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실, 전동칫솔, 치간칫솔, 워터픽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8-08-08 13:31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88편 : 치실, 전동칫솔, 치간칫솔, 워터픽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연재에서는 잇몸질환의 치료법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잇몸치료를 받은 후 스스로 치아와 잇몸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치실, 전동칫솔, 치간칫솔, 워터픽 중 어떤 것이 나에게 가장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연재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의 칼럼 메뉴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에 대해 진단을 받은 후 딥클리닝(큐렛), 잇몸수술, 발치 등 1차적인 치료가 끝났다면 앞으로 스케일링과 같은 정기적인 유지치료가 필요합니다. 집안 대청소를 한번 했다고 앞으로 청소를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닌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치과에서 잇몸치료를 받았다고 모든 것이 해결 되는 것이 아니라 치료 이후 본인 스스로의 관리와 치과에서의 정기 체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잇몸질환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양지칠 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잇몸질환이 생겼다는 것은 그동안 양치질을 잘못해 왔다는 것이기 때문에 잇몸치료 후에도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익히지 못한다면 그동안 치과에 와서 잇몸치료 받으며 고생한 보람이 얼마가지 못하게 됩니다.
치실, 전동칫솔, 치간칫솔, 워터픽 등은 올바른 양치질을 배워서 열심히 노력해도 완벽하게 닦기 힘든 부분을 위해서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치실, 전동칫솔, 치간칫솔, 워터픽 등은 보조적인 역할만을 합니다.
 치실은 잇몸이 건강한 사람부터 잇몸이 매우 안좋은 사람까지 누구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는 칫솔로는 닦을 수가 없기 때문에 치실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최소한 하루에 한번 이상, 특히 자기 전에 하는 마지막 양치시에는 치실을 사용하실것을 추천합니다. 치간칫솔은 잇몸질환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어 치아 사이에 있는 잇몸이 내려가 공간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워터픽은 잇몸이 많이 내려가서 많은 양의 음식이 덩어리째 치아 사이나 잇몸 사이에 끼어 칫솔로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잇몸이 매우 안좋은 분들께 추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워터픽으로 칫솔질을 대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진공청소기를 돌리는 것만으로 마루바닥의 얼룩과 때를 없앨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동칫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동칫솔은 원래 양치질을 제대로 할 수 없는 노인이나 장애인 또는 동기부여가 어려운 어린이들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잇몸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수도 있습니다. 잇몸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은 치아와 잇몸사이, 치아와 치아사이 같이 매우 구석구석을 잘 닦아야 하는데 전동칫솔로는 구석구석을 닦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동칫솔을 사용하신다면 전동칫솔을 사용한 후에 반드시 일반칫솔을 사용해서 치아의 안쪽면,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곳, 치아와 치아 사이 등 구석구석을 반드시 다시 닦아주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치실 또는 치간칫솔도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 꼭 기억하셔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왜 잇몸이 나빠졌는지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잇몸의 나빠진 이유의 90%이상은 잘못된 양치질 때문입니다. 치과에서 이를 빼고, 잇몸치료(대청소)를 하고 크라운, 임플란트, 브릿지 등의 힘든 치료를 받은 후에도 내 양치질 습관이 바뀌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결과는 보나마나입니다. 지면으로 설명드린 터라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치과에 가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치과에 가셔서 내가 양치질을 잘 하고 있는지, 잘못하고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잘못된 양치질을 고치기를 당부 드립니다. 양치질 교정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전문가로부터의 피드백이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어린나이에 습득할 수 있다면, 건강을 위해 평생 큰 자산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보철과 전문의 (한국) 전 UBC 치대 Part-time Faculty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