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료받은 치아가 많은 분들을 위한 조언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6-18 10:55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가지런했던 앞니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삐뚤어지는 현상과 해결책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과 치료를 받은 치아가 많고, 여러가지 치료를 받아온 분들에 대한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환자들을 접하다 보면 제가 봐도 이 분은 젊었을 때부터 잦은 치과치료로 고생을 많이 했겠구나 싶어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 드릴 조언은 뻔히 알 만한 내용도 있지만 미처 생각하지 못한 내용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치과치료를 자주 많이 받게 되는 분들은 종종 다음과 같은 실수를 합니다.

 

1. 문제가 생겼을 때만 치과에 방문합니다.


첫번째 실수는 자세히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바로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치과 질환은 상당히 심각해지기 전까지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마치 암에 걸려도 1-2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뭔가 이상을 느껴서 검사를 해보면 3-4기로 판정되는 것과 유사합니다. 본인이 이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느껴질 정도라면 이미 질환이 매우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더라도 문제의 조기발견을 위해 최소한 1년에 1-2회 정도는 정기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2. 주어진 많은 치료 옵션 중에 최소한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무언가 문제가 있어 치료를 받아야 하고, 그에 대한 여러가지 치료 옵션이 있는 경우에 치과의사는 환자에게 각 옵션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립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치료과정 중에 치아를 많이 건들거나 깎아야 되는 옵션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서 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각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적정 수준의 치료방법이 있는데, 적정수준 이하로 치료를 받으면 그 치료결과는 오래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종종 적정수준의 치료보다 좀 더 넉넉한 또는 확실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3. 치료를 받았으니까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며,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문제가 생겨서 적정 수준의 치료를 받을 경우 일단 문제는 해결한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항상 왜 이러한 문제가 생겼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원인을 해결하지 않는 상태에서 문제만 처리했다면 반드시 같은 문제가 또 발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양치질을 꼼꼼하게 잘 못해서 충치가 생겼는데, 양치질은 개선하지 않고 치료만 받았다면, 몇 년 후면 치료받은 주위로 충치가 또 생겨서 더 큰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는 풍치로 이를 빼고 임플란트를 했더라도, 양치질을 개선하지 않는 이상 임플란트에도 풍치가 반드시 생깁니다.



어떤 환자 분들은 본인은 관리를 정말 열심히 했는데 문제가 또 생겼다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두가지를 생각해 봐야 하는데, 첫번째는 올바른 방법으로 노력하였는가?’ 입니다. 아무리 노를 열심히 저어도 다른 방향으로 저었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두번째는 치과의사의 적절한 도움을 받았는가?’입니다. 풍치나 충치가 어느 수준이상으로 진행되면 본인의 노력만으로는 절대로 질병의 진행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본인의 노력만으로는 절대로 잇몸 속의 치태를 제거할 수 없으며, 치아 씹는 면의 깊은 주름속의 치태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양치질 습관을 개선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치과의사의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