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아나 잇몸에 좋은 음식이나 약이 있나요? - 3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12-26 15:04


오늘은 치아나 잇몸에 좋은 음식이나 약이 있나요?’라는 주제의 마지막 연재를 진행하겠습니다


지난 2주간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치아나 잇몸에 특별히 좋은 음식이나 약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치아나 잇몸에 좋은 음식을 찾기보다는, 치아와 잇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인O돌과 이O탄 같은 제품의 효능에 대해서 여쭤보시는데, 본래 이 제품들이 각각 개발된 프랑스와 일본에서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되어 있거나 판매가 중지된 상태입니다. 약간의 항소염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나, 위약효과(Pla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의 영향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한편 위 제품들을 장기복용 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충치와 풍치는 궁극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양치질 습관과, 세균과 세균이 잘 쌓이게 되는 나쁜 환경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나쁜 환경이란, 치아의 씹는 면의 깊은 주름, 치아와 치아 사이의 틈,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 잘못된 식습관, 치료되지 않은 충치, 잘 맞지 않는 보철물, 파절된 치아 등을 말합니다.

 

일부 한의사들이 풍치와 같은 치과 질환을 한약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고 있으나, 이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주장입니다. 한약으로 치아 표면과 잇몸 안에 들어 있는 세균을 없애거나 감소시길 수 없으며,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나쁜 환경을 개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약으로 입안의 세균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면 이는 궁극적으로 항생제이며, 염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면 이는 궁극적으로 소염제입니다.

 

의학적으로 소염제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스테로이드계 소염제와 스테로이드계 소염제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애드빌(Advil®)과 같은 소염제가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제이며, 만약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제가 아닌데 소염작용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한의사의 경우 한약으로 면역력을 강화하여 잇몸질환 등의 치과질환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그들의 주장대로 한약을 먹고 일시적으로 면역력이 강화되었다 하더라도, 만성질환인 풍치를 궁극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과학적으로도 장기간 면역력을 증가시킨다고 검증된 의약품은 없습니다.

 

그러면 충치과 풍치 같은 치과질환을 예방하는 특별한 비법이 있을까요? 제가 드릴 답은 이렇습니다. 세상에 정말 있는지 없는지 아무도 모르는 묘약이나 비법을 찾기보다는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잘 알려진 방법을 따르는 것이 최선입니다. 올바른 양치질 습관과 정기검진,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충치와 풍치를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며,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삶의 태도가 면역력 강화를 위한 최고의 방법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