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영주권 취득 후 뭘 해야 하나요?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11-13 08:55


캐나다 영주권을 경험 이민, 초청 이민, 사업 이민 또는 각종 다른 이민 방법들을 통해서 받았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영주권을 통해 캐나다에 영구적으로 거주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미 캐나다에서 work permit이나 study permit을 가지고 지내다가 영주권을 취득하였다면 갑자기 눈에 보이는 큰 변화가 없기에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 부분들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으면 SIN 재발급, 영주권유지, 영주권 혜택, 자녀교육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드디어 영주권을 받았다는 것을 정부 또는 각종 기관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원래 가지고 있던 SIN (Social Insurance Number)을 영주권자 용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가까운 Service Canada를 방문하여 기존에 있던 SIN을 새로운 SIN 번호로 업데이트하게 되는데 이 번호는 이제 영구적으로 캐나다에서 사용되는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그렇게 새로운 SIN을 받은 후에 은행 및 각종 기관에 SIN이 바뀌었다고 알려주면서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세금 보고를 할 때 새로운 SIN으로 해야 하므로 회계사가 있다면 꼭 새로운 SIN을 전달해 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해야 하는 것은 다음에 신청해야 하는 캐나다 시민권 또는 영주권 연장 준비를 미리 해 둬야 합니다. 캐나다 시민권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근 5년 안에 3년, 캐나다 영주권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최근 5년 안에 2년을 캐나다에서 거주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를 나갈 경우에는 꼭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느 나라를 갔는지 기록을 해 두어야 시민권이나 영주권 연장을 신청할 때와 최소 거주 일을 계산할 때 수월합니다. 참고로 영주권자는 해외여행을 할 경우 꼭 PR카드가 있어야 캐나다 입국이 수월하기 때문에 해외여행에 PR카드를 소지해야 하며 이 PR카드 만료 기간을 확인해서 제때 연장을 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알아봐야 하는 것은 캐나다 영주권자가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캐나다 영주권을 취득하게 되면 신규 영주권자가 받을 수 있는 무료 영어수업, 취업 소개를 해주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비영리 단체이면 SIN, 의료보험, 운전면허 신청, 학교등록 방법들도 같이 소개를 해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UCCESS, MOSAIC, OPTION들의 단체가 있습니다. 또한 child benefit이나 신규 영주권자를 위한 은행 금리, 모기지 대출들도 추가적인 혜택들도 받을 수가 있으니 집을 구매하실 예정이신 분들은 은행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네 번째로는 자녀가 있다면 자녀들의 학교에 영주권취득을 하였다고 꼭 알려주어야 합니다. 자녀가 Study Permit으로 학교를 다니는 것과 영주권을 가지고 학교에 다니는 것과 학비, 수업, 프로그램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영주권을 취득하는 동시에 미리 학교에 이야기해서 학교에서 줄 수 있는 혜택을 받아야 합니다. 

영주권을 받았다고 다 끝나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에 말했듯이 꼭 캐나다 시민권 취득 또는 캐나다에 거 주일을 채워 영주권 연장을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받은 영주권인 만큼 영주권을 통해 시민권 취득 또는 주기적인 영주권 연장을 통해 캐나다에서 새로운 삶을 만들길 바랍니다.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