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과에도 전문의가 있나요?

강주성 bc8060@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05-08 09:27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연재에서는 별 증상은 없는데 오래 전에 씌우거나 떼운 치아가 아직 괜찮은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치과의 전문의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난 내용은 벤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는 전문의 제도가 매우 확고하게 정착되어 있기 때문에, Medical 분야의 전문의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캐나다에서는 Dental 분야에서도 Medical 분야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일반치과의사가 전문의에게 보내줘야(Refer를 해줘야) 만날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 치과 보철과 전문의이지만 캐나다에서는 일반의 면허를 취득해서 진료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캐나다 치과의 이런 진료문화가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Medical 분야에서는 전문의를 만나는게 너무 힘든 단점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Canadian 치과를 다녀오신 분들 또는 캐나다 치과대학을 졸업한 한인 치과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온 환자분들의 경우, 일반치과의사가 Refer를 해서 전문의를 만나본 경험이 상당히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면에 한인 치과를 다니시는 분들은 아마 전문의를 만나본 경험이 많지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는 한국과 캐나다의 치과분야의 교육과 환경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캐나다 치과대학에서는 기본적인 진료를 매우 강조하고 확신이 서지 않는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의에게 바로 보내도록 교육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캐나다 치과대학을 나온 선생님들은 기본적인 진료에 매우 충실한 반면, 까다로운 증례를 만나면 전문의에게 바로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식이 좋은 점이 많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시간적, 경제적인 부담이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 한국에서 치과대학을 나온 선생님들은 일반적으로 캐나다 치과대학을 나온 선생님들보다 까다로운 증례를 많이 봐왔기 때문에 왠만큼 까다로운 증례는 직접 진료를 하며, 매우 특별한 경우에만 전문의에게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쪽이 좋다고 말씀 드리는 것이 아니라 문화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캐나다 치과에는 9가지의 전문 분야가 존재합니다.
1. Dental Public Health : 공중보건과 예방사업의 전문가이며, 주로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근무합니다.
2. Orthodontist : 치아교정의 전문가이며, 주로 일반의가 의뢰하는 까다로운 증례를 치료합니다.
3. Endodontist : 신경치료의 전문가이며, 주로 일반의가 의뢰하는 까다로운 증례를 치료합니다.
4. Pediatric Dentistry : 소아/어린이의 치과치료를 담당합니다.
5. Oral and Maxillofacial Radiology : 치과 X-ray와 CT 판독의 전문가 입니다. 주로 대학이나 대형병원에서 근무합니다.
6. Periodontist : 잇몸치료의 전문가로서, 잇몸수술, 잇몸이식 등을 담당합니다.
7.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 : 한국어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입니다. 양악수술, 교통사고 등의 외상, 암수술 그리고 어려운 사랑니 발치 등을 담당합니다.
8. Oral Medicine/Oral Pathology: 구강내 연조직 질환이나 구강암 그리고 턱관절 질환의 전문가 입니다.
9. Prosthodontist : 한국어로 보철과 전문의이며, 치아를 뺐거나 치아가 크게 손상된 경우 이를 임플란트, 브릿지, 크라운, 틀니 등으로 회복하는 치료의 전문가 입니다. 주로 다수의 치아가 상실되어 씹기가 불편하고 교합(아래/위 치아의 씹는관계)이 틀어진 심각하고 복잡한 증례들을 진료합니다. 제가 한국 보철과 전문의이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렸습니다.
오늘은 캐나다 치과의 전문의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일을 하는 치과의사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일반의가 내 문제를 잘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환자입장에서는 여러모로 최선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문의를 만나야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연재가 치과 분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주성 치과 칼럼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