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투명교정 치료의 장단점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7-02 08:26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예전에 잇몸치료를 받았는데 잇몸이 또 붓고 아파요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투명교정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투명교정이란 치아 하나하나에 작은 장치를 붙이는 일반적인 교정방법과는 다르게 얇고 투명한 마우스피스 같은 장치를 껴서 치아를 가지런하게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투명교정 시스템은 인비절라인(Invisalign)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여러 후발 주자들이 있지만 인비절라인이 가장 성공적으로 널리 쓰이는 투명교정 시스템(또는 브랜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명교정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치아 하나하나에 붙이는 금속색의 장치 또는 와이어가 없이 치아 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환자 입장에서는 치아교정을 하고 있다는 것이 겉으로 티가 잘 안 나기 때문에 직업상 교정장치를 끼기 어려운 경우나, 교정장치를 붙이는 것이 외관상 보기 싫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치의학적 관점에서 전문가가 봤을 때도 몇 가지 매우 중요한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치아에 붙이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양치질하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점입니다. 이점은 매우 중요한데, 특히 충치가 잘 생기거나 잇몸질환이 있는 분에게는 일반 교정장치는 양치질을 잘 하기가 더 까다롭기 때문에 교정치료 중에 충치가 진행이 되거나 풍치가 악화될 수도 있는 반면에, 투명교정장치는 환자가 쉽게 장치를 끼고 뺄 수 있기 때문에 양치질하기가 일반 교정장치에 비해 훨씬 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일반 교정치료 중에 생기는 와이어가 볼을 찌른다거나 교정장치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교정치료를 받는 많은 분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제 때 치과를 방문할 수 없는 경우에는 불편한 상황을 감수하든지 교정치료가 지연되든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교정장치를 제거하는 과정이 없다는 점입니다. 교정치료가 끝나서 교정장치를 제거한다는 점은 환자 입장에서는 기대되는 일이지만, 막상 교정장치를 제거하는 과정은 사실 유쾌한 과정은 아닙니다. 투명교정에서는 치아에 교정장치를 붙이지 않기 때문에 유쾌하지 않은 과정을 피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투명교정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추천합니다. 앞니만 약간 삐뚤어져서 비교적 간단하게 치아교정이 가능한 경우, 일반 교정장치를 붙이는 것이 쑥스럽거나 잇몸이 썩 좋지 않은 중년 이후에 교정치료를 원하는 경우, 예전에 교정치료한 치아가 다시 삐뚤어져서 간단히 재교정을 원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투명교정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명교정치료법에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투명교정법은 일반적으로 복잡하고 까다로운 치아교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환자 스스로 장치를 뺐다 꼈다 해야 하기 때문에 장치 분실의 위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굳이 불편하고 보기 싫은 일반적인 교정장치를 꼭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투명교정을 선택해서 여러가지로 쉽고 편안하게 교정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치아에 금속색의 교정장치를 붙여서 치아를 움직이는 일반적인 교정장치에 비해 투명교정 치료법이 갖는 장단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