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AT, TOEFL 등 고급레벨 에세이 작성방법 4

유수일 pacificadream@hot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6-20 10:55

이번 컬럼에서도 지난주에 이어 만점 에세이로 가는 방법론을 연속으로 게재하겠습니다.

에세이(영어논술) 학습 방법론에 대한 몇가지 오해 및 분석

첫째 사례: (한국영어학습이 문법이 전부였던 시대에 한 인생을 풍미하신 한 학생의 아버님께서 하신말씀) 공부 잘하고 똑똑하던 우리 막내딸이 대견하게 올해 UBC에 입학했는데, 첫 시련이 영어 과목이었어! 그래서, 바로 한국인 문법튜터를 붙여서 문법책을 다시보게 했지. 역시 영어는 문법이 튼튼해야되거든!

답변: 지금 자녀방의 책꽂이에 있는 아무개가 쓴 영어 문법책, 아무 페이지나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예문이 적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 예문 수준이 초등학생 일기 수준이라는 것을 지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즉, 초등학생 때 이미 끝났어야할 문법학습을 대학입시용 에세이, 또는 대학영어에세이를 위해 다시 공부한다면, 학생의 기초 문법 실력은 늘겠지만 비판적∙논리적 에세이향상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에세이 컨텐츠는 문법 실력이 쌓여야 분석적이며 비판적이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둘째 사례: (자녀의 에세이 작성시 빈약한 단어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판단하시는 어머님) 우리 애의 가장 큰 영어 문제는 단어에요. 하루에 몇 단어, 일주일ㅇ 몇백단어, 총 몇천단어를 외우면 리딩이랑 에세이에 막힘이 없을까요?

답변: 지금 바로 실험해보세요. 학생이 모르는 고급어휘 100단어를 외우게한 후, 에세이를
쓰게 하면 학생은 암기한 100단어 중 과연 몇 단어나 본인이 작성 중인 에세이에 써먹을까요.
적으면 0~1단어, 많아도 2~3단어입니다.
고급단어를 외웠다는 것과 고급단어를 이용하여 글을 쓸 줄 안다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리딩용 어휘는 ‘양’으로 무조건 외워야 합니다. 그러나 에세이용 어휘는 100단어 이하로 최소화 시켜서 반복적으로 평소에 에세이에 사용하는 훈련을 해두어야 실질적 도움이 됩니다. 이부분에 대해선 앞으로 실제로 어떻게 에세이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셋째 사례: (학교영어성적이 저조한 학생의 어머님) 이번 11학년 영어 선생을 너무 잘못 만났어요. 반 평균이 70퍼센트래요. 영어학원에서도 우리애 에세이는 문제 없다는데, 학교 성적은 유난히 안나오네요. 이번에 영어점수가 꼭 100퍼센트 나와야하는데 속성으로 마치는 에세이 학습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에세이 점수체계는 앞선 점수배점방식에서 안내해 드렸듯 일반 학생들이나 부모님들께서 생각하시는 것처럼 안개처럼 막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학공식처럼 정교하며 기계적입니다. 따라서 학교 영어선생의 개인 성향에 따라 에세이 성적이 들쭉날쭉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셔야 됩니다.
학교 영어 교사들은 적어도 대학시절 영어 등 관련 과목을 전공했으며, 그리고 이후 계속 교사로 재직하며 수많은 학생들의 글을 읽고 채점해온 베테랑들입니다. 개성이 뚜렷한 스타일의 영어 선생님이라도 그간 쌓아온 나름대로의 기준을 스스로 머리속에 외우고 채점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상당부분 에세이 작성 이론에 근거하고 있을 것입니다.

넷째 사례: (자녀의 전반적으로 저조한 영어 성적이 역시 단어 암기부족에 있다고 판단하는 학생의 어머님) 단어는 외워봐야 다음날 어짜피 까먹잖아요. 일상생활에 잘 쓰지도 않는 SAT용 고급어휘를 암기 안하는 방법도 있다던데 단어를 꼭 외워야만 할까요?

답변: SAT용 고급어휘는 CNN뉴스, 소설, 영화 속에서 늘 접하는 어휘입니다. 일상생활에 잘 쓰는 단어이며, 많이 알고 자주 사용할수록 고급 영어를 구사하게됩니다. 외운 단어는 누구나 까먹습니다.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분명 까먹습니다. 필자 역시 지금도 몇 개월에 한번씩 단어를 다시 외웁니다.

다음주 컬럼에서는  ‘비판적 사고 및 에세이를 위한 근본적 해결책’이라는 주제로 에세이 작성 고급화 방법론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수일의 영어칼럼
YSI 유수일 TEST PREP 원장

칼럼니스트: 유수일 원장 | Tel: 778-552-0419

email: pacificadream@hotmail.com

  • University of Utah 회계학, 독일어복수전공
  • 삼성SDS전담 통·번역관, 프랑스 파리 주재 통·번역관으로 활동
  • 교육부 주최 연례 고등교육세미나 기조연설문 영문작성담당
  • San Francisco Chronicle 등 미 주요 일간지에 논설 3회기고
  • 종로·강남 이익훈 어학원 토플·토익·CNN 강의 경력 10년
  • 현재 밴쿠버조선일보 등 미주지역일간지 및 Pacifica tribune지 등에 컬럼기고
  • 'How to get 12 on your SAT ESSAY' 등 SAT전문교재 집필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