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시키는 대로는 안 해도 본 대로는 하지요

이재경 원장 kidsvillage@shaw.ca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2-05-23 13:40

이재경 원장의 행복한 아이 키우기(24)

시키는 대로는 안 해도 본 대로는 하지요

 부모가 목욕탕을 운영하시는 목욕탕 집 여자 아이가 있었습니다.
 이 아이는 교실 어디에서든 그리고 무슨 활동을 하든 교실로 들어오는 문이 열리면 자동적으로 "어서 오세요!" 하고 큰 소리로 인사를 합니다. 우체부가 오든, 유치원을 방문하는 학부모이든, 지각하는 유치원생 친구가 오든.... 아주 몸에 밴 거지요.
 유치원에 오는 시간 빼고는 아마도 엄마와 함께 목욕탕에서 지냈겠지요. 목욕탕 문이 열리면 손님이 오는 거니 엄마가 큰 소리로 "어서 오세요!" 하고 인사를 했겠지요. 아마도 인사하라고 시키지는 않았겠지만 그저 자연스럽게 엄마가 하는걸 보고 몸에 익은 것이겠지요. 오래 전 한국에서 유치원을 할 때의 일입니다.
 유난히 몸집이 작고 귀엽던 꼬마 아가씨의 자동적으로 튀어 나오던 "어서 오세요!"는 아이들이 온몸으로 걸림 없이 받는 환경의 지대한 영향에 대해 결코 잊지 말라는 경고처럼 늘 제 귀에 쟁쟁합니다.

 부모교육 시간에 어떤 엄마의 말이 생각납니다.
 시어머니가 오시면 "어머니~"하고 뛰어가 문을 열어 주었더니 어느 날 딸 아이가 벨 소리 나고 할머니 음성 들리니까 "어머니~" 하고 뛰어가 문을 열어 주더라고요.
 어느 한 엄마는 아빠가 퇴근해 오면 "Hi, Tom!" 하며 손을 흔들어 환영해주곤 했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아들이 아빠가 들어 오시는데 손을 흔들며 "Hi, Tom!" 하며 인사하더라고...
 며칠 전 인터넷 한국 신문에 난 기사에 유치원에 엄마가 방문했는데 선생님께 "제 친정 엄마예요, 잘 부탁 드립니다~" 하고 소개했다고요...

 한 방송국에서 아이들이 직접 보고 들은 것의 영향을 얼마나 강력하게 받는지 실험을 했습니다.
 한 그룹의 유치원 아이들에게는 큰 풍선으로 만든 인형을 풍선으로 만든 방망이로 마구 때리는 장면을 보여 주었습니다. 다른 그룹에게는 만져주고 쓰다듬고 예뻐해 주는 장면 보여 주었습니다. 99%의 아이들이 그 풍선 인형이 든 방에 들어가서는 그들이 보고 들은 그대로 행동했다는 거지요.
 환경이라고 하면 흔히 물리적인 환경만을 생각하게 됩니다. 물리적인 환경도 대단하게 중요하지만 부모나 교사는 그런 물리적인 환경보다 더 중요하고 더 치명적이며 더 결정적 입니다.

 요즈음 학부모 개인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아이들이 프리스쿨에서 돌아와 동그랗게 인형들을 앉히고 그 사이에 엄마도 학생으로 앉혀놓고 선생님 놀이를 하면서 제가 동화 들려주는 그대로 흉내 내고 있다는 말 들을 때마다 식은 땀이 납니다.
 제 한번의 몸짓 한마디의 말이 그들 마음에 도장처럼 새겨진다고 생각하면 말입니다.

 아이들은 시키는 대로는 안 해도 보는 대로, 하는 대로 한다는 말!
 초등학교 이전의 부모님 여러분의 한마디 말, 한번의 몸짓 자체가 가장 강력한 교육 환경이라는걸 한시도, 절대 한시도 잊지 말았으면 참 좋겠습니다.

*아이들을 키우시면서 궁금한 점 등이 있으시면 메일 주세요. 칼럼에서 다루거나 아니면 개별적으로 도와 드리고자 합니다.

이재경 (키즈빌리지 원장, 604-931-8138, kidsvillage@shaw.ca)

 



이재경 원장의 행복한 아이 키우기
칼럼니스트:이재경| Tel:604-931-8138
Email:kidsvillage@shaw.ca
홈페이지:http://www.kidsvillage.ca
키즈빌리지 몬테소리 프리스쿨 원장
  • BC E.C.E.(Early Childhood Educator)
  • SHARE Family, Community Services 소속 parenting program Facilitator
  • 부모교육 프로그램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부모자녀 대화법 전문강사
  • 한국,캐나다에서 25년을 아이들 함께 그리고 부모교육을 20년 하고 있음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