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아스피린을 먹고 있는데 발치나 임플란트가 가능한가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04-24 14:52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없다고 진단받은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주에는 혈전용해제(또는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발치 또는 임플란트 치료 등 출혈을 동반하는 치과 치료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연재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의 칼럼 메뉴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50-60대 이상의 환자들 중에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혈전용해제(또는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또는 많은 분들이 심혈관질환의 예방 차원에서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출혈을 동반하는 치과치료를 받을 때 주의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느정도 조심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심혈관질환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 위의 약물을 복용하는 분들은 치과치료를 받을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단, 제가 약 20년간 위와 같은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느낀 문제는 이렇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많은 치과의사들이 심혈관질환을 포함한 기타 전신질환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전문의(Specialist)를 포함한 많은 가정의(Family doctor)들도 치과 질환과 치료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말해 의사, 치과의사들이 상대방의 분야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환자가 혼란스러운 것은 당연합니다.
치과의사들이 심혈관질환을 갖고 있고 혈전용해제(또는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를 진료하게 되는 경우, 지속적인 출혈 가능성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너무 조심하게 되거나 필요한 치료를 포기하게 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합니다.
반대로, 발치 또는 임플란트를 포함한 치과 치료가 시급한 경우에도 패밀리닥터 또는 스페셜리스트가 “치과 치료보다 심혈관질환이 더 중요하니 치과 치료를 받지 말아라” 또는 “치과 치료를 조심해라”라고 환자에게 조언하는 경우도 많이 목격합니다.
물론 위와 같은 대처와 조언을 틀렸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대처와 조언은 심각한 심혈관질환을 갖고있는 분에게는 매우 중요하고 절대적이지만, 경험상 십중팔구는 치과 치료를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였습니다.
따라서, 치과의사도 그리고 의사도 환자가 출혈을 동반하는 발치나 임플란트 치료 등을 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정말 위험한지를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서 환자에게 정확히 알려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치과의사도 의사도 그리고 환자도 너무 조심한 나머지 필요한 치과 치료를 포기하거나 미루어 추후에 더 많은 고통과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되는 일은 피하기 위함입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심혈관질환 때문에 혈전용해제 또는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또는 예방차원에서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출혈을 동반하는 치과 치료 시 피가 잘 멎지 않을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단, 너무 조심한 나머지 필요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는 피해야 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예방 차원에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아스피린을 일시적으로 중단함으로써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으로 혈전용해제(또는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객관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시술 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일
반적으로 아주 심각한 질환을 갖고 있거나 심혈관 질환 관련 수술을 최근에 받은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치과치료가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