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아나 잇몸에 좋은 음식이나 약이 있나요? - 1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12-13 08:49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주에는 치과치료 시 출혈을 야기할 수 있는 건강보조식품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주 연재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르신들이 많이 복용하고 계신 오메가-3 지방산, 생강, 마늘, 인삼 또는 은행잎 추출물 등은 아스피린, 항응고제, 혈전용해제처럼 치과 치료 후 지속적인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기존에 협심증, 뇌졸중 등을 앓은 적이 있어서 항응고제 또는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계신 경우에는 치과 치료 전에 패밀리닥터 또는 스페셜리스트와 치과치료를 위해 약 복용을 잠시 중단해도 되는지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치아 또는 잇몸이 좋지 않은 경우, 좋은 약이나 음식이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통 30-40대 부터 잇몸질환이 생기기 시작해서 나이가 들수록 잇몸질환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풍치를 앓거나 치아가 좋지 않은 많은 환자 분들이 잇몸에 좋은 약 또는 음식이 있는지 문의를 많이 합니다. 오늘은 우선 음식에 대해서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쉽게도 치아나 잇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치과의사들이 공식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음식은 딱히 없습니다. , 과일이나 야채처럼 섬유질이 적당히 포함되어 있는 음식이 치태(플라그, 치아 표면에 생기는 얇은 세균막)가 치아 표면에 쌓이는 것을 어느 정도 억제한다고는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음식 섭취 후에 양치를 바로 할 수 없다면 물로 입을 한번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면,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은 확실히 있으므로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은, 아시다시피 당도가 높으면서 치아에 달라붙는 성질이 큰 젤리, 캬라멜, 쿠키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탄산음료, 오렌지 쥬스 등은 산도가 높기 때문에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이런 음료를 입안에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따라서, 할 수 있다면 탄산음료나 오렌지 쥬스 등은 빨대로 마시거나 섭취 후 물로 입안을 한번 헹구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편, 나이가 들수록 치아의 마모가 심해지고 균열이 생기기 때문에 얼음, 사탕, 육포, 마른오징어 등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질긴 음식을 즐겨 먹을 경우 씹는 근육의 힘이 세지기 때문에 치아 마모와 균열이 점점 심해지며, 또한 사각턱으로 변하는 부작용도 생기게 됩니다.

 

오늘은 치아와 잇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너무 다 알고 있는 기초적인 내용만 말씀 드렸나요? 사실 아주 구체적으로 음식을 분류해서 알려드릴 수도 있지만 이 내용을 외울 수도 없고, 실천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어쩌면 위에서 설명드린 대표적인 음식정도만 기억하는 편이 낫겠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치아와 잇몸에 좋은음식 나쁜음식을 구별하더라도 식사 후에 양치질을 잘 하는 것이 훨신 더 중요하고 의미있기 때문입니다. 좋은음식 나쁜음식을 따지고 양치질을 잘 못하는 것보다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표적인 음식만 조심하고 양치질을 더 꼼꼼히 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오늘 연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