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어쩌다 임플란트가 필요하게 되었을까? - 5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3-05 08:27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몇 주 전부터 어쩌다 임플란트가 필요하게 되었을까?’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가장 흔한 이유 5가지 중 세 번째 이유인 오래전에 치료받았던 치아가 안에서 썩어서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대부분의 치과 치료에는 수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 턱의 힘은 상상 이상으로 강하며 치아는 웬만한 돌보다도 단단합니다. 사람은 하루에 1000번 이상 씹으며, 침을 삼킬 때도 치아에 큰 힘이 가해집니다. 또한 이를 꽉 물거나 갈 때도 매우 큰 힘이 치아에 가해집니다. 대부분의 충치 치료는 이러한 큰 힘이 반복되는 환경 속에서 씹는 힘을 견뎌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수명이 있습니다.

 

치아의 넓은 면적이 썩었거나, 마모되거나 균열이 있는 경우 크라운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크라운의 수명은 10년 안팎입니다. 충치가 생긴 곳을 제거하고 때우는 Filling 치료는 충치의 크기와 위치 또는 씹는 힘이나 습관 등 여러 요소에 의해 편차가 크지만 보통 짧게는 1-2년에서 길게는 5-7년의 평균 수명을 갖습니다. Filling의 수명이 매우 짧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치과의사는 한 단계 더 높은 치료를 권하거나 더 튼튼한 재료로 치료할 것을 추천합니다.

 

크라운이나 Filling을 수명 이상으로 쓰는 경우에는 크라운이나 Filling의 경계에서부터 충치가 다시 진행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Filling에 금이 가거나 깨져 나간 경우에는 충치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크라운을 오래 써서 씹는 면에 구멍이 난 경우(특히 금이나 금속으로 제작된 크라운)에는 크라운 안쪽으로 충치가 매우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서 문제는, 치료받았던 치아가 신경치료를 받아서 감각이 없는 경우 또는 충치가 천천히 진행된 경우에는, 치아가 심하게 썩어서 빼야 할 지경에 이르거나 썩은 치아가 깨지거나 부러지기 직전까지도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치료한 지 5-7년이 지난 Filling이나 7-10년이 지난 크라운은 정기적으로 체크를 받아 적절한 재치료 시기를 놓치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정기적으로 치과에 다니는 분은 재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오랫동안 치과를 방문하지 못한 경우에는 이미 재치료 시기를 놓쳐서 치아를 빼야 하는 정도로 악화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 갑자기 특정 부위에 음식이 많이 끼는 경우
-
특정 부위에서 금속성의 찝찝한 맛이 느껴지거나 나쁜 냄새가 나는 경우

- 크라운이나 Filling이 들썩이거나 움직이는 느낌이 드는 경우
-
크라운이나 Filling이 떨어지거나 깨져나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

- 오래된 크라운 주변으로 치아가 많이 패인 경우

- 오래된 Filling 주변으로 변색이 있는 경우

- 오래전에 크라운이나 Filling 등으로 치료된 치아가 많은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재치료 시기가 지났을 가능성이 크므로 치과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