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BCPNP, 어떤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나요?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04-01 11:04

BC주정부이민 신청은 직업군, 학력, 경력, 연봉, 영어점수, 지역점수에 따라 개개인의 이민 점수가 계산되고 그에 따라 신청 가능 여부가 판가름 나게 됩니다. 물론 6가지의 조건 모두 다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경력 점수가 신청가능 여부와 점수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BCPNP를 통한 이민 준비전에 정확히 어떤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확실히 확인을 한 후에 이민 준비를 해야 합니다.
경력은 본국, 해외 또는 캐나다 등 나라에 상관없이 정확한 신분을 가지고 BCPNP에서 인정해주는 조건들을 충족시켰다면 경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BC주정부에서 인정하는 경력조건에 대해서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조건은 BC주에서 받은 Job Offer의 직업과 이전에 일했던 경력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이전 경력과 BC주에서 일하는 경력이 관련이 있을 경우에만 경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관련 경력이 아닐 경우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정확히 똑같은 직업일 필요는 없지만 비슷한 분야에서 일을 했어야 하며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간혹 경력에 따라 직접적인 관련 여부성을 판단하기 어렵다면 정확히 어떠한 직무를 하였는지를 표기를 해야 합니다.
둘째로는 주 30시간 이상, 풀타임으로 일을 했을 경우에만 모든 경력이 그대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 30시간씩 3년간 일을 했다면 3년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30시간 미만, 즉 파트타임으로 일을 했다면 50%, 1년 6개월의 경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최근 10년안의 경력만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10년이라 함은 BCPNP신청이 들어갈 시점에서의 10년입니다. 2020년 3월 1일에 BCPNP가 신청할 예정이라면 2010년 3월 1일 이후로 일한 경력만 인정이 가능합니다.
네번째로는 정확한 임금을 받고 일한 경력이어야 합니다. 임금은 타당성이 있는 임금으로 직업에 맞는 급여를 받아야 합니다.
직업에 맞지 않게 너무 낮은 임금을 받았다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며 임금을 받지 않고 봉사활동으로 일한 경력은 인정이 안됩니다. co-op으로 일한 경력이라도 임금을 받고 합법적으로 일을 했다면 경력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관련 경력이 캐나다에서 Offer를 받은 직업군과 같거나 더 높은 직업군 일 경우에만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 군은 NOC 0, NOC A, NOC B, NOC C, NOC D로 나뉘며 NOC 0부터 NOC A, B, C, D 순으로 낮아집니다. 간략히 정리하면 BC주에서 받은 Job Offer가 NOC B군이라면 이전 경력은 NOC 0, A, B이상 되어야 경력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BCPNP에서 제공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1.
지난10년안에 8년간 본국에서 정규직 공인간호사 (Registered Nurse: NOC A)로 근무를 했습니다. BC주에서 실습간호사 (Licensed Practical nurse: NOC B)로 Job Offer를 받았다면 본국에서의 8년간 공인간호사 경력이 BC주에서 Offer받은 실습간호사 경력과 직접적 관련이 있으며 더 높은 직업 군이기 때문에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2.
지난 10년안에 3.5년간 본국에서 정규직 금융 서비스 분야의 고위 관리자 (Senior Manager: NOC 0)로 근무를 했습니다. BC주에서 금융 재무사 (Financial Service Representative: NOC: B)로 Job Offer를 받았다면 본국에서의 3.5년간의 관리자 경력이 BC주에서 Offer받은 금융 재무사 경력과 직접적 관련이 있으며 더 높은 직업 군이기 때문에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3.
지난 10년안에 10년간 본국에서 정규직 토목 기술자 (Civil Engineer: NOC A)로 근무를 했습니다. BC주에서 음식 서비스 관리자 (Food Service Supervisor: NOC B)로 Job Offer를 받았다면 본국에서의 10년간의 토목 기술자 경력은 더 높은 직업 군이지만 직접 관련이 없으므로 이전 근무 경험은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예시 4.
지난 10년간 2년6개월동안 파트타임 웹 개발자 (Web Developer: NOC A)로 근무를 했습니다. BC주에서 똑같이 웹 개발자 (Web Developer: NOC A)로 Job Offer를 받았다면 본국에서의 2년6개월 파트타임 경력은 같은 직업 군이며 직접적 관련이 있으므로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트타임 이였기 때문에 2년6개월이 아닌 50%, 1년3개월의 경력으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위의 조건과 예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경력을 인정받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확실한 이민을 위해서는 정확히 어떠한 경력이 인정될 수 있는 파악한 후에 이민 준비를 해야 합니다.
Justin Shim / 이민법무사
CanNest 둥지이민
604-662-3266
info@cannestimm.com
www.cannestimm.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