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코로나 사태 중 치과 응급상황이란?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4-16 08:40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사태 중 어떤 상황이 치과 응급진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BC주 보건당국과 치과의사협회의 권고에 따라 BC주의 거의 모든 치과가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BC주 치과의사 협회에서는 치과 응급상황이 생긴 경우, 높은 수준의 보호장비를 갖추고 응급진료를 할 수 있는 치과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상세 리스트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퀴틀람 지역에서는 서울치과에서도 응급 치과진료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bcdental.org/emergency-dental-clinics                           

 

치과의사 협회에서 정의하는 치과 응급상황은 잠재적으로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경우, 심한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 심각한 통증이나 감염이 있는 경우입니다. 치과 질환으로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턱이나 목 주변에 심각한 감염이 발생하여(대부분 심한 충치나 풍치 또는 사랑니의 감염으로 일어납니다) 턱이나 목 주변이 심각하게 부어올라 기도를 막는 경우.


2. 얼굴이나 턱에 입은 외상으로 인해 잠재적으로 기도를 막을 수 있는 경우


3. 멈추지 않는 심각한 출혈이 있는 경우

 

위에서 설명한 경우는 생명에 지장이 생길 수 있는 매우 심각한 경우이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치과 응급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충치로 인해 매우 심한 치아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사랑니 주변에 염증이 생겨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3. 사랑니 발치 후 염증이 생겨 매우 심한 통증이 생긴 경우


4. 잇몸에 농양이 차서 심하게 붓고 통증이 생기는 경우


5. 치아가 부러져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6. 사고로 치아가 부러지거나 빠진 경우


7. 전신마취를 동반하는 중요한 큰 수술 때문에 치과치료를 먼저 받아야 하는 경우


8. 임시 치아가 빠졌거나 부러져서 최종 보철물(크라운, 브릿지) 등을 하루빨리 붙여야 하는 경우.

 

만약 위에서 나열한 상황에 해당된다면 대부분의 응급진료를 제공하는 치과의 스케줄이 허락하는 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상황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라도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진료 가능 여부를 판단해서 진료를 하기도 하므로, 환자 본인이 생각하기에 응급한 상황이라고 판단될 경우 우선 전화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사태 중에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코로나 전파 방지를 위해 BC주 보건당국에서는 응급상황인 경우에도, 전화상담으로 상황을 어느정도 진정시킬 수 있다면 환자를 직접 보지 않고 전화로 진료를 하는 것을 우선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당장 원하는 치과진료를 받을 수 없다고 하더라도 깊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