한 늪지대에 깔린 보드왁이 환하고 밝아 천국 가는 길 같다. 배낭을 벗어두고 그 위에 벌렁 드러 눕는다. 하늘에 수제비 구름이 동동 떠있다. 식수가 모자라니 고인 듯 흐르는 브라운 빛깔의 물이나마 떠가야 한다. 널빤지에 엎드려 정수물병에 물을 받아 빈 물병에 가득 채운다. 한낮 뙤약볕이 내려와 있는 보드왁에서 낮잠 한 숨 자고 싶으나 블랙 플라이와 호스 플라이가 방해를 한다.


<▲ 여전히 길은 거칠고>



 줄창 이어지는 고난도 어드벤처에 일년365일 중 360일 산행을 하는 청산 님도 힘이 드는지 무릎이 푹푹 꺾어진다. 70대 고령과 부실한 식사, 그리고 참기름병에 김치, 1kg짜리 카레봉지까지 담긴 배낭을 메고 엿새 간 강행군했으니 왜 안 그렇겠는가? 말린 과일과 넛츠를 건네고, 우리도 현미 누룽지로 에너지를 보충한다.

 뒤팀이 오려면 한참 기다려야 한다. 너무 지칠 것 같아 청산 님을 먼저 보낸다. 다행히 발 빠른 메이가 따라나선다. 진흙탕에서 넘어진 아들 무릎에 피가 빼꼼 비친다. 게다가 “오늘은 제발 해 떨어지기 전에 캠프장에 좀 가봅시다,네?”간청을 한다. 그애 마저 놓아 보낸다. 지난 엿새의 험한 여정 동안 팀원들이 서로를 격려하며 잘 달려왔다. 체력이 바닥이 난 오늘은 누군가를 돌본다는 건 무리겠다 싶어 팀원 간에 묶은 체인을 풀어주고 나도 무거운 리더의 책무를 벗는다.

 나무 제 멋대로 자라 하늘을 가리고, 흐르고 싶은 데로 물 흘러 대지를 가르는 제 멋대로의 세상에서 발가벗은 나로 서본 적이 얼마만이던가. 체면과 도리로 칭칭 동여맨 사리를 풀어헤치고 까까머리를 디미니 햇볕 살갑고 숲 그윽하다.

 해발250m의 두 산봉우리를 넘고서 나타난 긴 보드왁 끝에서 팀을 기다린다. 무릎을 다친 영주 씨가 아무래도 진통제가 필요할 듯싶다. 블랙프라이가 내 몸을 걸게 차린 잔칫상으로 여기는지 썬그라스 속까지 파고든다. 늦게 도착한 영주 씨가 무릎 통증을 호소한다. 진통제 두 알을 건네주고 지도를 보니 또 하나의 봉우리가 남아있다. 225m의 봉우리를 앞두고 다 왔으니 힘 내라고 빤한 거짓말을 할 수 없어 천천히 오라 이르고 배낭을 둘러맨다. 모기떼가 아귀처럼 쫓아온다.


<▲ Welcome to Hell >


 또 쓰러진 나무 등걸과 이 악문 나무뿌리, 창칼처럼 내민 부러진 가지들, 깊은 골짜기와 언덕, + 깊고 아득한 진흙구덩이와의 싸움이다. 이제는  진흙탕을 보아도 피하거나 머뭇거림도 없이 내딛는다. 뇌가 사고(思考)할 틈을 주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리는 게 “Run!”이라는 단어가 입력된  로보트 같다. 머리와 심장도 수면상태, 배낭을 멘 어깨도 감각을 잃은 지 오래. 오직 모터 단 듯 날뛰는 두 발만이 살아 날뛰며, 몽롱한 최면상태의 나를 내리막길로 굴린다.

 저 아래 녹색 물그림자가 얼룽인다. 다 왔구나. 아들애의 이름을 부르자 “여기요~~.” 긴 메아리가 따라온다. 컴컴한 숲 속에 텐트 패드 세 개가 보이고, 아랫채 앞에 피워놓은 모깃불이 매캐한 연기를 뿜고 있다. 겨우 물주머니 반만이나 남겨온  물로 밥 짓는 중에 들어서는 후미 팀.

 와, 해냈다. 코리안 NCT 팀 만세!. 나라를 구한 것도 아니고 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것도 아니지만 자랑스러운 야생의 생존자들 만만세!!



막힌 블러프에서 길을 봐주고 손 잡아준 성현 씨 내외, 밀물 때 바닷물에 들어가 팀원들 건네준 아들애, 모닥불 피우고 지친 팀을 위해 엽렵하게 식사 준비해준 메이, 물 떠다 날리고 늘 웃는 얼굴로 든든하게 후미를 지켜준 일손 님, 리더 말에  맞장구쳐 팀 분위기 돋워준 청산 님, 개성 강한 팀원들이 서로 양보하여 이루어낸 완벽한 하모니의 승리.

 자연이 아름답다 하여도 사람의 눈길이 닿지 않으면 빛이 바래고, 자연이 위대하여도 사람의 마음이 닿지 않으면 그 또한 무위(無爲)이니, 자연을 아름답게 하고 위대하게 하는 것은 사람이다. 사람과 사람의 눈길이 닿는 곳에 모닥불처럼 피어나는 사랑의 불꽃, 사람과 사람의 마음이 닿는 곳에 영혼의 교감이 이루어지는 NCT 트레킹의 마지막 밤이 들고양이(조지의 말에 의하면 쿠거 울음소리) 울음소리와 함께 저물어간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글: 김해영 ∙사진:백성현의 다른 기사 (더보기.)
놀이공원 풍경 2022.10.12 (수)
대관람차가 돌아간다둥그렇게 말린 뭉게구름들막대기에 나란히 꽂혀 있다엄마, 솜사탕 먹고 싶어응 그래, 참 푸짐하게 부풀었구나아빠 털보 수염도 저랬지​아니,난 어제 다듬어서 오늘은 뭐...​그러니까 하나 사서 애 좀달달하게 해줘 봐요​갈래 땋은 딸아이가앙 ㅡ 하고 나서 한 입 언저리 촉촉 다신다참 마시써. 아빠수염도 이러케 부드럽고 달코매?​얘는 무슨, 좀 꺼끌꺼끌 하지이 ㅡ엄마는 아빠 얼굴을 향해 실눈을 살짝 흘긴다​엉? 하하....
하태린
뿌듯한 하루 2022.10.04 (화)
  루틴이 몸과 마음을 변화시킨다. 부드러운 커피 향이 퍼지는 아침, 뜨거운 커피를 천천히 목 안으로 넘기는 일은 하루를 시작하는 저항감에서 벗어나는 의식이다. 아침 설거지를 끝내고 데크 난간에 매달린 모이통에 앉은 새들을 관찰하며 잠자는 근육과 정신을 깨운다. 푸른 숲을 내다보며 호흡을 가다듬고 생각을 모으는 일 또한 나의 소소한 아침 일과다. 달리기 출발선과 같은 하루의 시작, 커피의 카페인은 오늘의 경기를 위한 전략을 하나둘...
조정
일잘하는한 마리 말* 같다고말이라는데 곰이두어 마리 스쳐 가고급히 주머니 깊이손을 넣어 만지작확인한다휴,여전히 간직해 온내 소중한무지개색 뿔.( *work horse )
이인숙
다둥이네 막내 2022.10.04 (화)
 나이아가라의 기후가 온타리오에서는 가장 온화하여 미국의 캘리포니아라고도 한다. 이리호와 온타리오 호수 사이에 나이아가라 강과 폭포를 통해 3면이 물이라 나이아가라 반도라고도 한다.기후가 좋아 온타리오 포도와 꽃 생산의 70% 이상이 나이아가라에서 이루어지고, 아름다운 자연과 관광거리가 모두 지척에 있어 많은 공직자들이 은퇴 후 이사를 와서 정착을 한다. 얼추 서울특별시 면적에 인구가 고작 20여만명 정도에 골프장만도 50개가...
이은세
바람에 기대어 2022.10.04 (화)
세월에 떠밀려 세상사에 짓눌려불같이 뜨겁고살풀이 춤이라도 추고 싶었던 영혼다독이고 달래느라 조각조각 쓸쓸한 가슴질식사 안 하고 산 것이 다행이라 했다때론바람 부는 대로 흔들리리라마음 가는 대로 내어 맡기리라한풀이하듯 훨훨 하늘 날아 보리라망망대해 떠돌던 마음 행로쓸쓸하긴 마찬가지첼로 저음 선율에울컥 가슴 젖어가고바람 살랑 가슴에 머물면휘청 마음 흔들리고비 젖은 꽃잎 보면코끝 시큰해 져 눈물 맺힌다주름진 얼굴...
김만영
2022 한국 방문기 2022.09.26 (월)
코로나 때문에 한국에 가보지 못한지가 어언 7년이 넘었다. 그런데 한국에서 회의가 있다기에 비행기 티켓을 사 놓고 갈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한국에서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는 바람에 회의가 취소되었다. 난감했다. ‘어떡하지?’ 시간이 방학 때라 나와 딱 맞아서 좋았는데…. 지금 취소를 하면 언제 다시 갈지 요원했다. 그래서 원래 계획대로 가기로 했다.비행기 표는 출발 2일 전까지만 결정하면 1년 안에 날짜를 바꿀 수...
아청 박혜정
칼꽃의 바람 2022.09.26 (월)
전화기 너머에서칼과 칼이 부딪치고핏빛 칼꽃이 만발해요동물의 말소리처럼음성도 억양과 색깔이 다 다르죠싫은 소리도 상냥하면 달콤하게 들리고예사말도 거칠면 욱하게 해요꽃잎에 베인 가슴에핏방울이 맺히고팡터질 때마다 성품이 드러나지요카나리아처럼 말하고 싶은데입술이 길길이 칼꽃을 피우니귀를 봉해야 할까입술을 잠가야 할까요.
임현숙
  잔디가 제 색을 잃고 맥을 놓아 버렸다.언제나 비가 오려나. 투명한 하늘이 오늘따라 흐릿하게 보인다. 2년 전에 다중 렌즈를 바꾸었는데 또 다시 바꾸어야 하나. 안 봐도 될 것을 너무 많이 봐서 그런가. 속절없는 세월에 눈이 먼저 신호를 보낸다. 카페를 운영한 지 열 네 해 째이고, 컴 작업을 좀 많이 하는 편이다. 간단한 건 아이패드와 아이폰으로 해결하는데 수시로 신호가 오고 깜빡이고 부르르 떨고… 어디 눈을 가만두는가.  앞 못 보는...
박오은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