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14-12-03 11:31

Tax-Loss Selling
현재 투자자산이 있고 시장가격이 처음 산 가격보다 떨어져 있는 자산이 있으며 앞으로 미래가치가 불확실하다면 매도해서 발생하는 Capital loss를 이용해 Capital gain을 낮추는 것도 하나의 절세 방법입니다. Capital loss는 과거 3년까지 Carry back할 수 있고 Carryforward는 Indefinitely 할 수 있으나 양도소득에만 사용할 수 있으니 현재 자산의 분석과 미래의 양도소득 가능성 등을 고려해서 미리 계획하시는게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단 Superficial loss란 Rule을 통해서 CRA는 Capital loss를 Deny 할 수 있으니 담당회계사와 상의 하셔서 절세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Home Buyers’Plan
처음 집을 장만하시는 분 (First-time home buyer)은 본인이 투자한 RRSP계좌에서 Home Buyers’ Plan (HBP)을 통해서 최대 $25,000까지 세금없이 인출해서 집을 사시는 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에 집을 구입하실 예정이라면 올해 말 보다는 내년초에 HBP를 통해서 자금을 RRSP계좌에서 인출하시는 게 좋습니다. 인출한 금액은 15년동안 매년 인출금액의 1/15씩 값거나 매년 소득으로 1/15의 인출금액을 잡아야 하는데 내년 (2015)에 HBP를 시작함으로써 Repayment시작하는 시점을 2015년초가 아닌 2016년까지 연장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RRSP Planning
2014년도 세금신고에 대해 RRSP구입을 고려하신다면 2015년도 2월 말일까지 구입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구입할 수 있는 한도금액은 2013 세금신고 후 CRA에서 받으신 Notice of Assessment에서 확인하시거나 CRA에 전화로 문의 하셔도 됩니다. 현재 소득구간이 높으신 분일수록 누진세율도 올라가므로 RRSP 한도와 필요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미리 확인하시고 계획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Charitable Donation
만약 Donation을 하실 계획이 있으시면 12월 31일 전에 하셔야 2014년 세금신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처음 200달러까지는 15%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29%의 Donation금액을 연방세금에서 상쇄할 수 있습니다. 또한 Publicly traded security나 Mutual Fund 등도 기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부금은 시장가격으로 정해져 Donation Receipt을 받게 되니 위 자산을 팔아서 현금화하면서 양도세를 내고 기부하기보다 양도세도 피하고 시장가격으로 Donation receipt도 받으므로써 절세할 수도 있습니다.


Tax Free Savings Account
(TFSA)
만약 TFSA가 있으시고 자금을 인출하실 계획이라면 12월 31일 전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인출한 금액은 다시 TFSA구입한도를 늘려주는데 그 시점이 인출한 다음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TFSA에 5000달러가 있고 4000달러를 12월 전에 인출하시면 2015년도에 생기는 5000달러 한도에 2014년에 인출한 4000달러의 한도가 추가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Purchasing Business Assets
현재 비지니스를 하고 계시고 사업에 필요하신 장비나 가구 등이 있다면 12월 31일 전에 구입하셔서 감가상각을 해 절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단, 처음 장비나 가구를 구입하면 12월 31일에 구입했다 하더라도 감가상각금액은 ½를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년부터는 100%까지 감가상각금액을 비용처리 할 수 있습니다.



지건주 공인 회계사
308A 4501 North Road Burnaby (한남 슈퍼 3층)
778-233-9723
kunjoojee@hotmail.com

지건주 회계사 칼럼
칼럼니스트: 지건주 회계사
  • CGA (캐나다 공인 회계사), USCPA (미국 회계사)
  • Simon Fraser University 경영학과 (회계 전공) 졸업
  • 캐나다 현지 법인 근무, 한국 삼일 회계법인(Pricewaterhouse Coopers) 근무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