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마스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5-28 08:26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치과치료가 필요한데 미루고 있는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스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마스크는 사용 목적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규격도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명칭도 다양해서 혼란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 칼럼에서는 실용적인 선에서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마스크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Single-use face mask (
일회용 마스크): 수술용 마스크(또는 치과용 마스크)와 유사하게 생겼지만, 성능에 대한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적인 저가형 마스크입니다.
- Surgical mask (
수술용 마스크) : 의료인이 사용하는 마스크입니다. 치과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덴탈마스크 라고도 합니다.
- Respirator mask:
돔 형태(또는 방독면 형태)의 마스크입니다. N95 마스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럼 어떤 마스크를 써야 할까요?

 

어떠한 마스크라도 안 쓰는 것보다는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매우 사람이 붐비고 밀집되는 곳에 가는 것이 아니라면 일상생활에서는 일회용 마스크를 쓰는 것도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가끔 운전하면서 마스크를 쓰거나 공원을 걸으면서 마스크를 쓰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사회적 거리만 유지한다면 혼자 운전하거나 인적이 드문 공원을 걸을 때는 마스크를 꼭 낄 필요는 없습니다.

 

평균적인 마스크의 성능은 N95 마스크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지만, N95 마스크는 전문적으로 각 개인마다 마스크 Fit-test를 받지 않는 이상 수술용 마스크(덴탈마스크)보다 성능이 낫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의료용 N95 마스크가 아닌 이상 산업용 N95 마스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주요 감염 경로인 비말 감염에 대해서 수술용 마스크(덴탈마스크)보다 성능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용 N95 마스크는 주로 분진과 유해가스로부터 착용자를 보호하는 목적입니다.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은?

 

마스크 착용 전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또한 마스크 착용 중에는 마스크의 겉면을 만지면 안됩니다. 마스크를 벗은 후에도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마스크는 마스크 위쪽의 금속 밴드를 최대한 콧등에 밀착시키고 마스크의 가장자리가 최대한 얼굴에 밀착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코를 덮지 않은 채 마스크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방법입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일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여러 번 사용하는 과정에서 마스크의 겉면을 만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매우 잘못된 방법입니다.

 

오늘 가장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두가지입니다. 첫째, 마스크 사용시에는 위에서 설명 드린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많은 전문가들이 언급하듯이 마스크를 쓰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손을 자주 깨끗하게 씻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