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AT, TOEFL 등 고급레벨 에세이 작성방법 3

유수일 pacificadream@hot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6-15 10:11

지난 주에 이어 비판적 에세이 채점기준의 ‘철학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학생들이 뾰족한 방법론을 찾지못하는영어에세이 작성방법론, 그 세번째 컬럼을 게재하겠습니다.

‘비판적’ 에세이라는 표현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과 부모님들이라면 ‘비판’과 ‘비난’을  혼동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비판적 에세이는 누구, 또는 특정 문제를 흉잡기 위한 생각을 쓰는  것이 아니라 시험에 어떤 주제를 제시받으면 이리저리 따져서 반성적•성찰적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비판력이 창조성∙창의력과 밀접한 이유는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되새기는 정신활동인 동시에 하나의 주장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필수조건에 해당하는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비판적 에세이는 고등사고능력으로서의 비판적 사고를 분석적 사고, 종합적 사고, 추론적 사고(논증적 사고), 대안적 사고 이렇게 4가지로 나눈 후 유기적으로 한장의 에세이에 결합하는 과정입니다. 어떤 에세이건 간에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와 평가기준, 비판적 사고의 핵심 요소인 논증의 방법론, 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법, 형식적 오류와 비형식적 오류의 종류, 주장과 정보에 대한 판단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 등을 학생이 학습한 적이 있는지 여부가 주된 채점 기준입니다. 창의력을 기준으로한 단순한 일기형식의 글쓰기나 TOEFL Integrated writing 등 글쓰기 초기학습단계에서나 다루는 요약이 아닙니다.

지난주에 비판적 에세이채점기준과 함께 영어학또는 영문학에 관련된 배점기준(3,4,5번만 해당)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아래표를 다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판적 에세이 채점기준--

1.    Logically coherent (논리적 연계성)
2.    Analytical evaluation (분석적 판단)
3.    Creative writing (창조적 글쓰기)
4.    Competitive language use (고급어휘 및 문장사용능력)
5.    Free from syntax error (문법 실수)
6.    Reasonable and clear argument (논리적이고 명확한 논쟁)

오늘 안내해드릴 내용은 영문학과 무관한 채점카테고리인데 1,2,6번이 그 것입니다.

1,2,6번 채점기준을 충족시키기위한 철학적 지식 습득은 비판적 에세이 작성에 있어 가공할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소 생소하고 복잡한 내용을 지면을 통해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1,2,6번 채점기준을 위한 에세이 작성훈련을 하면 초등학생 일기 수준이 대학생 비판적 에세이 수준으로 올라설 수 있습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신문논설이나 하버드 크림슨(Harvard Crimson) 등 수준높은 학생 논설 등의 문장구조 이해가 단번에 파악되며 나도 이렇게 쓸 수 있다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다만, 거기까지는 이론적 부분이고 학생은 실전에 적용하여 비판적 에세이를 제한된 시간내 에 쓰기위해서 철학적 배경지식을 얻어야만 합니다.  그러기위해선 고전 서적 최소 2권은 완벽히 이해할 때까지 반복하여 읽어두어야만 합니다. 그 중 필자가 추천하는 책은 ‘마키아벨리 군주론’, ‘칼막스 공산당성명서’, ‘아담 스미스 자본론’, ‘보이지않는 손’, ‘임마뉴엘칸트 윤리론’ 등입니다.  이 책들은 비교적 얇고 비판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서 열거한 철학서적을 으면 철학적개념, 즉 논리력∙비판력∙분석력을 갖추게되며 동시에 글의 수준이 높은 만큼 거의 완벽한 문형의 글을 쓰는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비판적 에세이의 유형별 분류작업을 전문가에게 안내받은 후 분류된 유형에 맞게 철학서적의 유명한 문구(quotation)를 한문장씩 암기하면 금상첨화입니다.

철학서를 독파를 하면 학생의 사고력 수준은 비판적 에세이 영역에 관한한 그 철학자 수준으로 바뀌게 됩니다. 필자의 경우 마키아 벨리 군주론은 3번이상 배껴 적었는데 철학 서적의 문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평소 에세이 쓸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용은 아주 적습니다. 컴퓨터 워드 파일로 40여 페이지에 불과합니다. 좋은 글을 쓰고싶은 학생은 읽기에 그치지말고 꼭 한번쯤 그데로 베껴써볼 것을 권합니다.

다음주 컬럼에는 비판적 사고 및 에세이를 쓰기위한 근본적 방법 및 비판적 에세이(영어논술)학습 방법론에 대한 몇가지 오해 및 분석이라는 주제로 만점 에세이로 가는 방법론을 연속으로 게재하겠습니다.




유수일의 영어칼럼
YSI 유수일 TEST PREP 원장

칼럼니스트: 유수일 원장 | Tel: 778-552-0419

email: pacificadream@hotmail.com

  • University of Utah 회계학, 독일어복수전공
  • 삼성SDS전담 통·번역관, 프랑스 파리 주재 통·번역관으로 활동
  • 교육부 주최 연례 고등교육세미나 기조연설문 영문작성담당
  • San Francisco Chronicle 등 미 주요 일간지에 논설 3회기고
  • 종로·강남 이익훈 어학원 토플·토익·CNN 강의 경력 10년
  • 현재 밴쿠버조선일보 등 미주지역일간지 및 Pacifica tribune지 등에 컬럼기고
  • 'How to get 12 on your SAT ESSAY' 등 SAT전문교재 집필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