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임플란트는 이를 빼고 얼마 후에 해야 하나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07-17 11:32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연재에서는 음식을 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것이 괜찮은지 아니면 문제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지난 내용은 벤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를 뺀 뒤 얼마 후에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심한 충치 때문에, 치아가 깨져서, 이가 흔들려서, 신경치료 했던 치아가 재발되서 등 다양한 이유로 이를 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를 뺀 이후의 치료과정에 대해서 치과에서 미리 설명을 듣고 계획을 잡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후속 치료를 미루거나 지연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렇다면 이를 뺀 후 언제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정답은 상황이 허락한다면 ‘가급적 빨리’ 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를 뺀 후에 뼈가 아물 때 까지 3-6개월을 기다린 후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맞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약 50%의 경우는 맞지만 나머지 50%의 경우에 대해서는 맞지 않습니다. 즉, 이를 빼고 3-6개월 후에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좋다는 말은 일반적으로는 맞지만, 최선이 아닌 경우가 많다고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임플란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컨셉도 많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약 20년 전에는 이를 빼고 6개월 후에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좋다는게 정설이었지만, 현재는 일반적인 경우 이를 빼고 3개월을 기다린 후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좋다는게 정설입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경우란 임플란트가 필요한 모든 경우의 약 50%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를 뺀 곳이 심미적으로 중요한 부위도 아니고, 씹는 것에 크게 지장이 없으면서, 심한 염증 때문에 잇몸뼈가 크게 상해있지 않고,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충분한 잇몸뼈를 갖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급할 것이 없는 상태라면 3개월 정도 기다리고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3개월 이상 기다리는 것은 어떨까요? 각 상황에 대해서 적정 기간보다 더 기다리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를 빼게 되면 맞닿는 치아가 빈 공간으로 움직이며, 뺀 치아의 뒷 치아가 앞으로 쓰러지는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 쉬우며, 이를 뺀 반대쪽으로만 씹게 되므로 씹는 쪽의 이에 무리가 가서 쉽게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잇몸뼈는 이를 빼고 시간이 지날수록 수축하기 때문에 후에 임플란트를 심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간혹 치아 뿌리 끝에 염증이 심하게 잡혀 있거나, 잇몸 염증 때문에 잇몸뼈가 심하게 녹아 있는 경우에는 잇몸뼈가 아무는데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를 뺐다면 6개월 이상 기다리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를 빼고 임플란트를 할 때, 모든 상황이 비교적 양호해서 급할 것이 없는 상태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물론 급하지 않은 상황이라 하더라도 잇몸뼈를 보존하거나, 빨리 씹게 될 수 있게 되거나, 이를 빼고 기다리는 기간 동안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생각한다면, 이를 빼는 날 바로 임플란트를 심거나 가급적 빨리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를 빼고 임플란트를 빨리 할수록 뼈이식등 비용이 더 들게 되며 성공률이 약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비용이나 성공률 등도 고려 한다면 발치 후 3-6개월을 기다리고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이를 빼고 바로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좋은 경우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