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아가 많이 안좋은 분들을 위한 조언 <3>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06-12 13:51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치아가 많이 안좋은 분들을 위한 조언 <3>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2주 전부터 ‘치아가 많이 안좋은 분들을 위한 조언’ 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내용은 벤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주까지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치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절대로 치과 방문을 미루시면 안됩니다.
치과 질환은 미룰수록 시간/비용/부작용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 처럼, 일단 치과에 방문하여 내 상태에 대한 진단을 받아야 내 치아의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더 이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도록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과 치료는 마취 후에는 거의 통증이 없으므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치료를 미뤄서는 안되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치료 옵션에 대한 것입니다. 치과의사로부터 여러가지 치료 옵션을 받았을 때,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지 조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치과 질환에 대해서는 2개 이상의 치료 옵션이 존재합니다. 복잡한 케이스의 경우에는 5-10가지 이상의 다양한 치료 옵션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아무리 동일한 상태의 충치가 있더라도, 환자의 연령, 다른 치아의 상태, 양치질 실력, 협조도, 식습관, 사회적/경제적 상태, 또는 환자나 치과의사의 취향에 따라 치료방향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동일한 증상에 대해서도 다양한 변수에 따라 여러가지 다른 치료계획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치료계획을 찾기 위해서는 치과의사가 검사하고 진단하는 것 이외에도 환자와 치과의사 간의 대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즉, 치과의사가 제시하는 여러가지 치료 옵션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본인의 상황과 희망에 대해서 치과의사와 진솔하게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간단하게 치료하는 옵션일수록, 같은 문제가 반복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치아를 씌워야 할 정도로 큰 충치가 있는데 여러가지 사정으로 간단한 Filling으로 때워서 쓴다면, Filling이 1-2년도 못가고 깨져 나가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상황에 맞게 치아를 씌웠다면 일반적으로 10년 정도는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상황이 허락하는 한 현재의 상태에 맞거나 한단계 높은 단계의 치료를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이 2000sqf인데 1200sqf용 에어컨을 구입하면 전기료는 계속 들면서 별로 시원하지 않아 보람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2800sqf용 에어컨을 구입했다면 잠깐만 틀어도 집안이 금방 시원해 져서 에어컨을 산 보람이 느껴질 것입니다.
2000sqf 넓이에 집에 사는데 어떤 가게에서는 2800sqf 짜리 에어컨을 추천하고 어떤 가게에서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1200sqf 짜리 에어컨을 추천한다면 누가 옳은 것인지는 명백합니다.
제가 위에서 조금 우스꽝스러운 예를 든 이유가 있습니다. 위의 에어컨의 예처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상식선으로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올바른 선택을 하기가 비교적 쉽지만, 상당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올바른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알기 어려운 전문 분야일 수록 내가 알고있는 상식 또는 주변 사람들로 부터 들은 것이 전문가의 의견보다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만약 전문가의 의견에 의문점이 있다면 추가 설명을 요청하고 진솔하게 대화하여 본인에게 맞는 최상의 치료 옵션을 찾는 것이 최선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